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통과 6기통의 체감 차이

  • #2335237
    미국차? 122.***.55.224 19834

    안녕하세요,
    차를 구매하려고 이거저거 보다보니 같은 차종인데도 4기통 모델이 있고, 6기통 모델이 있더군요. (CTS, A6 등)
    같은 차종이어도 4기통과 6기통의 체감 차이가 가격 차이만큼 날까요?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모시던 6기통 차량을 탔을 때는 아무 것도 모르고 ‘아, 이 차는 고급 세단이니 그냥 좋구나’로만 생각했는데 같은 차종 중에도 엔진이 다르니 이런 경우는 어떤지 궁금해졌습니다.
    보통 차에 대해 평가할 때 정숙성이 좋니 어떠니 하는 건 그 차의 고급형을 기준으로만 리뷰가 쓰여지는 건가요?
    아니면 기본 바디는 같으니 주행 능력 등에서만 차이가 있고 나머지는 같을까요?
    참고로 운전 시작 후 내내 4기통 2000cc만 운전했는데 별 다른 불만사항 없이 지내긴 했습니다.

    저처럼 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이번에 찾은 4기통과 6기통의 차이에 대한 링크도 같이 올립니다.
    http://blog.donga.com/mobidic/archives/2

    • 흠좀 173.***.189.54

      4기통과 6기통은 그냥 다른차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4기통만 다셨다면 몰라도 세단 V6타다가 I4로는 못내려가죠.

    • 사막 76.***.45.155

      흠좀님 말씀이 맞습니다. 완전히 다른차에요.

      같은차종내 고배기량 차량은, 단순히 주행능력 (속도,가속) 뿐만이 아니라 저알피엠 주행만으로도 가속 능력등이 좋기 때문에 정숙성, 승차감에도 영향이 많이 갑니다.
      예를들어 어코드 랑 캠리 4기통이랑 6기통 비교해보니까 말그대로 다른차더군요..
      (근데 어코드는 4기통 구입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혼다 유리트랜스미션이 6기통에서 더 문제를 많이 일으킴) 그리고 당연히 가족을 태우고 다니신다면 6기통 강추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지금 4기통 차 모는데 고속에서 하도 웽웽 거려서 다음차는 최소 6기통이나 심지어 8기통 고려중입니다. 저는 솔직히 8기통에 많이 기울었습니다! 미국차를 고려중인 이유 이기도 하구요. 만약에 한국차로 간다면 제네시스 5.0 V8 이 1순위 고려 대상입니다.

      개인취향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가속력과 정숙성 그리고 등판력을 위해 연비를 반납할 예정입니다. 끝없이 펼쳐진 넓은 켈리포니아 의 고속도로를 십수년 달려보니 이 나라에서 왜 한때 8기통 차량이 대 히트였고, 여전히 풀사이즈 8기통 SUV 와 픽업트럭이 대인기인지 실감합니다.

      요즘엔 8기통이 기름도 많이 먹는 등 추세를 역행한다고 심지어 일부 미국인들도 이야기 하지만, 저는 6, 8기통의 그 파워를 잊지 못합니다.

    • 호곡 70.***.61.121

      6.4 srt8 타는데 생각보다 기름 많이 안먹습니다… 광분만 안하면. 시내 14-15 하이웨이 23-24. 조용히 달리고 힘 필요없을땐 자동으로 4기통 전환되서 굿. 치고나가는 맛이야 뭐 로우엔드 토크로 밀고나가면서 60마일 4.5초 쿼터마일 12초 중후반에 끊으면 말 다했죠. 참고로 에어컨 켜도 체감상 나가는건 똑같음…

      • 사막 76.***.45.155

        6.4 srt8 이면 첼린져 타시나요 아니면 챠져 타시나요? 구입이나 운행 후기 남기셔도 호응 있을 듯 합니다. 마일리지 생각보다 괜찮게 나오네요. 2014년식 이신가요?

    • 어코드 70.***.208.70

      위에서 말씀하신 어코드 6기통 타고 있습니다. 1.8짜리 센트라 몇년 타다가 바꿨는데, 거의 두배인 배기량과 가속력은 놀랍더군요. 그저 유리미션이 아니길 바라면서 타고 있습니다. 만족도는 아주 높고 연비도 꽤 좋구요. 다시 말하자면 가격차이만큼 다릅니다.

      • 사람 14.***.66.215

        혼다유리미션은
        2001~2004년대 (2004년 리콜이 있었슴)의 5단자동미션 일때입니다.
        당시 미션내부에서의 쿨링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던 걸로 압니다.
        2007년부터 나아졌고.. 이후 6단자동미션들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걸로 압니다.

        그런데… 독일산 ZF9단 미션이 장착된 2015 Acra TLX가
        50%정도의 미션을 교체를 해야하는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클라이슬러처럼 ZF9단미션을 도입했는데 문제가 됐나 봅니다.
        현재 9단미션 적용모델은 2015파일럿9단(6단도 있슴). 아큐라TLX,MDX 입니다만.
        TLX가 리콜대상입니다.

        도요타,혼다라고 전차종이 다~ 좋은건 아닙니다.
        모델별로 년도별로 한꺼번에 황당한 문제들이 쏟아져 나올때도 있고
        얘네들이 돌았나? 할 정도로 잘 만든 년식,모델들도 있습니다.
        중고차 사실때 carcomplaints.com 참조하세요.

    • 50.***.39.166

      힘과 소음이 완전히 다릅니다.
      4기통은 언덕 올라갈 때, 왱~~~ 하면서 죽는 소리하고 올라갑니다. 못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6기통은 언덕 올라갈 때, 붕~~~ 하면서 좀 더 힘있게 올라갑니다.
      8기통은 언덕 올라갈 때, 별 소리가 안 나더군요. 그냥 평지처럼 올라갑니다. 놀라서 자빠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타는 4기통차가 타기 싫습니다. ㅠㅠ

    • 지나가다 68.***.23.62

      4기통이라고 다 힘없는것 아니고 6기통이라고 다 힘 좋은것도 아닙니다
      6기통 8기통은 일단 엔진 자체가 커지기 때문에 무게 증가로 순발력에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요즘 작은 엔진에 터보 달고 나오는 차량도 많습니다
      본인이 운전해보고 자기가 좋아하는걸 찾아야지요

    • 8기통 70.***.191.107

      저도 일제 6기통 밴 타다가 5.7 Hemi 엔진 들어간 8기통 대형 suv로 바꿨습니다. 15-20mpg라 연비에는 약간 손해가 있지만 그 외에 트레일러를 끌수 있고 힘고좋고 안전하고 연비를 뛰어넘는 장점들이 아주 많은거 같습니다. 개스값만 요즘 같다면 다음에도 8기통 대형suv를 구입하는데 망설이지 않을거 같습니다

    • 장단점 108.***.202.183

      장단점이 잇어요. 정비가 쉽고 어렵고, 엔진소음이 크고 작고 차의 정숙성이 좋고 나쁘고, 연비는 큰차이가 없는듯합니다.
      무었보다 4기통은 정비성이 좋기 때문에 경제성을 따지는 사람에게는 강추입니다.

    • 무슨차 209.***.168.34

      설명이 쉽도록 말하자면 4기통은 실린더 4개로 힘을 쥐어짜고, 6기통은 실린더 6개가 되니 엔진을 빨리 돌리지 않아도 저회전대에서 토크가 나옵니다
      요즘은 4기통에 터보가 장착이 되면서 힘이 밀리지는 않는데 정비성은…

    • soon 23.***.142.37

      4기통과 6기통의 차이는 혼자 운전할때 보다 동승자가 있거나 (2 – 4명), 짐을 실었을때, 또는 오르막길일때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엔진소리가 달라요.

    • bk 198.***.193.154

      4기통이 미래이긴 합니다. 튜닝포텐셜도 가장높고.
      엔진구조상 4기통이 진동이 더 심한건 어쩔수가없어요. 피스톤 운동이 V형이 아니거든요.

      기통수의 문제가 아니라 그차의 디자인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 행인 199.***.7.6

      제 경험은 4기통 때 가장 큰 불만은 오르막 오를 때였는습니다. 오토였는데 메뉴얼로 L3까지만 되어서 고속(50mph 이상)으로 오르막 오를 때 기어가 자주 쉬프트되어 불만이었거든요.
      지금은 V6 세단인데, 힘은 좋구요, 오르막 오를 때 그냥 오토로 쭉가도 변속 자주 안되구요. 근데 체감상 기름 먹는건 4기통이랑 많이 차이나네요. 다시 산다면 4기통에 메뉴얼모드(or 스포츠모드) 되는 걸로 사겠습니다.

    • Gogo 174.***.250.187

      지금까지 언급 안된것을 하나만 얘기하자면

      진짜 중요한건데….

      4기통과 6기통과 8기통 엔진은 폭발행정 타이밍에서 나오는 충격토크의 분포도가 다릅니다.
      그에따른 배기구에서 나오는 펄스의 간격차도 다르고, 충격리플을 상쇄하기위한 플라이휠 디자인도 다릅니다. 이런것들은 엔진의 악셀응답능력까지도 좌우합니다.

      그리고
      6기통이라고 해도, 직렬6기통 (유명하죠 BMW 의 실키식스) 이냐, V6 (일반) 이냐에 따라서 또 다르고요.
      8기통도 플랫플레인 (페라리 등등…) 8기통이냐, 크로스플레인 8기통(GM 스몰블락) 이냐 따라서 다릅니다.
      크로스플레인 8기통은 “궬궬궬궬궬~~~” 하는 소리가 나고요 (GM 트럭 특유의 지저분한 배기음)
      플랫플레인은 “빠아아아아아아앙~~~” 하는 소리가 납니다. (페라리 특유의 배기음)
      배기가스가 나오는 박자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V8 엔진의 토크리플이 가장 조용하고 정숙하고요
      그다음이 직렬6기통… (BMW 가 뭐 특별한 외계인 기술이 있어서 실키식스가 아니라, 그런 잔잔한 충격파형이 나오는 엔진을 여러가지 문제점을 감수하고 고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 V6… 다음이 직렬5기통.. 그다음 4기통입니다. (포드 1L 에코부스트같은 제법 훌륭한 3기통도 있지만 그건 예외로 하고요.)

      엔진은… 그냥 출력마력이나 배기량이 다가 아닙니다.

    • 미국차? 17.***.87.76

      답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적당히 4기통으로 쭉 갈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6기통 쪽도 한 번 고민해봐야겠네요.

      • Gogo 136.***.1.113

        제생각엔 그냥 적당히 4기통으로 가셔도 됩니다.
        머슬카인 머스탱과 까마로도 4기통으로 나오는데요 뭐.

        캠리아코드 팔리는거보면 대부분 4기통버전이고요.
        그차들보다 더 좋은 소나타는 6기통 아예 없습니다.
        6기통 실키식스로 유명세를 탄 BMW 3시리즈조차도 6기통 팽개치고 4기통이 판을 칩니다.

        고민마시고 걍 4기통 사세요 돈 아끼고 연비 좋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