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라온 글들을 보니 저 처럼 이유없이 I-485(EB2)가 딜레이 되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꼭 EB2 I-485가 아닌 다른 케이스 신청하신 분들도 이유없이 I-485 승인 지연으로 마음고생 하는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이런 처지에 있다보니 여기저기 서핑하면서 I-485 딜레이 되는 이유를 조금 알게 되었고 그 정보를 공유코자 합니다. 3순위로 I-485 신청이 안되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곧 법이 바뀌어 이민 적체가 해소되고 영주권 빨리 받는길이 열렸으면 합니다.
요즘 이민국 공식 진행 날짜는 무척 빠름니다. 그러나 이 공식 날짜는 의미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 공식 날짜 지나도 아무런 통보를 받지 못한 사람도 많기 때문 입니다. 지문하고 LUD(last update date)이 안된다고 걱정하시는분도 많은데 저를 포함 다른 분들 그런 경우 많습니다(애들 일하는것 보면 복장터짐). 지문이 제대로 되었고 FBI check가 끝나고 이민국으로 넘어갔는지 알고 싶으면 304-625-5590 전화 하면 금방 알려줍니다. 이민국 온라인에 LUD가 안되고 영주권 받는 분들도 많을것을 보면 LUD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어떤 사람은 영주권 전체 과정이 6개월내에 끝나고 어떤 사람은 1-2년 길게는 3년 또는 그 이상 까지 걸리게 될까요? 제가 공부한 바로는 대부분 I-485 때문 입니다(I-140이 통과된 경우). 통과 지연 이유는 FBI Name Check(NC)=Security Check=Security Clearance 과정이 지연 되면서 발생합니다. 9.11 테러 이후 이 NC 과정이 엄청 강화 되었고 이민국에서는 영주권 승인전에 반드시 이 NC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저는 I-485 신청한지 막 일년이 되었구요(저보다 오래 기다리고 계신분들께 죄송) USCIS에 전화해보니 FBI NC 중이라고만 합니다. 여기서 NC는 fingerprint(FP) 조회와는 다른것으로 FP가 당일날 조회가 끝나는 것에 비해 NC는 상대적으로 더 긴 처리 시간을 요구합니다.
FBI에서는 USCIS에서 NC 요청을 받으면 120일(?) 안에 결과를 통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일부 케이스는 NC과정이 지연되고 FBI에(NC 대표전화 말고 부서 아무에게나) 전화해도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 합니다. 요즘은 NC관련 문의 전화도 못하게하고(받아도 안내원이 나와 전화로는 문의 못한다고 차갑게 말합니다.그리고 앞으로 전화하지 마라…또 차갑게 한마디..) NC 대표전화 202-324-2399는 자동 응답 메세지만 나오고 2004년 12월 24일부로 일체 전화 응답 안한다 이메일로만 보내라..에라이. 그나마 이메일은 오픈해 놓았는데 이것도 올해 9월을 기해 일체 답장을 안주기로 내부 방침이 세워 졌다고 합니다(이민자를 사람취급 안하는 xx). 뭐 이메일 폭주로 업무에 지장이 있다나. 저는 그것도 모르고 이멜일 두번이나 보내고 목빼고 기다렸습니다. 제기랄 답장이 없었던 이유를 알겠더군요. 이야기가 다른데로 흘렀네요.
NC가 지연되는 이유는 FBI가 범죄자나 테러 관련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추적중인 이름과 자신의 이름이 비슷한 경우에 딜레이가 된다고 합니다(이럴땐 이름이 좀 특이해야 득보는데 제기랄..). 기타 이름 뿐만 아니라 출입국 기록등도 추적하고 등등..때문에 여러 부서가 관련되어 있는데 이들 관련 기관에서 협조가 빨리 이루어 지지 않아도 지연 될 수가 있겠죠. 애들 행정 엉망인것 아시죠? 아무 불법 기록도 없고 범죄 사실도 없고 깨끗한데 이유없이 FBI NC 때문에 영주권이 지연되면 미치고 환장할일 아닙니까? 지문 또 다시 해야지 AP 와 EAD 또 연장해야하고 이 과정에서 추가로 돈들어가지 고통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우리 케이스가 어떤 이유로 FBI에서 좀더 조사를 해야겠다고 생각되면 애들이 첨에 컴퓨터로 죄회하고 필요한 경우 다시 자료를 수작업을 통해서 하게된다고 합니다. FBI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가 모두 컴퓨터화 된게 아니라서 수작업을 할 경우 시간이 엄청 걸리겠죠?..x놈들 이렇게 느려 터져서 이떻게 테러범을 잡고 범죄자를 잡겠다는 건지 한강에서 모래알을 찾아라고 해도 더 빨리 찾겠다. 그나마 수작업이라도 일을 하면 좋지 재수 없으면 지들 확인이 안된다고 책임 안질려고 우리의 목매달고 있는 서류를 그냥 어디 구석에 처박아 놓고 아예 진행을 안시키는 재수없는 경우도 당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3년 넘게 기다리고도 NC때문에 마냥 기다리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NC 과정이 언제까지 처리된다 애기라도 해 주면 차라기 기다리기 쉽지 이 NC는 그야말로 밑도 끝도 없이 기다려야 하는 완전 반 인권적 과정입니다.
이렇게 마냥 기다릴수 없어서 액션을 취하는게 없을까 하고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1) 첫재 FBI에서 이제 전화로는 NC 진행 과정 확인을 안해줍니다(예전에는 해줬다고 함). 그러나 이메일은 받아줍니다. 9월부터 답장 안해준다고 했지만 접수는 하는걸로 보아 시간지나면 해 줄 수도 있기때문에 일단 FBI에 자신의 NC과정을 이메일로 요청합니다. FBI NNCP(national name check program) 이메일 주소: FBINNCP@ic.fbi.gov. 이메일 보낼때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그리고 alien 번호를 포함해야 합니다. FBI 홈페지 가면 설명 나와 있음.
(2) FBI에 자신의 신상기록을 요청한다. 미국 법에 (FOIPA)Freedom of Information-Privacy Acts라는 법이 있는데 자신의 신상기록을 서면으로 요청하면 반드시 30일 내에 답장을 해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신청양식은 다음 링크를 보면 있습니다.http://foia.fbi.gov/privacy_request.pdf 저는 일주일전 FOIA 요청을 서면으로 했습니다. 어제 FBI에 도착한걸 확인 했습니다. 이제 기다리는 일만..
FOIPA 결과가 “NO RECORDS”로 나오면 이것을 근거로 NC를 하는 담당 부서의 책임자에게 편지를 쓴다. 이때 FOIPA 결과를 증거 서류로 첨부하고 봐라 내 기록을 보면 no records로 나오는데 왜이리 지연을 시키냐. 내게 범죄기록이 있거나 불법체류 경력이 있으면 그에따라 처벌하던가 그것도 아니면 내 케이스 빨리 처리해라 라고 독촉을 한다.
(3) FOIPA 결과가 있건 없건 자신의 케이스가 지연되면 자기 지역 관할 congressman에 연락하여 사정을 말하고 자신의 NC과정을 FBI에 알아봐 주라고 부탁을 하고 또 자신의 케이스를 빨리 진행하게 하라고 독촉하라고 한다. congressman이 요청하면 법에 의해서 반드시 답장을 해 주어야 한다고 함. 저는 아직 이부분 액션은 안하고 있는데 일단 FOIPA 결과를 보고 다음 액션을 취하려고 합니다.
(4) 이도저도 안되면 최후 수단으로 mandamus(행정(공무?)집행명령소송)를 취한다. 인도 애들은 자기 혼자 하는 애들도 있고 변호사 비가 없으면 무료 변론 변호사 도움을 받거나 아니면 변호사를 사서 대응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나 이 부분도 나중에 보면서 액션을 취하려고 합니다.
이상 장황하게 늘어놓았는데 조금이나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기 들어오시는 모든 분들 중에 이유없이 I-485가 딜레이 되는 분들이 있다면 자신의 케이스를 간단히 올려주시면 서로간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여기에 이와 관련된 정보를 더 알고 계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기타 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담을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추가: immigrationwatch.com에서 보면 저처럼 2004년에 접수한 사람 평균 I-485 기다림 시간은 약 1년 정도 되더군요. 다음 액션을 취하기 전에 조금 더 기다려 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