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acquisition으로 인한 Tax?

  • #3941076
    Idiocracy 72.***.159.71 1071

    안녕하세요

    최근 가지고 있던 주식이 acquisition 되면서 Tax를 어떻게 내야 하나 모르겠어서 비슷한 경험을 가지셨던 분이 있을까 해서요. 관련 기사입니다 https://www.investing.com/news/sec-filings/synopsys-completes-acquisition-of-ansys-and-delisting-from-nasdaq-93CH-4140021

    7/18 acquisition 전: ANSS 주식 20만불 정도 (ANSS 회사 근무할때 RSU/ESPP로 Vesting 되었어요. Long-term입니다.)
    7/18 acquisition 후: SNPS 주식 10만불 + 10만불 cash conversion

    잘 모르겠지만 “10만불 cash conversion”에 대한 Tax를 미리 내야 할 것 같아서 Etrade에 2번 전화했었어요.
    대략적인 Gain을 말해주면 Tax를 미리 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문의를 하니 Tax Expert랑 의논하라고 하더라고요…. 아니 Gain을 말해줘야 Tax Expert 한데 가던지 해야 할 것 아니냐 했더니 2번 전화 모두 모른다고 내년에 1099 발행되면 알아서 Tax내라고 하더라고요…

    내년 1099 발행된 후 Tax 내면 Penalty가 있을거같아 Tax를 미리 내려고 하는데 이런 경우 대충 어느정도 Tax 내는게 상책일까요?
    IRS에 Federal Estimated taxes 1.5만불(10만불 cash conversion *0.15) 내버리고 내년에 환급받는게 스트레스도 덜 받고 좋은 방법일까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state tax (현재 AZ 거주)도 Estimated taxes 미리 내야 하는거 맞는거죠?

    • 지나가다1 208.***.97.172

      롱텀이면 세금도적어서 좋군요 나도좀들고있을껄.
      저는 이게주식으로 그냥들어와 들어온날 대부분팔아서 숏텀이고 그냥 인컴텍스합쳐서 내야하는부분 미리 12월에 낼겁니다.

      제가이전에는 현금으로 그냥 들어왔을때
      페더럴은 페널티먹으면 그다음해 세금을 1/4분기씩내라 구챦아져서 그때도 11월 말인가 IRS에 미리냈었고 스테잇은 저사는주는 그냥 세금보고할때 냈었습니다. IRs 진짜 취리릭하고 받아갑니다 ㅎㅎ

      유권해석으로는 IRs기준으로는 세금안내고 다음해 보고할때 낸다(페널티 까지) 는 식은 매우 불법적으로 보는듯하더군요. 연말에 잘계산해서 내시는게 편할듯합니다.

      • Idiocracy 72.***.159.71

        답변 감사드려요! 네 맞아요 IRS는 진짜 취리릭 받아갑니다 ㅎㅎㅎ 정말 무섭더라고요! 미국에서 IRS가 제일 무섭습니다.

    • 글쎄 174.***.225.101

      택스 정산에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올해 소득 기준 혹은 작년 소득 기준 2가지 입니다.
      님은 올해 10만불 추가 소득이 나왔으니 올해 소득이 확 줄지 않았다면, 작년 기준으로 정산된 세금의 110%를 나시면 안전해요. 그러니 지금 미리부터 내년에 발행될 1099폼에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올해 소득이 늘어 작년 세금의 110%가 페이쳌에서 나가면 그냥 계시면 됩니다. 만일 모자라면 모자라는 만큼 더 나시면 되는데 모자라는 금액이 크다면 4분기 (4 quarters)에 나눠 내야지만, 요즘 이자가 좋으니 연말쯤 지금껏 내신 세금을 기준을 올해 총 얼마의 세금이 빠져나갈 것인지 계산하기 좀 쉬워지니 계산후, w2 폼에서 additional withholding 으로 차액만큼 더 떼시고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시면 페널티가 없더라구요.
      estimated tax payment로 내신다면 금액을 다 맞춰 내더라도 4분기 균등 페이먼트해야 벌금이 없는 것 같더라구요

      아, 110% 세금낸 것으로 부족한 부분은 내년에 택스 파일링할 때, 추가로 내시면 벌금 전혀 없습니다.
      이때는 이론적으로는 4월 15일 마감일에 택스 파일링하는 것이 가장 이득이죠. 그때까지 현금이자 챙기니까요. 전 혹시 불안한 마음에 마감 며칠전에 파일링했습니다.

      • Idiocracy 72.***.159.71

        경험 나누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110% 세금낸 것으로 부족한 부분은 내년에 택스 파일링할 때, 추가로 내시면 벌금 전혀 없습니다.”
        -> 정말 몰랐던 사실 배우고 갑니다! 엄치척! 110%~120% 사이에 내도록 조정해보려고 합니다! 돈이 모일 타이밍이 없네요….

        “estimated tax payment로 내신다면 금액을 다 맞춰 내더라도 4분기 균등 페이먼트해야 벌금이 없는 것 같더라구요”
        -> 한번에 내는 것보다 여러번 균등 페이먼트해야 하는 군요! 좋은 것 알았습니다.

        많은 부분 배워갑니다! 이제야 사회 생활을 조금씩 배워가는 것 같습니다.

    • JSTA 67.***.216.101

      이게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RSU/ESPP 의 베스팅 금액도 알아야 되고, 베스팅 금액도 알아야 되고, 이에 따른 capital gain 도 구해야 되고, 작년 텍스도 알아야 하고, 본인의 2025년 소득도 알아야 되고.. 아뭏든 그래서 증권회사 직원도 쉽게 말해주지 못하는것 입니다. RSU/ESPP 인 상태에서 회사가 어쿼지션 되면서 새로운 회사로 부터 주식으로 컨버전한게 있고 일부 캐쉬를 받으셨기에 단순히 브로커리지 어카운트에 있는 주식을 매도하고 capital gain 이 생긴것 하고 좀 다릅니다. 제가 보기엔 올해 예상되는 텍스 기준으로 넉넉하게 110-120% 정도 (월급에서 원천징수 된 세금 및 RSU/ESPP 를 강제매도 하면서 원천징수 된 세금 포함) 납부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회계사/세무사를 고용해서 2025년 estimate tax 를 계산해 달라고 하면 되겠지만 이런경우 수수료가 들어가니 이를 감안 하셔야 합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Idiocracy 72.***.159.71

        답변 고맙습니다!

        아 그래서 Etrade 전화했을때 본인도 모른다고 했던 이유군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세금보고 해오고 있는 CPA가 전문적이지 않은거 같아 내년 2025 Tax File 부터는 다른 업체/CPA 알아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JSTA님께서 그쪽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것 같네요.

        남겨주신 이메일로 오늘/내일 연락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암바싸 140.***.198.159

      Cost basis를 정확히 계산하면 나머지는 비교적 간단하죠.

      RSU는 간단하고 ESPP는 약간 더 복잡하지만, 일단 알아내면 현금화된 부분의 capital gain은 알 수 있잖아요. 그 다음은 자기 상황에 맞게 예측하면 되고.

      • Idiocracy 72.***.159.71

        답변 감사합니다!

        네 맞네요 Cost basis에 따른 capital gain만 알면 계산 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서 면밀이 뒤져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