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k 펀드 선택에 있어서 자문을 구합니다 (초보)

  • #3633149
    chobo 128.***.50.189 623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피델리티에 401k가 있는데요. 시작한지 한 3년 되었습니다.
    그냥 리타이어 타겟되있던거 냅뒀는데요, 아래 펀드들중에 골라서 투자되게끔 해볼려고 합니다.
    퍼포먼스 리턴이 가장큰걸 고르기만 하면되는건지..요??

    제가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펀드들중에 뭐가 제일 나을까요?? 단순히 퍼포먼스만 본다면 3번이 제일 나은데..
    1. VIIIX
    2. RFNGX
    3. CSXRX

    의견을 들어보면서 좀 배워볼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KoreanBard 75.***.123.135

      VIIIX 가 뱅가드 SP500 펀드인데요. 401k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기관투자자용 플랜입니다. VFIAX 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펀드 비용도 0.02% 도 굉장히 낮고 수익률도 좋구요.
      https://www.morningstar.com/funds/xnas/viiix/quote

      CSXRX 는 찾아보니 ESG 펀드네요. 최근 ESG 관련하여 돈이 많이 몰리고, 수익률도 잘 나왔는데요. 그걸 반영하여서 여타 SP500 보다 더 수익률이 잘 나온 거 같애요. 펀드 운영사는 조금 작은 Calvert 라는 곳인데 펀드 자체는 모닝스타 등급도 별 다섯개로 좋게 나왔습니다.
      https://www.morningstar.com/funds/xnas/csxrx/quote

      RFNGX 는 펀드 비용이 0.28% 로 높고 위의 두 펀드보다는 전체적인 수익률이 좀 떨어지는 듯 합니다.
      https://www.morningstar.com/funds/xnas/rfngx/quote

      VIIIX 나 CSXRX 둘중에 하나 하시면 될 듯 합니다.

    • user7 67.***.116.29
    • chobo 128.***.50.189

      답변들 감사합니다.
      VIIIX 는 비용이 0.02%
      CSXRX는 비용이 0.19%
      많은 차이가 있는데.. 이 net expense ratio (펀드비용? 제가 이해한거 맞나요?) 어떻게 계산되서 제 계좌에서 언제 몇번 빠져나가는건가요?? 다큐먼트를 읽어봐도 클리어하게 이해가 잘.. 안되서요..
      그리고 비용차이가 저정도면 꽤 큰건가요? 거의 10배라서 VIIIX가 나을까요??

      감사합니다.

      • KoreanBard 75.***.123.135

        펀드 투자 금액에서 1년 동안에 펀드 매니저/펀드 회사에 나가는 비용입니다. 0.02% 면 만달러 투자하였을 때 1년에 총 $2 내신다고 보면 됩니다. 0.19% 면 1년에 $19 구요. 펀드 금액이 매일 바뀌니 +- 는 있겠죠. 비용은 매일 보이지 않게 빠져 나갑니다.

        투자 금액이 크고, 투자 기간이 길지 않는한 사실상 큰 차이는 안 납니다. 게다가 0.19% 펀드가 수익률이 더 좋게 나오면 비용은 좀 더 들어도 결과적으로 더 많은 돈을 투자자에게 가져다 주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수익률은 CSXRX 가 오히려 조금 더 좋았구요.

        개인적으로는 저렴한 뱅가드 펀드를 좋아해서 VIIIX 를 가겠지만 CSXRX 도 구성이 비슷합니다. 둘 중 어떤걸 하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 chobo 128.***.50.189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조금씩 알아가니 투자가 재밌어지네요.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