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자와의 결혼 그러나

  • #433663
    new hire 64.***.207.104 2556

    정말 급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답변 좀 꼭 부탁드립니다.

    저는 작년 11월에 교포와 결혼하여 2월달 영주권신청 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제 와이프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2살경에 미국으로 이민와 미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서 저나 제 와이프 모두 제 와이프가 미국시민권자라는 사실을 조금
    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저의 영주권 서류도 심사가 착착 진행되어 EAD(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와 Advance Parole도 수령하였고 Finger Printing도 마쳤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마지막 관문이라는 인터뷰 통지가 도착해서 3주 후 쯤에 인터뷰 날짜도 잡혔구요.

    근데 오늘밤 제 장모님에게서 전화가 왔는데 아마 제 와이프가 영주권자 같다
    고 그러시네요!

    인터뷰때 와이프의 Naturalization Certificate을 가져가는 문제로 전화를 드렸더니 아는 변호사에게 물어보시고는 제 와이프가 시민권자가 아니라 영주권자라고 합니다.

    구체적 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데 시민권자가 아닐수도 있나요?
    제와이프 기억으로는 아주 어렸을때 부터 미국여권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마 와이프 부모님이 미국 시민권을 따면서 자식들도 여권을 신청한 것 같은데 영주권자에게도 미국 여권이 발급되나요?

    2. 와이프가 시민권자인지 영주권자인지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와이프는 Naturalization Certificate는 분명히 받아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있는거라고는 여권밖에 없습니다.

    3. 만약 제 와이프가 시민권자가 아니라 영주권자라고 할 경우
    곧 있을 인터뷰에 Naturalization Certificate을 가져가지 않고 미국 여권만 가지고 가서 인터뷰를 해도 될까요? 처음 제 영주권을 신청할때도 첨부서류로 미국 여권 복사본만 붙여서 제출했는데 여기까지 프로세싱되는데 아무 문제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하는것이 법에 저촉되어 문제가 생길까요?

    4. 3번대로 해서 다행히 제 영주권을 받았을 경우 제 와이프가 다시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을까요?
    와이프 시민권 신청을 하다가 저의 영주권 스폰서 사실이 발각되어 제 영주권 처리도 다 무효화될 가능성이 있나요?

    미국의 국적시스템이 이렇게 허술할 수 있을까요? 한국은 호적등본이다 주민등록등본이다 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꼭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 키위 69.***.220.12

      1. 미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데 시민권자가 아닐수도 있나요?
      –> 절대 이런일이 있을수 없지요.
      2. 와이프가 시민권자인지 영주권자인지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와이프분께서 시민권을 받을때는 Certification of Naturalization을 받지 않습니다. 18세 미만이기 때문에 부모님이 시민권자가 될때 자동으로 되는것입니다.

      여권이면 되었지 뭐가 더 필요할까요.. 쩝쩝..

    • 좋은느낌 68.***.166.106

      보고 있는 저도 통쾌한 답변이군요.
      원글을 보면서 엄청 긴장되는 동감도 잠시 키위님의 날카롭고 통쾌한 답변에 한순간에 긴장이 불리는 군요.
      원글님 좋으시겠습니다. 그리고 키위님 모르는 좋은 정보 알았습니다.

    • 지나가던 변호사 69.***.34.221

      미국시민권이 없으면 미국여권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인터뷰에 미국여권만 지참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정 불안하시면 배우자 부모님 Naturalization Certificate과 미국 여권등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 모모 61.***.227.79

      여담하나…

      애들이 미국에서 태어나서 해외방문으로 여권을 신청하게 되었을때, 안내서에 의하면 미성년자면 (16세이하) 부모가 같이 가서 (한명만 갈 경우에는 위임장을 가지고..) 신청을 하랍니다. 그때 갓시민권자 한분 이야기가 (부모가 같이 가야하는 이유가) ‘애들이 영주권자라서 이야기 하시면서 삐딱하게 말씀하시더군요. 허참.

      또하나..입국시 이민관이 부모는 외국여권인데, 애들이 왜 미국시민권자냐 (미국여권을 보고) 묻을때가 있었습니다. 왜냐고 하길래 여기서 태어났는데..했습니다.

      요즘 ‘당연하지’란 프로가 새록새록 와 닿더군요.

    • 행복 66.***.101.187

      좋으시겠어요..
      질문이 있는데요…I-130 얼마만에 승인 나셨나요?
      저는 지문 찍고 기다린지 무지 오래되었는데(90일 넘었습니다)
      승인이 안나네요..
      자꾸 조급해지기만하구요…
      기다리신 날짜 좀 가르쳐 주시면 안될까요?
      인터뷰 잘하시구요~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