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한때 어코드 유저였는데 0W20 사용하는거 맞습니다. 앞에 숫자 0 은 겨울철 관련되 엔진오일의 수치인데 남부처럼 눈도 안오고 영하권으로 잘 떨어지지 안는다면 5W20 도 괜찮지만, 겨울철있다면 0W20 추천 합니다. 10불 차이는 큰 차인 아닙니다. 제 차는 일반 엔진오일 가격과 2배 차이납니다.
추운지역에서는 0w20이 5w20보다는 차가 식었을때 좀 더 찰랑찰랑합니다. 엔진이 돌고 차가 따뜻해지면 거기서 거긴데요. 시베리아는 가본적 없지만, 오줌 싸자마자 얼어붙는 지역이 아니라면, 뉴욕같은 일반적인 겨울날씨에는 솔직히 0w나 5w나 차이를 느끼긴 어렵습니다.
단지 추운날 온도 때문에 그렇게 가격 차이가 나느냐..
그건 아닌거 같습니다. 저는 오일 세일할때 사다가 정비소 가져다 주는 스타일인데요. 처음엔 5w20을 샀습니다. 샤핑을 해보면 5w20은 광유도 있고 합성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0w20은 합성유만 있지요. 제 기억으로는 0w시리즈는 죄다 합성유만 있었습니다. 일반 소비자가격의 기름이 광유 5qt는 15불 내외 하고요. 합성유 5qt는 25~30불 합니다. 리베이트 껴주는 행사를 하면 그 가격 차이는 더 좁아집니다. 로얄 퍼플같이 초고급 제품 말고 mobil 1이나 penzoil Ultra같은 중급 합성유 기준입니다. 4기통 혼다에 로얄퍼플 넣는건 개인적으로 봣을떄 낭비이기도 하고요.
5w20광유 넣었다가 0w20 합성유 넣기 시작한지 4년차인데요. 차이를 느끼는가 라는 질문엔 정밀한 기계 가지고 테스트하면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운전자가 확 느낄만한 연비향상이나 엔진소음감소같은건 없습니다. 추운날 시동 바로 켰을때 엔진음이 약간 더 조용한거 같긴하지만, 차이는 크진 않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0w20를 선택하는 이유는 심리적으로 비싼만큼 합성유가 엔진에 좋을거라는 생각 때문이고요. 또한 메뉴얼에서 0w20을 쓰라 써있는데 궂이 반대되는 행동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겠지요. 세일할때 사면 가격차이도 안나거니와 그래서 0w20을 쭈욱 쓰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