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사장이 자료를 1월 30일 줬는데 1월 31일까지 회계사가 W2 를 발행하지 않았으면 이게 회계사 잘못인가요? 회계사는 평소에 그 회사로 부터 월급을 받고 일하는 직원이 아닙니다. 월급받는 직원이야 밤을 새서라도 어떻게든 해결을 하겠지만, 회계사들은 W2 한장 발행하고 고작 $10-$20불 받는 외부 컨트랙터 입니다. 그 돈 벌자고 늦게 의뢰한 W2 발행을 아무리 듀데이가 있다고 해도 다른 고객들 일 다 제쳐두고 우선적으로 처리할 순 없습니다. W2 발행을 위해 특급 수수료로 최소 몇천불에서 몇만불 정도 주면 우선권을 줄수도 있지만 사장님들이 그럴리가 없지요.
W2 발행을 늦게한것은 회계사의 잘못은 없으며, 문제는 자료를 늦게주고 W2 발행을 의뢰한 그 회사 사장님의 잘못 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그 사장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고, 만약 회계사가 잘못한 부분이 있으면 이는 사장이 회계사에게 책임을 묻는게 맞습니다.
———–
만약 평소에 그 회계사에게 의뢰해서 페이롤을 처리하고 있으면 아직 W2 발행을 안하고 있을리 없습니다. 자료가 프로그램에 다 들어 있기에 W2 발행하는데 5분이면 충분하고, 주소나 이름 같은 직원들 정보를 다시 검토하는 시간까지 포함해도 30분-1시간이면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아직까지 발행이 안됐다는것은 그 회사에서 회계사를 통해서 페이롤을 진행한게 아니거나, 딴 이유로 엄한 회계사 핑계를 대고 있는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