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계좌 (Roth IRA)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 #3516209
    궁금 73.***.168.69 1534

    늦은나이에 이제서야 은퇴계좌(IRA)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한번 시작해보려고 여기저기 알아보고 아래처럼 기본적인 결정을 했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1. Roth IRA (20-25년 계획)
    2. 초기 투자 금액 : $500 (매월 소액 입금 예정)
    3. 이용 예정 사이트 : fidelity
    이유 : 처음 시작을 Index 계좌로 경험하고 싶으나 vanguard는 초기 투자금액이 $3,000. 가지고 있는 투자금액으로 는 택도 없음.
    리뷰를 봤을때 전반적으로 괜찮아 보이는 개인적인 생각.

    창피하지만 넉넉치 않은 주머니 사정으로 초기에 많이 투자 하지 못하지만 이렇게라도 안하면 계좌조차 못만들어 보고 포기할것 같아 계좌 오픈후 더 공부하며 접근해 보려고 합니다.

    저같은 초보자한테 조언 한마디씩 부탁드립니다.

    • AAA 71.***.181.1

      피델리티 괜찮은 운용회사임.
      늦었어도 하는게 바람직함.
      아니면 여기 맨손처럼 나이 70넘어 좁아터진 아파트에서 돈없이 빌빌거리며 돈버는 사람들 증오하다 고독사할수 있음.

    • orcl 208.***.102.92

      1. 40대 중반이나 50대에 투자를 시작한다고 해도 앞으로 은퇴 시기를 고려하면 적어도 20년 정도 투자를 하게 됩니다. 절대 늦지 않았습니다.

      2. 매월 500 달러 투자를 반.드.시. 지키세요. 주가가 오르건 내리건 관계없이, 매월 정해진 날자에 입급하고 투자하세요.

      3. 개별 주식 투자를 피하고 수수료가 매우 적거나 없는 패시브 스탁 인덱스 펀드에 100% 투자하세요.

      피델리티는 FNILX나 FZROX 추천합니다. 수수료 없음. 펀드 하나에 100% 투자해도 충분합니다.

      4. 주식 투자를 통해 은퇴자금을 불린다 생각마시고 저축한다고 생각하세요.

      5. Yield를 쫒지 마세요, 1-2% 더 수익 얻겠다고 이 주식 저 펀드에 투자하지 마세요.

      위험이 없는 투자는 없습니다. 수익률이 높은 것은 그만큼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 채권보다 평균 수익률이 높은 것은 그만큼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수십% 오르는 것은 단기간에 수십% 내릴 수도 있습니다.

      은퇴자금은 리스크 관리하고 보수적으로 길게 보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투자 기간 20년이면 큰 파도, 작은 파도 다 넘길 수 있습니다.

      6. 이렇게 보수적으로 투자해도 토탈 스탁 마켓 인덱스 펀드나 S&P 500 index fund의 연평균 수익율은 높습니다.

      대부분의 액티브 펀드가 따라잡지 못하는게 market 수익률입니다. 전문가도 어려운 마켓을 beat하려고 애쓸 필요 없습니다.

      Market 수익을 그대로 가져가게 포트폴리오를 짜면 됩니다.

      7. 주식 시장은 언제나 조정이 옵니다. 과거 2-3년마다 20-30%의 하락이 있었고 40+% 하락도 10년 정도마다 있었죠.

      무슨 일이 있어도 흔들리지 않고 투자하세요. 이걸 견딜 자신이 없다면 주식 투자는 본인에 맞지 않습니다.

      8. 주식 투자처럼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없는 것에 위험을 추구하지 마세요.

      모험은 자기가 잘 알고 자신 있는 것, 자신의 직장, 사업, 부업 이런 것에 거는 게 맞습니다.

      9. 많은 은퇴준비자나 은퇴자들이 은퇴자금이 모자라는 상황에서 고수익을 쫒게 됩니다.

      사실은 은퇴를 늦추고,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서 더 저축을 하는 게 맞습니다.

      10. 매일 주가 확인하지 마시고 업무와 가족, 취미에 시간을 쓰는게 가치있습니다.

      • 플손 75.***.155.175

        이분 답변대로 하면 대성공함 정답임

    • . 73.***.11.6

      저는 FDGRX, FBGRX같이 growth stock에 집중하는 펀드를 추천하는데 지금은 너무 비싼거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그냥 10년 묵힐 생각이면 SP500추종하는 passive fund가 좋습니다.

    • 궁금 73.***.168.69

      정말 감사드립니다. 추천해주신 상품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