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 컴플렉스 해결과 미국 동경..

  • #3281324
    Compass 118.***.246.90 1106

    입시 지옥의 고3 시절,문뜩 한국 사람들이 생각하는 미국은 이런 입시지옥도 없고 사람들에게 무관심하고

    온갖 오지랍이라던지 뒷담화 틀딱에 박힌 위계질서 군대문화 없는 그런 우리가 바라보는 미국을 동경했었죠.

    뭐 인종차별보다는 우리나라 전반에 깔린 연고서열 군대문화가 더 싫었고 서울대 ~ 서울대 ~ 노래만 부른는 세상이

    너무나 싫어서 미국 동경해봤습니다.

    그런데 제 마음속 깊이 박혀있는 이 학벌컴플렉스와 피해의식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할까요 ? 전 미국이 좋다기 보다는

    너무 도가 지나치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간판과 체면 허례의식 집단문화 군대문화가 싫어서 미국이 좋아보이는 우물안

    개구리인데 .. 어그로 글은 아니고 그냥 제 피해망상이나 학벌컴플렉스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

    그리고 우리나라 사회도 간판 문화나 오지랍이나 군대문화 언제즘 다 사라질까요 ?

    • 172.***.3.151

    • 지나가다 71.***.58.208

      저도 30대 초까지 학벌 컴플렉스로 고민 많이 했었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자존감의 부족이였고, 왜 나의 자존감을 스스로 정의하지 못하고 주변 사람의 판단에 맡기는가 였습니다. 학벌 중요하지요, 하지만 학벌이란 어디까지나 타인이 규정한 규범이고 제 스스로가 그 규범에 따라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가치관을 구축하고 그 안에서 행복하다면 그만입니다. 물론 그 가치관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로 시간에 따라 변화해야 하겠지만 그 근본은 나의 결정이 주가 되어야 하겠지요.

      간판문화나 오지랖이 언제쯤 사라질까요? 그것이 글쓴이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쓸데 없는 걱정입니다. 나부터 바로 서는게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차츰 주위도 세상도 변하지 않을까 싶네요.

    • dd 116.***.153.205

      미안하지만 본인 글 필체로는 재수삼수장수를 해서라도 명문대 못 들어가면 컴플렉스는 영영 안 사라질 거 같은데요. 그리고 글을 너무 못 쓰네요. 본인 글 응집성이랑 내용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생각을 좀 해보세요. 지금 상태로는 미국 가도 아무것도 안 변할 겁니다.

    • .. 98.***.81.127

      한국은 학벌, 연령 역차별도 심해요.
      나이 많으면 않 뽑고, 인류대, 대단한 벼슬이라고, 셋만 모여있으면, 타교 출신들이 접근을 안하더라고요

    • 법의치수약간 50.***.182.249

      전국에 있는 의치한약 채우고 가는 학교들이 아직도 학벌을 내세워요? 줄세우기 문화 아직도 여전하면 갈길이 머네요. 중이 절이 싫으면 떠나야죠. 한국 변하는걸 기다리시느니 탈출 하시길 권합니다.

    • penpen 173.***.92.113

      학벌도 학벌이지만 괜찮은 일자리가 많이 없는 것도 이유인듯 하네요..

      중소기업이 대기업 봉급의 80%보장, 알바도 먹고 살만하고, 힘들고 위험하고 더러운일은 봉급을 그만큼 더 받고.. 이러려면 대기업만 잘되기보다는 중소기업도 잘살고 (대기업이 중소기업 등 안쳐먹고 안 괴롭히고) 이래야 하지 않을까..

      그러려면 지금 기득권이 자신들이 가진 것을 좀 포기하고, 법도 엄하게 해서 대기업 이 나쁜짓을 하면 징벌 적으로 벌금 더 부과하고 그래야 하지 않을까. . 참 길이 멀죠?

    • tye 98.***.173.103

      한국에서 SKY대학 안나오면 사람 취급 못받습니다. 하지만, 한국밖으로 한발자국만 나오면, SKY가 뭔지 모를 뿐더러, SKY나온 인간이나 안나온 인간이나 상관하지 않지요. 오로지 성실하게 열심히 사는 사람에게 댓가가 정당하게 지급되어, SKY대학을 나왔건 나오지 않았건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경험합니다.

      이는 결국, SKY대학과 같은 학벌로 사람들을 대우하거나 특혜를 주는 학벌차별과 같은 한국사회 특유의 문화나 행위들이 얼마나 심각하게 잘못되어진것이 명백하게 증명되는 사례입니다. 이와같은 한국인들 특유의 차별의식은 백인들만 사람대접하는 인종차별, 부자들만 사람대접하는 빈부차별, 남자들만 사람대접하는 성적차별, 장애자 차별들 각종 차별들로 온사회 전부를 신분계급과 같은 계급사회를 만들어 버린끝에, 사우스 코리아는 “헬조선”이 되어 버렸지요.

      10년째 세계 최고 자살율과 세계 최저 출산율은 한국사회가 얼마나 심한 신분차별을 강요하고 있는 나라인지를 증명해오고 있습니다.
      원글이 미국을 동경하는 것은 괜히 동경하는게 아닙니다. 충분히 그럴만한 억울함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동경하게 된 것이지요.

      억울하면 탈출하세요. 한국은 신봉건사회인 “헬조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