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t들의 추천 정확도 확인

  • #3721491
    pour 96.***.233.115 502

    음 며칠 전에 쓴 주식 분석 웹사이트 소개글은 왜 지워졌나 모르겠네요. 목록에 아예 안 나오는 걸 보면 운영자가 지운 모양인데. 아니면 어디론가 옮겨진 건지…

    주식 분석 웹사이트 하나 소개합니다.

    Analyst 추천 정확도 확인
    https://us.etrade.com

    us.etrade.com 로그인 후 주식을 하나 고르고 Analyst Research 메뉴를 열면 Top Ranked Analysts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 표시되는 데이터는 tipranks.com이 제공합니다. us.etrade.com은 무료 brokerage 웹사이트이고, tipranks.com은 us.etrade.com에 주식 정보도 제공하고, 그 자체로도 여러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유료 월 34.95달러의 웹사이트입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유니크한 기능이 뭐냐 하면 analyst들의 추천 정확도를 추적해주는 거에요.

    흔히들 말하는 불만이 있죠.

    “저 analyst들 추천은 자기네가 미리 다 매집해 놓고 개미들 유혹해서 가격 올리려는 수작이다. 그러니 곧 가격은 빠질거다. 저렇게 추천해놓고 책임지는 analyst 못 봤다.”

    이런 식의 불만이죠.

    한마디로 어떤 analyst가 어떤 주식에 대해 buy/sell 추천을 하고 목표가를 제시했을 때, 그 analyst의 과거 행적이 어땠냐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는 알 수 없고, 따라서 리포트가 기관에 유리하게 포장된 추천인지 알 수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래서 위의 Analyst Research 페이지가 정확히 뭘 제공하느냐 하면, 각 analyst들이 지난 1년간 몇 개의 추천을 했으며, 그 추천을 따라서 투자를 했다면 지난 1년간의 return은 몇 %이고, return이 positive가 되는 추천의 비율을 얼마이냐 등을 추적을 합니다. 특정 주식에 대해서도 buy/sell 추천을 여러 번 할 경우 그 추천을 따라 사고 팔았다면 return이 몇 %냐, 적중률을 몇%냐 하는 것을 보여줘요.

    이런 analyst 추천 적중률, return rate 추적 기능은 꼭 필요한 정보인데 us.etrade.com 말고 다른 곳에서는 본 적이 없어요. tipranks.com 이 같은 데이터를 여기저기 팔테니 아마 다른 brokerage에도 같은 정보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