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국을 통해서 5 년 짜리 E-2 비자 받는 방법

  • #142580
    김준서 75.***.53.79 14481
    저희 고객님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에 하나는 E-2 비자 스탬프와 체류 신분 변경의 차이점 입니다.  미국에 여행 비자 혹은 다른 비자로 입국한 후에 미국 내에서 E-2 신분으로 변경을 하면 2년 짜리E-2 신분을 취득하게 되고 그 기간 동안 미국내 거주가 가능하고 E-2 업체를 운영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체류 신분 변경은 비자 스탬프가 아닙니다.  E-2 신분 변경을 한 후 만약 미국을 떠나가 되면 E-2 신분은 효력을 잃게 되는 것이고 미국에 재 입국을 원하시면 미 대사관에서 비자 스탬프를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E-2 비자 스탬프를 받으면 E-2 투자자와 가족은 미국을 입국할 때 마다 I-94 에 2 년씩 E-2 신분 도장을 받게 됩니다. E-2 비자를 계속 소유하고 계시면 해외 어디든지 여행을 하고 미국에 재 입국을 할 수 있고 I-94 에 2 년씩 E-2 신분 스탬프를 받게 됩니다. 미국에서 거주는 하지만 한국 방문이나 다른 나라 방문을 원하는 E-2 투자자들은 E-2 비자 스탬프를 원했습니다.  

     

    몇 년전 까지만 해도 다수의 한인 E-2 투자자들은 Mexico 에 있는 미 대사관에서 E-2 비자를 받았습니다.  변호사가 같이 동행해서 4-5 가족이 Mexico 에 있는 미 대사관으로 1-2 일 여행으로 가서E-2 비자를 성공적으로 받고 미국에 입국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비자 스탬프는 5 년 짜리 였고 $100,000 이하의 투자금액으로도 문제 없이 비자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약 6-7 년 전에 Mexico 에 있는 미 대사관이 제 3국 국적 E-2 visa 케이스를 중단 했습니다.  Mexico 국적자 아니면 Mexico 에서 거주 하시는 분들은 Mexico 미 대사관에서 E-2 비자를 계속 받을 수 있으나 한국 국적을 가지고 미국에서 거주 하시는 한인들은 Mexico 미 대사관에서 더 이상 비자 신청이 가능하지 않게 됐습니다.  현재는 한인들 연장 신청서는 받아 주고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한인들은 무조건 서울 미 대사관에서 E-2 비자를 받아야만 했습니다. 문제는 서울 미대사관은 E-2 비자 조건이 훨씬 더 까다롭습니다. 적어도 $150,000 정도의 투자를 하지 않으면 거절 될수 있습니다.  5 년 짜리 비자는 처음에 받기가 힘들고 허가가 나와도 2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2 년 후에 또 연장을 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내에서 체류 신분 변경을 한 기록이 있으면 문제를 삼았고 이민의 의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되면 거절 되는 케이스도 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 소액 투자를 하고 체류신분 변경을 해서 E-2 신분으로 미국에서 거주 하고 있지만 E-2 비자 자격이 안 된다 생각해서 자기 조국 방문도 하지 못하고 영주권 받는 것만 기다리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에게도 희망이 생겼습니다.

     

    미국에서 가까운 한 나라의 미국 대사관에서 약 1 년 전 부터 제 3 국 국적 E-2 비자 케이스를 발행 해 주기 시작 했습니다. 한인 국적을 가진 E-2 투자자 들도 이 미국 대사관에 가셔서5 년 짜리 E-2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0,000 이하의 투자 금액으로도 5 년 짜리 비자를 취득 할수 있습니다. E-2 비자로 체류신분 자격 밖에 안됐던 한인 E-2 투자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제 3 국에서 E-2 비자를 받는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저희에게 연락 주십시오.

     

    김준서 변호사                                                                              

    • john 173.***.43.198

      현재 신분 변경을 통해 e2비자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읍니다
      3번 연장로 5년이 되어가고 있읍니다
      제3국를 통한 e2 비자를 받고 싶읍니다
      구체적인 절차와 문제점 그리고 비용등…

      투자금액은 $120000이고 한국으로 부터 입금해서 운영하고 있읍니다.

      현재 가장큰 걱정거리는 혹시 출국 했다가 못들어 오는 경우가 있는지
      자세히 알려 주세요

    • 김준서 75.***.53.131

      전화 연락을 주시면 자세하게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 이영주 66.***.224.1

      E2 Employee 로 근무중에 L/C 및 i140을 삼순위로 2011년에 득하였습니다.

      문제는 E-2 비자를 연장 할때 I140 승인받은것으로 인해 비자 연장에 문제가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비자 연장을 2013년에 해야되는데 485문호가 그전에 열릴것 같지 않아서 걱정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USA FOREVER 186.***.227.191

      상기 본인은 미국에 가려합니다.

      본인 부모님께서 미국에 시민권자로 살고 계시고, 미국에 놀러갈 때 마다 로스앤젤레스 한인 은행에 개설해 둔 구좌에 미국에 부모님 뵈러 갈때마다 조금씩 입금을 하였습니다.

      e2 비자에 상응하는 금액(50,000~150,000불)은 아닙니다.

      여기서 질문 드립니다.

      1. 부모님께서는 한국으로 가셔서 큰 금액은 아니지만 10만불 정도 금액의 총재산을 미국의 제 통장에 송금을 하시고자 합니다. 그럼, 제가 미국으로 무비자 ESTA 신분으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입국하여, 변호사를 선임하여 제3국을 통한 e2 비자를 신청할 수 있을까요?

      2. 부모님께서는 미국 주 정부의 지원을 받는 노인아파트에 거주하십니다. 한국에서 제게 10만불 조금 넘는 금액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한인은행 제 통장으로 송금하시면, 향후 미국 국세청에 조사대상으로 걸리지 않을까요?

      변호사님의 정확한 의견과 지식을 남겨주십시요.

      고개숙여 부탁드리겠습니다.

    • 김준서 75.***.48.253

      USA Forever 님:

      네, 가능합니다. 전화 연락 주시면 좀더 자세하게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에서 10 만불 정도의 금액은 세금 없이 상속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에서 조사 대상이 될 가능성은 없다고 봅니다.

    • James 14.***.195.125

      전화번호가 어떻게 되시는지요?

      저는 지금 중국에 있고 한국으로 가서 E-2 Employee 비자를 신청하려 하는데 2년짜리 보다는 5년 짜리가 나을것 같아서 입니다.

      아울러 E-2 Employee 비자는
      제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홍콩의 법인에서 51%의 지분을 투자하고
      중국 거래처에서 49%의 지분을 투자하여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저를 관리자로 임명하여
      E-2 Employee 비자를 받는다는 스토리 입니다.

      그렇게 되면 E-2 Investor 로는 불가능한 회사에서 스폰서를 서주어
      EB-1 이나 EB-2를 받을수 있는 가능성이 있나요?
      저는 홍콩법인에서 약 3년동안 대표이사로 있었습니다. 홍콩법인은 페이퍼 컴패니로 매출이 크지않고 현재 순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첫번재 문제는 결국은 홍콩법인은 제 소유이고 그곳에서 51%를 투자하였으니 미국법인은 제 송유의 홍콩법인의 자회사가 되는것이라 어떻게 보면 제가 제 자신을 스폰서 스는것처럼 보여질수 있을것 같습니다.

      둘째는 미국 법인이 수익이 나고 있고 2-3명의 고용이 창출되었다고 해도
      홍콩법인의 수익성이 크게 나아지지 않을것입니다. 원래 달러를 유용하는데 쓰기 위해 만들어진
      페이퍼 컴패니 이기 때문 입니다.

      많은 곳에 물어봐도 제대로 답변해주는곳이 없네요.
      변호사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