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에서 robotics/iot 분야로 옮기고 싶은데

  • #3504306
    ㄹㅇ 73.***.32.220 819

    현재 경력은 4년차 정도 되고 full-stack web 위주로 주로 스타트업에서 일 했습니다.

    오래 전부터 건축이나 제품 디자인 같은 데에 막연한 관심이 있었는데 취미로 미술/디자인 연습하고 공부한지도 몇 년 됐네요. 그래봤자 거의 그냥 그림 연습이고,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3D 모델링이나 3D 프린팅, woodworking도 차근차근 배울 생각입니다.

    근데 취미를 이런 쪽으로 하다 보니 하고 싶은 일 윤곽이 robotics/iot 쪽으로 잡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배워야 할 건 많은 건 알고 있습니다.
    embedded programming도 배워야 하고 Machine Learning도 배워야 하고 (여기까진 그래도 CS라 유리한 점이 많긴 함)
    기계공학 전기공학은 정통 엔지니어링 디그리가 아닌 그냥 CS 졸업생이라서 전혀 아는 게 없어서 다 어느 정도 배워야 할 테니까요.
    그런데 그래도 여가시간에 취미로 배우고 싶은 것들이라 그냥 차근차근 재미있게 배우다 보면 어느 정도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길게 4~5년까지 보고 있습니다. 그 이상 걸릴 수도 있고 나이가 좀 걸리긴 하지만… (현재 30대 초반이라 결혼하고 애 낳으면 시간이 부족할까봐 걱정)
    가능하면 3년 안에 아이디어 내서 프로토타입 만들고 Kickstarter에 론칭해보고 싶습니다.
    아무튼 일단 그 때까진 웹 개발 하는 것도 충분히 나쁘지 않고, 어차피 robotics 스타트업들 보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은 기본이고 알아야 하는 건 훨씬 많은 것 같은데 연봉은 그냥 웹개발자랑 크게 다르지 않더라고요…. 물론 회사 나름이지만

    아무튼 그냥 클라우드 웹앱 만드는 걸로 제품 개발을 해보려고 해도 이젠 웬만한 건 다 있어서 포화상태 같은데 iot쪽은 그래도 새로운 분야고 아직은 진입장벽이 있어서 그런지 좀 경쟁이 덜한 것 같거든요.
    또 GPT3만 봐도 그렇지만 신기술이 나오면서 웹개발도 조금씩 더 자동화가 되겠지만 iot는 아무리 자동화가 많이 돼도 워낙 복잡한 분야라 전문가 수요는 계속 있을 것 같고

    이쪽에 앞으로 기회가 많을 것 같은데 그냥 제 막연한 생각이라 잘 아시는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CS/웹개발 백그라운드로 이쪽 분야 진입하려면 제가 위에서 얘기한 것들 외에 어떤 게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 . 73.***.177.26

      회사와 state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많은 화사들이 kickstarter 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회사의 영역과 겹치면 자기 개인 시간과 리소스로 진행하더라도 소유권이 모두 회사로 귀속되고요. 계약서와 사규를 잘 확인해 보십시요. 회사측이 상당히 브로드하게 사업 영역을 정의하는 경우 귀찮아 질 수 있습니가. faang 중 한 군데에서는 기술문서 번역 블로그 만드려가 제지당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d 73.***.176.185

      이것 저것 다 하고 싶다는 말로 들리는데요, 뭐 불가능할 것도 없지만 잡을 찾으시려고 공부하는 것과 혼자서 뭘 만드시려고 공부하는 것은 좀 차이가 있겠죠. 그런 의미에서 혼자서 뭘 만드시려는 경우 embedded는 배우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요즘 하드웨어 POC 하는데 raspberry pi 같은거 쓰면 거의 그냥 리눅스 쓰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질문이 좀 막연해서 구체적인 답을 하긴 어렵고요, 만약 이쪽으로 잡을 찾으시겠다는 생각이시면 분야 하나를 정해놓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작은 프로젝트라도 하나 해 보세요 집 그라지를 휴대폰으로 연다던지 그런거요.

      • ㄹㅇ 73.***.32.220

        네 제 성격이 좀 이것 저것 다 하고 싶어하는 성격이라… 아무래도 CS 백그라운드니깐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개발이 주 무기가 되긴 하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제 회사를 차리는 게 목표라서 일단 큰 건 아니더라도 웬만한 건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정도는 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다 어느 정도 경험해봐야 나중에 같이 일할 사람 만나기도 쉽고 회사 차리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솔직히 아직 막연한 생각인 건 사실입니다. 회사를 차린다고 해서 꼭 큰 회사를 차리겠다는 게 아니라 (그럴 수 있으면 좋지만) 그냥 한 5년 뒤에 소프트웨어 메인으로 하고 (컨트랙터라도) 사이드 프로젝트로라도 iot 기기/로봇 생산해서 돈 벌 수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 d 73.***.176.185

          네 저도 그런 편이라 이해가 갑니다. 나이도 비슷하신 것 같네요. 저는 한때 computer vision 배워서 스포츠 중계할때 선수들 추적하는 제품 만드려고 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보다는 배워야 할 종류가 많아서 진입장벽이 높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제품개발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있으면 분업하는게 큰 힘이 되겠구나 하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마찬가지로 CV에 관심이 있으시면 udacity에 self driving 코스 추천합니다. 한번 코스 듣는데 무려 천불 정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 ㄹㅇ 73.***.32.220

            좋은 프로그램 추천 감사합니다. Robotics Software Engineer Nanodegree program도 있네요. Nanodegree 프로그램들 별 생각이 없었는데 꼭 필요한 수업 들어서 이거 certificate이라도 따면 여러 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데싸 107.***.255.126

      유데시티 멀리하시는게 좋아요. 사기꾼집단에 가깝습니다. 스텝들이 가관이라 등록후 열공해서 과제제출하면 표절로 몰아 꼬투리잡고 계정취소시키는 넘들이에요. 일시불 완납해서 환불요청하니 돌려주지 않는다네요. 제가 제데로 당했는데 지금 소송 준비중이고 CEO 세바스티안 뜨런에게 사연을 보내 직원들 혼내달라고 요청했지만 들어줄 지는 모르겠습니다. 해결안되면 소비자 고발센터, 연방사기신고국 등에 고발할 예정이고 종국에는 스몰크레임신청해서 법원판결로 마무리해야죠. 셀프드라이빌 나노디그리과정이었습니다. Reddit에 후기많으니 꼭 읽어보시기길 바랍니다. 피해자가 아주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