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주식으로 분유값 버는데 세금 질문..

  • #3633330
    주린이 166.***.159.198 610

    Ira, 401k 전부 장기로 놔두구요, 용돈으로 아마존 주식 한주 샀다가 일주일 정도 기다리면서 70-80불 오르면 팔았다가 내려가면 사는 방식으로 지금까지 500불 정도 벌었습니다. 보통 산날과 파는날 텀이 보름정도 되구요, loss일때는 팔지 않았습니다. 이때 세금보고 하면 gain (500불) 에 대한 세금만 내면 되는걸로 생각했는데요, 혹시 주식 판매가 총 합으로 계산해서 gross income이 올라간다거나 하나요? 얼마전 와시세일 땜에 세금폭탄 맞았다는 포브스 글 보고 겁이나서요. 전 주식 하나갖고 짬짬히 하는거라 한달에 두번 정도 팔거든요.

    • 홍 어 173.***.147.9

      아이고 이양반아
      당신 그렇게하면
      세금폭탄 맞어
      그게 워시세일이야

    • KoreanBard 75.***.123.135

      Wash Sale 이란 것이 손해가 난 것을 손해로 보고를 못하기 때문에 그 동안 발생한 gain 이 그대로 다 보고 된다는 것인데요. 주린이님은 loss 일 때 팔지 않았으니 해당 사항이 아닙니다.

      다만 그 동안 분유값 벌으신 것은 소득에 다 +로 포함이 되어서 연말에 1099 문서가 나올 겁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회사 웹페이지에서 statement 등을 체크 하셔서 월별 gain / year to date gain 이 얼마나 붙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겠네요.

      소득세가 20% 구간이라고 가정을 할 때 1년 이하로 주식 가지고 있다가 벌은 $80 는 short term capital gain 으로 분류가 되서 그대로 소득세를 내야 하니 $16 정도가 세금으로 빠진다고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라도 내년에 세금이 많이 나오면 withholding 을 잘못 잡았거나 뭘 잘못 넣으신 것이지 아마존 한 주 사고 팔은 것 것 때문에 세금 폭탄 걱정하실 정도는 아닙니다.

    • 주린이 166.***.159.198

      감사합니다. Loss일때는 안팔아서 와시세일은 아니군요. 그냥 이득본거에 세율 곱해서 세금 내는것만 예상하면 되나봐요. 혹시 gain이 아니라 판매가 총액(아마 10만불정도?)이 gross income에 들어가서 세금 브라켓이 올라갈까봐 걱정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