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 자격증 취득 및 취업 관련 질문

  • #2876259
    똘마니 108.***.169.43 3303

    안녕하세요,
    매번 저와 비슷한 상황을 찾아가며 눈팅만하다가,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질문 드리는것이 나을것 같아서 이렇게 게시글을 올립니다. 경험 많으신 형님, 누님들의 진심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뉴욕주립대학교 3학년 회계과정 중에 있고, 다음학기에 시니어로 넘어가는 대학생입니다. 군대는 이미 다녀왔고 한국 투자회사에서 인턴한번, 미국 뉴져지의 조그마한 한국계회계펌에서 여름방학동안 인턴경험을 쌓고 있는데요, 목표는 미국회사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현재 저의 계획은 이러합니다.
    2학기를 남겨둔 상황에서, 다음학기까지 하고, 나머지 한 학기를 휴학하면서 한국에 들어가 AICPA 시험만 6개월간 준비해, 복학하면서 AICPA 자격증(메인주, 몬타나주처럼 비교적 requirement가 낮은 주의 시험 )을 취득하는 것인데요.
    물론 MS과정을 들으면서 자격증 취득을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루틴이겠지만, 학비부담이 있어서 굳이 이런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학교 교수님과 얘기해 봤을땐 유학생의 tuition으로 인한 금전적 부담을 잘 이해 못하셔서 그런지 몰라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셨는데, 이러한 계획에 대해서 선배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나다 70.***.81.29

      경험자로써 냉정하게 조언 드리자면 AICPA 는 취업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미국 어느회사가 목표세요? 일반 기업이시면 정말 필요없구요…빅포 내지는 퍼블릭 펌이라면 약간 이야기 풀 거리는 되지만 그게 입사의 당락을 좌지우지할 만큼 큰 영향력도 없습니다. 케바케이긴 하지만 쏟아붓는 노력과 시간과 돈에 비해 얻을수있는건 정말 초라합니다… 저도 AICPA 합격 했지만 일반 기업에 있으면서 그게 표면적으로 단 한번도 이득이 된적은 없습니다. 어느 직장을 목표를 잡으시냐에 따라서 마스터를 하는지 안하는지는 결정 나겟네요…아무튼 아무런 뒷배경이없는 AICPA는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 지나가다 162.***.183.96

      AICPA 적극 권유드립니다. 6개월 투자가 가능한 시기라면 하십시오. 나중에 일하면서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절대 독이 아니며 득입니다. 회계 분야에서 일할 사람으로 CPA License는 Minimum requirement 입니다. 앞으로 직장을 구하실 때 분명한 경쟁력이 됩니다. 스스로에게 자부심과 자신감을 부여합니다. 지식을 향상 시킵니다. 투자에 대한 return을 생각마시고, 매진하십시오.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매력있습니다.

    • cpa 173.***.169.161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할 수 있을 때 해 놓는게 좋습니다. 어자피 회계쪽에서 먹고 살려면 언젠간 해야하는데…
      취업에 도움이 안된다는 소리는 살포시 무시하고 할 수 있는 여유가 있으면 그냥 바로 해버리는게 속편합니다…
      윗분 말씀대로 일하며 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참 괴롭죠.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닌데…준비과정이 좀 괴롭긴합니다. 일하면서 해야하니까요. 근데 학교 졸업이 안된 상태에서 시험을 칠 수는 있나요????

    • 2달 99.***.42.102

      학생일때 꼭 하세요! 일하면서 하려면 정말 자기생활 없고 힘들어요.. 그리고 cpa인 사람과 아닌사람은 차이가 확실히 나요. 꼭 취득하시길 바래요!

    • 윗분들 204.***.69.130

      회계 분야에 있다면 지금 휴학하고 aicpa 공부하란 소리 절대 안합니다. 한인점포에서 북키핑으로 취직할때나 필요하지요. 빅4나 금융권취업은 내신과 기타 활동으로 하는거고 취업하면 회사에서 becker $3,900+시험접수비+시험비 약 합쳐서 약 오천달러 지원에 취득시 오천달러 보너스까지 주는데 뭣하러 지금 내돈주고 공부하나요. 졸업하고 회사돈으로 일시작 전에 따면 되는걸. 빅4취직에 도움 전혀 안된다는거 사실입니다.

      • 원조 캐네디언 4.***.52.227

        윗분들 님 말 맞다나.. firm에 있으면서 따면 보너스도 받고 아주 좋긴 한데요… 많은 애들이 바빠서… 못 따고 하다가… 결국 시니어 때… 라이센스 없어서 메니저 못 되고…. 떠나는 경우 많이 봤습니다…

        기회되면 빨리 끝내는게 낫지요…. 이왕 회계나 택스로 밥 먹고 살려고 작정했으면요….

      • CPA 173.***.169.161

        그깟보너스 타자고 바쁜 회사다니면서 공부하나요??????????????? 학생일 때 따는게 훨 수월하죠. 수업도 들은지 얼마 안되었겠다.
        리뷰 후루룩하면 되는건데 뭐 그리 어렵게 보고 ㅎㅎㅎ

    • 지나다 70.***.81.29

      먼가 포인트를 잘못 집은것 같은데요… CPA를 따지 말라는건 아닙니다…당연히 빅포나 퍼블릭 필드에서 일할려면 따야죠..문제는 그게 언제냐이죠..제가 글쓴이라면 지금 AICPA 공부할 시간에 인터뷰 연숩하고 인턴 하나라도 더 하겠습니다

    • ai 182.***.152.48

      님이 영주권자가 아니고 유학생일 경우, 만일에 빅포에 취업이 안될시에는, 한국으로 돌아와서 취직을 해야하는데.. 이미 한국은 유학생 포화시장이에요.. 그래서 휴학을 하고 무조건 aicpa 를 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미국은 빅포에 일단 들어가고 거기안에서 다 지원을 해주는데, 님이 신분문제도 지금 고려해야하고 만일에 한국으로 리턴해야 하는경우도 생각하면, 졸업하기전에는 무조건 따세요. 한국에 오면 빅포에서도 aicpa 있으면 우대해줍니다. 무방비로 아무것도 없이 졸업하고 한국오는것보단 그거라고 있으면 갈 수 있는 폭이 넓어집니다. 한국에서 취업하고 따로 공부할 수 있는시간 만들기 지극히 힘듭니다. 화이팅하세요!

    • 335223 172.***.209.66

      목표를 “미국 회사” 취업이라고 하셨는데,
      Big 4 미국 법인을 고려하시는 거라면 유학생 출신 현직자 입장에서 “지나다”님, 그리고 “윗분들”님 말에 동의합니다.
      그냥 노파심에 한자 적고 갑니다..

    • sd 24.***.243.96

      지금 회계대학원 다니고 있는데요… 진짜 AICPA는 일단 전혀 신경쓰지 말고 학교에 있는 available한 모든 source를 동원해서 어떻게든 빅4를 노려보세요. 어차피 빅4 아니면 유학생은 갈곳이 별로 많지 않아요. 그리고 빅4 오퍼 받으면 그 다음해 취업전까지 becker 학비 대주고 시험 비용 reimburse해주고 1년차 이내 합격시 보너스도 5천불 줍니다. 보통 빅4 입사시기가 졸업 후 9월이니까 5월에 졸업하면 9월까지 공부하면 될텐데요…

      근데 뉴욕이시면 어차피 150학점 requirement 위해서는 MS하기는 하셔야될텐데요. 이번 가을에 빅4 인턴을 어떻게든 잡아보시고 내년 봄 혹은 여름에 빅4인턴하고 MS 1년하고 (최대한 싼곳 아무데나, 어차피 학점만 채우면 되고 인턴 후 오퍼받는다는 가정하에) 그 동안 시험공부도 해서 패스하면 될것같은데요.

      혹시나 이번 가을에 빅4 리크루팅에 실패했을 경우에는 글쓴이님의 계획대로 하는것도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회계석사를 갈 의향이 없다는 전제하에) 하지만 어차피 그정도 되면 미국취업은 쉽지 않을거에요 (한인사무소 이런곳 말구요)

    • nyc 70.***.96.24

      aicpa따시는게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 똘마니 108.***.165.164

      원글입니다. 먼저 위에 분들의 진심어린 충고와 조언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상황을 잘 이해해주시고 충고해주셔서 감동받을 정도에요.
      일단 양측 모두의 의견이 모두 일리가 있고, 덕분에 어느정도 생각이 정리 됐습니다.
      다음학기에 Big4 인턴에 최선을 다해보고, 안되면 한학기만 휴학해서 어떻게든 AICPA를 따내야 할것같아요, 취업이 되더라도 신분문제는 제 능력하에 해결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한국으로 귀국하게될 경우를 대비해두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조언해 주신 모든분들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hmm 74.***.149.219

      하나 아셔야할게요
      bachelor’s degree 없으면 aicpa를 아예 볼수 없게 해놔서요 아무리 학점 다있어도 졸업 안했으면 시험 자체를 못봐요
      fall recruiting 때 정말 열심히하셔서 big 4 들어가시거나 ms 하셔야할거에요
      저도 f-1으로 undergrad 졸업했는데 하기 전에 intern + full time offer 했습니다
      물론 전 해외 생활한지 9년이 됬구요
      그래도 전 주위에 중국/한국 학생들 big 4 들어가는거 꽤 봤어요 저희 학교가 bschool이 명성이 있기는 하지만
      가능성없는거 아닙니다

    • 똘마니 108.***.167.111

      제가 알아본 정보로는… 굳이 졸업장 없어도 시험은 볼수 있는거로 알고있었는데…;
      왜냐면 Becker에서 내년에 시험 바뀌니까 가능한 사람들은 senior 들으면서 한두과목 정도 미리 봐두는걸 추천해 줬었거든요.
      그것도 한번 정확하게 알아봐야겠네요, 주마다 요구조건이 다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