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까운 구청에 여권 사진과 55,000원 들고 가서 아래 form 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http://www.gwangju.go.kr/htm/civil_info/file/passport_1.pdf
구청에 가면 이 form 들과 견본, 사진 자를 수 있는 가위, 풀 다 배치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찍은 사진 가져 갔었는데 전자여권용 사진은 조금 작아서 폼 작성하고 의자에 앉아 가위질 좀 했습니다. 이 폼 중에 굵은 검은 선으로 블럭 되어 있는 부분만 작성하셔서 사진 붙이시고 인지 (우표같이 생겼음) 파시는 곳으로 가셔서 여권 보여 주시면 연장/ 갱신에 따라 5년/ 10년 정해줍니다. 저는 한번 연기했었기 때문에 10년해서 55,000원 다 내었는데 님은 5년 연장일 경우 더 싸겠네요.
그리고 대기 번포표 뽑으셔서 잠시 기다리시고 자기 번호되면 가서 여권 보여주고 왼쪽 오른쪽 검지 지문찍고 (금년부터 시행) 기존 여권 기계로 천공해서 파기한 후 3일 후에 와서 찾아가라 합니다. 대리인이 오셔도 되고 둘다 곤란하면 3000원 받고 보내줍니다. 지금까지 이것은 일반여권 신청시 해당하는 것입니다. 거주여권 신청을 위해서는 구청이 아닌 외교 통상부로 가셔야 합니다. 거주여권 하시면 국민연금 한번에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에 분이 말씀하신대로 구청 직원 아무도 “너 영주권자인테 왜 사기질이야” 이러지 않습니다. 굳이 본인이 밝히시지 않으면 문제 없이 일반영주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 다니면서 보험혜택 받으시려면 주민등록 살아 있더래도 보험금 3개월치를 먼저 완납해야 한답니다. 저도 이문제는 아직 확실하지 않아 계속 알아보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