수동기어 차량의 장점이라면,
1) 운전에 있어서 보다 많은 콘트롤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2) 변속기 정비가 minimal, 간단하고,
3) 급발진의 대한 문제가 없고,
4) 개인 취향에 따른 드라이빙의 즐거움.
5) 등등,,,
문제점은:
1) 운전을 제대로 하게 될 정도 되기까지가 자동기어차량보다 오래걸리고,
개인에 따라서 정말 잘 못하는 사람들도 있구요.
2) 교통체증시, 계속해서 가다서다 반복하는 경우, 매우 피곤합니다.
3) 미국에서는 수동차량생산량이 적어서 사시고 싶은 차량을 찾기가 쉽지 않고요, 가격흥정에 있어서도 희소성때문에 잘 안깎아 줍니다.
4) 반면 중고차로 파실때는 일반 페미리 세단같은경우 수동기어차량, 잘 안팔리고, 가격또 싸게 해버립니다. 그만큼 찾는 사람이 적다는 거죠. 적어도 high performance car인 경우는 예외이지만요.
5) 운전을 보다 잘 해야 합니다, 초보자들 언덕에서 미끄러지는 경우, 엔진 꺼뜨리는등, 이경우 사실 위험할 수 있읍니다. 요즘 차량들은 엔진이 꺼지면 차량의 모든 기능이 거의 서버리기 때문에, 브래이크, 스티어링 등등, 상당히 위험하죠.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사실 연비에 있어서는 별로 차이 없읍니다. 변속속도도 자동기어차량이 더 빠름니다. 물론 그런게 다 더 복잡해진 ECU의 콘트롤에 따른것인데요. 전자장치가 더욱 복잡해 지는거죠, 보다 많은 센서들, 등등. 개인적으로는 이점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점입니다.
반면 수동기어차량은 자동기어차량이 제공하지 못하는 드라이빙을 가지고 있읍니다.
운전을 좋아하시고 즐기시는 것이 목적이라면 수동기어 차량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수동차량을 strongly prefer합니다, Save the Manu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