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년 픽스에서 원금상환을 미리 다하면 나머지이자는 어떻게되나요?
현재 집을을 사기위해 웰스파고 랜더와 풀어푸루벌 레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저의 랜더말씀으로는 30년고정이라도 제가 원금을 미리 갚으고 싶으면 언제든지 미리 갚아도되고 그에 관한 프리페이드 페널티는 없다고 하십니다. 이자건에 대하여 아직여쭈어 보지는 않았고요.
그래서 저는 이것이 요즘에 자동차를 사면 5년 고정이라하더라도 1년반이내에 미리 갚아도 되고 페널티도 없고 1년반 이후의 나머지 이자에대한 채무도 없던것과 같다고 생각을 막연히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 3년 전에 집을 사신 이웃에게서 그것과 다른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분은 큰은행의 랜더와 거래를 하신것같지는 않았습니다. 말씀이 아무리 30년 고정에 이자가 된것을 14년 이내에 원금을 빨리 상환하여 다갚는다하더라도 나마지 남은 16년에 대한 이자는 또 따로 지불을하여야 집이 완불이 되는것이라고 말씀을 하더라고요..그래서 질문은..
1. 제가 30년 고정으로 이자를받고 올해 집을사서 14년이내에 달달히 모기지를 내고 따로 프린스플원금을 돈이 생기는대로 더 따로 갚아나가면
빌린 론에대한 집값의 원금이 점점 갚아져나가니 빠른원금상환으로 론이 줄어가고 론의 가격에 준거에대한 대비 이자도 훨신 줄어가게되는것이 맞은 계산인건지요?예를 들어 아무리 같은 4프로이자라 하더라도 40만불을 빌린것에 40만불과 달달이 모기지외에 원금인 프린스플을 7만불을 먼저 갚아 남은 33만불에대한 4프로의 이자자는 더적어지니… 더 빨리 갚을수있고
그래서 15년 이내에 모두 갚는다면 나머지 15년에 대한 이자는 채무가 없는것기 맞는지요?2.
제가 자동차를 이런상황으로 5년계약인것을 프리페이드 페널티없이 원금을 계속갚아가니 적어지는 남은 원금에대한 이자도 점점줄어가고 이자가주니 같은 모기지라도 나중에는 원금의 상환비율이 더높아져서 1년 안에 갚은적이 있어서 비슷한것인가 해서요.3. 아니면 저의 이웃의말대로 저런것 다상환없이 14년내에 다갚는다 하더라도나며지 30년에대한 남은 16년의 처음시작한 론에대한 고정이자 부채는 16년것을 다 갚아야 원금상환의 가격이다 해결이 되는지해서요.
4. 그것도 아니면 저것은 은행마다 론오피서마다 다르고 그렇다면 혹시 웰스파고쪽 론을 진행하신분들은 어떻게 이해를 하시고 융자를 빌릴때 계약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질문도 많고 말도 길고… 정말 죄송하고 모르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처음이라 배워가는과정이라 이해하여주시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미리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