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회계사 대학 전공 질문

  • #3918056
    고등학교유학생 97.***.145.66 1106

    안녕하세요, 저는 피닉스 고등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입니다. 저는 미국에서 AICAP자격증을 따서 CPA가 되는게 목표인데요, 요즘 유튜브나 글들을 보다 보면 대학에서 accouting major 대신 data science와 같이 stem 개열의 date쪽 major가 opt도 더 길고 회계사로써 전망도 더 좋다고 해서 information and decision sciences 라는 UIC 대학의 major를 생각중입니다. 근데 문제는 이런 major를 하면 회계학점 같은 AICPA 응시 조건들을 충족 못하지 않나요? 이런 경우에는 복수전공으로 학점을 쌓아야 하나요?
    그리고 또 한가지 더 궁금한점은 information and decision sciences와 같은 major들은 대학교 다니면서 회계 관련 인턴쉽에 뽑히는데에 있어 accounting major가 아니여서 불이익이 있을까요?

    긴 글인데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 조언 104.***.40.169

      어카운팅 전공하고 복수나 부전공으로 다른 것을 하는게 회계쪽으로 가는 길이죠.
      근데 회계사들이 일년에 수없이 cpa 자격 박탈되고 있어요.
      회사에서 요구하는게 탈세이고 월급때문에 동조하다 걸리는 거죠.
      그래서 극 소수만 잘나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학을 잘 가셔서 학점을 잘받고 교수의 추천도 잘 받아야해요.
      CPA시험은 당연하고.
      영어 문장력도 있어야하고 발표도 잘해야합니다.
      이게 세일즈직이라…
      인턴도 꼭 취직하고 싶은 회사에서 하세요.

    • 123 131.***.125.174

      현직입니다.

      매년 CPA 자격이 박탈되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유명 테크기업에서 해고되는 사람보다도 적을 거에요. 무슨 회계사가 세무업무만 하는 줄 아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보니 오해하는 분이 있군요. 회계사가 하는 일의 범위는 세무만 있는게 아니에요. 대형회계법인은 세무 비중은 30%가 채 안되고, 중소회계법인은 30-50% 정도 될거에요. 개인사무실은 더 높겠지만, 제가 거기는 잘 몰라서 생략할께요. 그리고, 세무업무를 하더라도, 탈세를 요구하거나 받는 경우는 극극소수에요. 제 20년 넘는 경력중 두번정도 있었는데, 두번 다 거절했고, 결국에 제가 속했던 회사에서는 요구한 회사의 업무를 하지 않은 걸로 기억합니다. 대부분 절세, 즉 법적인 테두리에서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 굳이 위법을 하지 않아요. 그리고, 의외로 법조항에는 구멍이 많아서 굳이 탈세를 안해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해요.

      회계법인에 근무하거나 관련 업종에 일한다고,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없으면 할 수 없는 일이 있죠. 반드시 회계를 전공할 필요는 없지만, 말씀하신대로 회계/경영 학점이 필요해요. 조건은 주마다 다르니 앞으로 활동할 예정인 주의 조건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다른 전공을 한 이들이 CPA가 되려고 하면, Accounting 전공으로 Master degree 를 하거나 MBA 에 가요. 많은 학교에 CPA 시험용 학위과정이 있을 정도에요. 그런데 비용이 많이 들어요. 이곳에 글 쓸 정도로 한국어가 능통하시고, 학위가 필요한 것이 아니면, 한국의 AICPA 준비 학원이 저렴한 편이에요. 미국 CPA 시험을 보기 위해 필요한 과목과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학원이 몇 개 있어요.

      취업은 전공에 따라 영향을 받긴 하지만, 반드시 전공만으로 뽑는 건 아니네요. 회사가 정하는 인재상에 맞으면 회계전공이 아니어도 뽑기도 해요. 특정 인더스트리(바이오, AI 등) 전공자가 필요한 경우도 종종 있어서 이럴 때는 회계전공자보다는 관련분야 전공에 회계를 부전공또는 경험이 있는 이를 뽑는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있어요. 제가 채용에 관여를 하며 인터뷰를 보았을 때도, 비전공자에 심지어 회계경험이 전혀 없는 후보자도 뽑은 적이 있어요. 취업이 목표라면 학점 관리도 잘하셔야하고, 본인이 함께 일할 팀원을 뽑는다면 어떤 인재를 뽑고 싶은지 고민하면서 그런 인재가 되는 게 중요하다고 봐요.

    • CPA 아빠 107.***.203.84

      현직 CPA아빠입니다.

      우리 딸아이가 Big 4다니는 현직입니다.

      물어봤습니다.

      1. 일단 회계전공과목을 이수하지 못하면 시험자격 자체가 제한뒬수 있답니다.
      2. 그리고 Big 4에서도 뽑지 않는다고 합니다.
      3. Big 4는 요즘 H1b, OPT 모두 제한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만, 좀더 정확한것은 확인을 해보심이 좋으실듯 합니다.
      4. 우리딸아이도 CPA Requirement때문에 복수전공 Information System + Accounting을 했습니다.
      5. STEM이 OPT 기간이 길다고 해도 CPA 를 목표로 하시는 경우는 무조건 Accounting은 전공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 12 131.***.254.11

      AICPA는 쉽게 딸수 있어요. 가장 어려운게 바로 시험칠수 있는 자격을 취득, 즉 일정회계수업을 듣는거임. 또하나 요즘 대학교 전공자 보면 확실히 회계쪽은 사양길입니다. 한국 회계사쪽은 모르지만 미국의 경우 회계사 자격 굳이 없어도 회계쪽 일하는데 별로 지장없습니다. 그리고 회계 하급쪽일은 그저 루틴한 북킵핑 혹은 회사 비즈니스 세금 등 도와주는 것으로 그닥 부가가치 높은일도 아니고 그나마 자동화로 일 자체도 … 회계쪽보다는 재무쪽 전공이 늘어나는 추세. 하는일이 미래를 추정하고 미래를 향한 일이다보니 보다 창의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직업이다보니.. 거기에 컴퓨터쪽을 같이 연계해야 그나마.. 살길,,,, 따라서 대학회계학 전공은 별볼일 없음. 다른 쪽을 전공하고 aicpa하고 싶으면 싼 인근 커무니티 컬리지에 등록해서 필요 회계학 학점 이수하고 시험치면 됨/.

    • 란푸상 104.***.203.116

      위에 CPA없다에 손모가지 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