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닥 계약 연장 여부

  • #3641869
    jhgbr 24.***.127.213 1279

    안녕하세요

    3년차 포닥인데 계약 마감일이 6개월 정도 남았습니다.

    아직 교수가 어찌하잔 얘긴 없었구요.

    랩에 사람이 별로 없어서 제가 빠지면 안돌아가는수준입니다.. (다른 포닥이 있긴 한데 담당 기술분야가 다름).. 교수는 계속 있기를 바랄 것 같은데, 문제는 랩에 grant가 없습니다. 정확히 말은 안하지만 마지막 grant받은게 3년전이고 그 이후 계속 나가리라 .. 아마 거의 다 쓴걸로 압니다.

    맘 같아서는 이제 슬슬 job searching하고 싶은데 (industry),, 아직 작업중인 논문도 있고, 무엇보다도 영주권이 계속 펜딩이라.. 계약 끝나기 전에 나오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반년이나 1년정도는 울며 겨자먹기로 계속 있어야 할 수도 있는 골치아픈 상황입니다.

    보통 계약 연장 여부는 어느 시점 정도에 상의하게 되나요? 1, 2개월 남기고 갑자기 나가라하면,, 그 기간에 잡을 찾으리라는 보장도 없고.. 지금 준비해서 apply하자니.. 교수가 알게되면 빈정상해서 영주권 받기도 전에 나가게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조언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B 47.***.234.227

      서로 얘기하면 됨. 일 관련 고민은 항상 상사와 하세요. 근데 잡을 슬슬 찾으면 6개월도 더 걸림. 빨리 교수와 일정 잡고 빡세게 열심히 찾아야 함.

    • 1325 72.***.180.40

      계약이 어떻게 되어 있나요? J 비자면 ds2019에 h1b면 approval notice에 되어 있는 계약기간이 있을텐데요. 그기간 끝나기 전에 연장하면 되는데 영주권 신청 하셨으면 j 비자는 연장을 못할꺼고 h 비자면 그기간 전에 연장 신청을 해야되고 그전에 학과에서도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어서 시간이 좀 걸릴껀데요. 교수가 결정을 빨리 해줘야지 추후 거처를 결정하는데 6개월 남았으면 지금 이야기를 해 보세요. 다른데를 어플라이 해야할지 더 연장을 해줄껀지.. 그랜트가 없어서 못해주는건 교수문제지 님 문제가 아닌데요. 그렌트 없이 그럼 그냥 돈안받고 일을 할 생각이신건가요?

      • 전직 포닥 아저씨 165.***.220.113

        그러게요. J비자는 연장이 안돼요. NIW로 넣으신거 같은데..
        근데 워크 퍼밋도 안나왔어요? 워크 퍼밋으로 잡 서치 해도 되요.

        • jhgbr 130.***.17.207

          work permit은 있지만 곧 만료되어 갱신신청 했습니다.

          사실 영주권이 계산대로라면 지금쯤 나왔어야 하는건데,, 2년을 넘기네요.. ㅠ

          영주권이 있으면 당장이라도 job searching할텐데 말이죠. .. 모두 감사합니다.

    • ㅉㅃㅃ 73.***.245.124

      교수만이 자기 돈사정 알고있을테니 잘얘기 해봐요. 요구할건 요구하고 . 계약 연장원하면 연장하고 그렇게요.

    • 전직 포닥 아저씨 165.***.220.113

      3년차이시면 교수랑 관계도 어느정도 형성되었을 것 같은데, 까놓고 잘 얘기해보세요.
      지금 교수의 반응에 대해서 어느정도 성격이 파악이 되셔서 그렇게 반응하시는 것일 수도 있긴 한데, 그냥 혼자 걱정하고 예측하는 것 보다는 교수 성격 어느정도 파악 다 되셨을 것 같은데, 너무 숨기지 마시고 뭐하고 싶은지 오픈하고 얘기 깊이 해보는것도 좋아요.

      교수가 합리적인 성격이라면… 다 까놓고 얘기하시면 그래도 이해해주고 그렇습니다.

      교수가 자기밖에 모르는 성격이라면, 숨기고 최대한 해야겠죠. 우선은 내년 1년 더 할 생각있다고 하시고 영주권 나올 때 까지 기다리세요. 근데 나중에 인터뷰도 보러 다녀야되는데, 투명하게 하면 좋긴 해요. 인더스트리면 여기저기 온사이트 다녀야할텐데 (비록 코로나 상황이라 온사이트를 버츄얼로 진행하기도하지만…) 휴가 매번 내고 다니기도 빡세요.
      아카데미아가 인더스트리보다 나은 건 교수랑 관계 괜찮으면 잡 서치 하러 다니는거 이해해줘요.
      교수 입장에서 필요한 건 원글자이기도 하지만 정확하게 언제쯤 떠날지 알려줘서 인수인계나 앞으로 프로젝트에 지장안가게 도와주는게 좋아요.

      그리고 스스로 필요한 인력이라고 생각하는건 많은 포닥이 하는 착각이기도 한데, 사실 본인이 떠나도 다 잘 돌아갑니다. 너무 책임감 가질 필요 없어요. 본인만 생각하세요.

    • 64.***.145.95

      위에 답이 나왔지만 일단은 교수하고 진로 상담해보시고,

      학교에 포닥들은 인더스트리는 쉽게 잡을 잡는줄 아는데, 빡세게 진행해야 6개월 전에 잡으면 다행입니다 . 물론 분야마다 다르지만 영주권이 아직없다면 더구나 J비자라면 더더욱 잡잡기 어려울 겁니다. 시간이 없어요 교수에게 확답을 달라고 하세요. 교수가 돈이 있는지 없는지는 님이 자세히 알수 없는것이고 때로는 교수가 없어도 학교에서 보조를 해주기도 합니다. 교수도 알아볼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인더스트로 가는 마당에 지금 진행중인 논문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 예전 108.***.221.233

      분야가 어디인지 모르겠지만, 박사들은 잡 처음 잡는 거 빡셉니다.
      인더스트리 잡도 6개월에서 1년 보고 가셔야 하는데, 빨리 하셔야겠네요.

    • meow 74.***.157.46

      첫 직장잡기 엄청 빡셉니다. 그리고 콤보카드로 잡 잡기도 쉽지않아요. 영주권 거절되면 워크퍼밋 날아간다고 고용안하려고합니다. 신분문제 해결이 급선무. 그다음에 잡서치. 다시한번말하지만 잡 구하기 만만치않아요…

      • jhgbr 24.***.127.213

        네 첫 job 잡기가 힘들다고..

        comp bio (유전체) 쪽이라 job opening은 많은 듯한데.. 영주권이 없으니 뭘 할수가 없네요

    • meow 74.***.157.46

      아 그리고 제가본 케이스중 하나는 포닭으로 시작해서 리사치어소시에잇까지 (그냥 포닭의 다른 말) J비자 H비자 8년인가 있다가 교수가 펀드없다고 나가라고해서 정말 부랴부랴 잡서치해서 결국엔 또 포닭포지션으로 간 사람 봤어요. 학교 H비자라서 인더스트리로 가지도못하고. 암튼 그분은 포닭만 10년하는중. 신분해결이 우선입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