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자동차 브레이크는 패드 방식인가요?

  • #5163
    24.***.32.165 5279

    패드를 갈아야 할때가 오니깐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왜 소모품으로 만들어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되는지 말이죠.
    보니깐 자이로드롭의 정지 방식도 자석을 이용한거던데
    자석을 이용해서 브레이크 시스템을 만들면
    좀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네이버 지식인이나 물어봐야 될 질문일것 같은데
    혹시 아시는분 계신가 싶어서 올려봅니다. ^^

    • duke 71.***.72.114

      재밌는 질문이네요. 거꾸로 질문해 보기로 풀어볼까합니다.

      현대기술이 총 집합되어있는 자동차중에 그 어느 고급(비싼)자동차도 모두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술적으로 그외의 효율적인 방법이 없다?
      있지만, 차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비싸다?
      할 수 있지만, 브레이크 시스템 크기가 차보다 커진다?

      그렇다면, 시속 100마일로 달리다가도, 1야드이내에 정지할 수 있는 그런 브레이크방식이 있고, 비싸지만 소모품이 필요없다 한다면, 군용장비등에는 사용될 수 있었으리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자이로드롭 방식을 자동차에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도로에 자이로드롭방식의 설비를 마련해야 하고, 자동차가 같은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게다가, 늘 같은 곳에서 정지하는 시스템이 아니라서, 운전자가 원할때만 가동되어야 하고, 확실하게 동작해야 합니다. 일부도로구간이 고장나면, 하루에도 수천대의 차량이 그곳에서 추돌사고를 당하고 ‘떼죽음’ 납니다.

    • 24.***.32.165

      제가 말한 방법은 지금 패드를 잡아주는걸 뭐라고 하지요?
      암튼 거기와 패드를 자석 형질로 바꾼 다음 그 부분에
      자력을 이용하여 정지하는걸 말하는거구요.
      온 도로에 설비를 마련한다는건 좀 ^^;;

    • sky 24.***.129.247

      제 추측상 자석이 좀 사이즈가 커야 그만한 제동능력이 생기는거 아닐까요?
      바퀴에 들어가는 자석가지고 제동력 가지긴 웬지…

      신물질이 나온다면… 음.

    • 이방인 71.***.244.61

      그 비슷한 예가 있지 않습니까? 하이브리드의 제동 시스템은 패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제동시에 바퀴의 회전력을 발전기에 연결시켜서 그 저항으로 정지를 시키죠.. 패드를 사용안하는건 아니지만, 훨씬 적게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석으로 약간의 저항을 더하는 정도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브레이크처럼 아예 움직이지 않게 하려면 그 전자석에 걸리는 코일의 크기라던지 전력의 양 등으로, 달리는 처에 적용하기엔 문제가 많겠죠.. 차량의 안정성에도 바로 관련이 될 것이고, 또 그 자력으로 인하여 발생할 내부 전자회로에 대한 간섭도 연구가 되어야 할 것이고, 인공심장을 달고 있는 사람들은 이제 차를 못 타고 될지도 모르겠네요.. 가격은 또 다른 문제이고.. 기술이 있다고 차에 바로 적용될수 있는건 아니랍니다. 예를 들면 Steer by wire이던가요.. 핸들로 조향축을 돌리는게 아니라, 모터로 앞 바퀴의 각도를 조절하는 기술인데, 항공 분야에서 실용화된지 수십년이고 검증된 기술이지만.. 아직 차에는 거부감때문에 적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사고가 났을경우 책임문제도 크고 말입니다.

    • 토렌스 198.***.251.23

      현재로서는 법으로 4바퀴에 모두 mechanical brake가 있어야 하는 걸로 되어있습니다. 저의 팀에서 wheel-in motor를 장착한 차를 만들었는데, 모터의 힘으로도 브레이크가 가능한데도, 법을 따라서 디스크브레이크를 달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