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모듈 에어빼기

  • #2062090
    abs 142.***.57.198 16971

    2003 bmw x5 브레이크 fluid를 교환 햇읍니다.
    동네 카센터에서 발로 펌핑해서 에어빼기를 했는데 그이후 브레이크가 스펀지 처럼 푹 꺼지며 완전이 밟으면 가까스로 브레이크가 잡힙니다.
    abs 모듈이 있는 차는 스캔하여 모듈을 작동 시키며 에어 빼기를 해야 하는데 그것을 몰라 이렇게 되었다며 미안해 합니다.
    양심적인 주인의 태도에 그럴 수도 있다며 다음에 잘 부탁한다고 하며 해결 방법을 찾고 잇읍니다.
    다른 정비소왈 abs 모듈이 정상적이었다면 fluid가 모듈로 유입되지 않도록 되어 있다며 abs 모듈 이상으로 진단 했읍니다.
    그런데 fluid 교환전에는 정상이었는데 교환후 스펀지 현상이 일어 났다면 스캔너로 모듈을 강제 작동시키면 에어 빼기를 해야 합니꺼 ?
    구글링 해보니 저와 같은 증상 때문에 불편해 하는 사람이 많이 있더군요.
    고수분들의 좋은 해결책이 저뿐 아니라 이문제로 고민 하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ABS 24.***.44.56

      전자장치가 있다고 해서 꼭 전자장비로 교환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Fluid 교환시 교환용 장비가 있으면 빠르고 쉬우나 오로지 사람의 힘으로 하려면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차이죠.
      아마도 액을 교환 하면서 공기가 유입된듯 한데 전용장비가 있으면 쉽게 제거 되겠지만 수작업으로 계속 제거해도 가능 합니다.
      Reservoir가 바닥나면 공기가 흡입 되므로 넘치지 않게 지속적으로 fluid를 보충 하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또한 caliper의 배출구도 제때 잠궈서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하구요. 2명 또는 3명이서 작업하더라도 박자가 잘 맞아야 합니다.
      해당 정비소에 가셔서 다시한번 꼼꼼하게 해달라고 해보세요.
      만일 ABS 장치의 hydraulic module 에 공기가 유입 됐다면 브레이크 액을 교환하는 도중에 비포장도로나 잔디밭에서 급제동을 하여 module을 자주 작동시켜 주면서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30분정도 지속적으로 배출 시키다 보면 공기가 나오는게 보일겁니다. 그러면 작업을 마무리 하셔도 되구요 그래도 효과 없으면 ABS 장치를 강제 구동하기 위해서 잔디밭이나 축구장으로 가셔야 합니다.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액 교환용 전자장비가 있는 정비소를 이용 하시는거지만 위 방법도 가능 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항공기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 합니다.
      저는 자동차가 아닌 항공기 정비사 입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최신 장치가 있을 수도 있지만 아주 엉터리는 아닐겁니다.

    • dusch 136.***.1.107

      ABS 모쥴에 공기가 들어갔다고 저렇게 페달이 푹 꺼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혹시 블리딩한다고 페달로 펌핑할때, 너무 빨리 페달질을 하거나 너무 깊쑤~~~키 밟을경우 브레이크 실린더의 씰 (고무빠킹 -_-;;;) 이 빠진다거나 뒤집어진다거나 할수 있고요, 그런경우라면 브레이크가 잘 안먹습니다.

      저는 집에서 직접 브레끼 블리딩 하는데요, 그냥 캘리퍼 니플 열어놓고 둡니다. 시간이 좀 걸려서 그렇지 펌핑 안해도 저절로 잘 나옵니다.

      X5 후진기어 아직 고장 안났나요? ㅎㅎ 아직 안났다면 곧 고장날거에요 준비하세요. (전진은 멀쩡한데 후진기어 넣고 악셀밟아도 후진안하는증상)

      • 퍼시피카 23.***.248.101

        캘리퍼 니플을 열어놓고 두신다는게 하나씩 그렇게 작업하신다는건지, 아니면 두군데 혹은 네군데
        다 열어놓고 하시는건지 작업하시는 과정을 좀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dusch 136.***.1.107

          브레이크 레저보어에 뚜껑열고 DOT3/4 브레이크액을 끝까지 채우신다음에

          호스에 빈 생수병을 캘리퍼 니플에 연결을 해놓고, 니플을 열어요. (한번에 두개 엽니다 – 써킷당 한번에 하는거죠. FR+RL 이런식으로)

          그다음에 페달로 한번만 살짝 눌러줍니다 (흘러나오는것을 시작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냥 둡니다. 그럼 안흘러나오는거 같아보이지만, 병에 브레이크유가 들어갑니다. 레저보어 계속 확인하면서 바닥나지않게 브레이크유 계속 부어줍니다 (이게 다 내려가도록 두면 공기들어가는겁니다. 아시겠지만) 이렇게 계속 보충해두면서 그냥 두면 중력에 의해서 다 나옵니다. 한 30분 정도? 하면 아마 끝날겁니다.

          펌프하고 잠갔다 풀었다 난리치고 안해도 됩니다.

          그거 기다리는동안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다거나, 엔진오일을 교환한다거나 기타 작업을 하면 됩니다.

    • 매니아 172.***.149.223

      다른 분들 말씀처럼 시스템에 공기가 들어간 것 같군요.

      브레이크액 교환 및 공기제거는 요즘 Totive같은 툴을 사용하면 쉽게 혼자서 할 수 있습니다.

      BMW는 다른 독일차처럼 가격이 좀 나가도 컴퓨터 스캔하고 조정하고 Coding해서 자동차 전체적인 컴퓨터시스템을 조정하는 기계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사는 것은 좀 비싸고 BMW정비하는 동네샵에 가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위의 비디오대로 색깔있는 Fluid를 쓰면 기존의 공기방울이 미세하게 섞여버린 Brake Fluid가 다 나온것을 확인 할 수 있고 대개는 상태가 호전됩니다.
      한 번 정비공부한다 생각하시고 도전해 보신다음 후기 남겨 주세요.
      Motive도 여러 사용방법이 있지만 위 비디오에 나온 방법이 실수할 가능성이 가장 낮습니다.
      가장 중요한 팁은 기존의 Brake Fluid를 최대한 뽑아내되 절대로 너무 많이 뽑아서 공기가 유입되서는 안됩니다. 약간 남겨놔서 공기가 실린더 연결부분으로 안들어가게 하면서 Motive툴을 연결하고 압력을 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꼭 명심하시길.

      요즘에는 저런 좋은 툴들이 많아서 DIY하기가 참 쉽고 어설픈 동네샵에 가는 것보다도 더 시간을 들여서 정성껏 하니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잘 되실 겁니다. 그리고 고칠때까지는 특별히 조심해서 최대한 운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MM 207.***.93.60

      Motive 는 $60 정도 하는데요.
      http://www.amazon.com/s/ref=nb_sb_ss_i_1_7?url=search-alias%3Dautomotive&field-keywords=motive+power+bleeder
      브레이크 액을 펌프통에 담았다 남은걸 다시 보관하는 수고가 필요해 보입니다.

      간단한 체크밸브 (한쪽방향으로만 액이 흐름) 방식도 있습니다.
      호스를 끼우고 밸브를 열었다 닫았다 할 필요없이 브레이크 페달만 몇번 밟으면 됩니다.
      http://www.amazon.com/636-Distributing-Inc-990073-Bleeder/dp/B0051SERD2/ $10 모터싸이클 only??
      http://www.amazon.com/Motion-Pro-08-0143-Hydraulic-Bleeder/dp/B000MXW2EM/ $18
      http://www.amazon.com/Allstar-Performance-ALL11017-Bleeder-Bottle/dp/B00F9XHVKA/ $20

      하나 사야겠어요. 와이프 보고 밟으라고 시켰었는데 그럴필요가 없겠군요.
      —-> 라고 썼다가 다시 생각해 보니, 안 살랍니다.
      왜냐면, 캘리퍼에 있는 브리더 밸브를 돌려서 열면, 브레이크 액이 나올땐 관계없는데,
      브레이크 페달이 올라오면서, 그 나사산 틈으로 공기가 빨려들어갑니다. 에어가 캘리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나사산에 그리스를 잔뜩 뭍혀야 하는데, 이게 또 구질구질 합니다.
      (근데 이게 제 경우만 그랬을수도 있군요. 다른 review 들은 좋은걸 보면)

      그냥 와이프 시키던가, 윗분처럼 중력으로 내려오게 냅둘랍니다.

    • 원글 72.***.146.179

      ABS 님 dusch님 퍼시피카님 매니아님 MM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훌륭한 댓글은 처음입니다.
      원인을 몰라 답답하였던 마음이 뻥 뚫린 기분입니다.
      진심으로 답글 주신 분들께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