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지 콘도/코압 구매 vs 렌트

  • #3934901
    뉴저지 152.***.203.38 715

    뉴저지 렌트살고있는데,

    콘도나 코압 알아보고있습니다.

    콘도는 가격이 거의 안오르는데, 모기지, 텍스, HOA 내면서 사는게 안정성? 때문인건가요??

    지금 렌트가 $3000정도인데, 모기지로 $3000 정도 내면서 살수있는데는 코압정도밖에 없는데, 코압 컨디션이 오래되다보니 고민이 많이되네요.

    렌트비도 매년 오르기는 한데, 렌트아파트랑 비슷한 컨디션 콘도는 월 나가는 돈이 배가 넘으니 감당이 안될거같네요.

    콘도/코압 사시는분들은 관리안해도 되는 편리함? 때문에 거주하시는거겠죠??

    하우스는 관리가 너무 어려울것 같아 콘도, 코압 위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 65 24.***.58.182

      지극히 개인적인 결정입니다.
      제 경우는,
      이민 초반에 하우스 렌트하면서, 적지않은 관리상의 스트레스를 겪었어서,
      그 이후로는 몇차례 타운하우스만 소유해서 살고 있습니다.
      장점은, 건물이나 커뮤니티에 대한 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거고요.
      단점은, HOA 비용과, 프라이버시, 집값덜상승 등이 있겠군요.
      잘 지어진 곳들은 프라이버시에 대한 부분은 그닥 문제가 없습니다.
      고민할때 중요한 것은, HOA가있다는게 아니라, 그게 얼마냐는 거겠죠.

    • 카리타스 209.***.3.154

      콘도나 코압은 공용주택 건물 형식이고 특히 코압은 내가 사는 유닛을 소유 하는게 아니라 그 빌딩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의 지분을 소유하게 되는것이고 모기지 조건도 보통 모기지와 좀더 다른걸로 알고 있고 이런 이유로 팔때 바이어가 한정적이라 가격 변동이 크지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HOA fee도 고정이 아니라 매년 오를수도 있고. HOA 룰도 각각 다르고. 저희는 집 구입하기 전에 렌트해서 살던 타운하우스에서 HOA가 얼마나 그지 같을수 있는지 경험하고 나서 차라리 몇년더 다운페이할걸 세이징 하자 해서 조금더 기다린후 싱글 하우스 구입했습니다.

      • 뉴저지 152.***.203.38

        콘도, 코압, 타운하우스 HOA가 다 달라서 너무 어렵더라구요 정보도 별로 없고…
        근데 싱글하우스는 개인이 다 처리해야되니 그게 너무 힘들것 같아서 HOA 내더라도 관리가 되는 콘도, 코압쪽 알아보고있습니다.
        코압은 HOA 에 유틸리티, 텍스 감면? 도 된다고 해서 그게 장점이 있는거같은데, 또 코압 건물이 너무 오래되니 컨디션이 좋지않은곳도 많고… 이래저래 쉽지가 않네요… 모기지 이자에 HOA는 날아가는 돈인데, 그돈으로 그냥 렌트사는게 속편할까요??

    • ㅇㅇ 74.***.153.72

      왠만한 대도시는 콘도 사면 손해죠. 렌트가 훨씬 싸고, 구매시 콘도는 가격도 안오릅니다.
      얼마전 지인이 캘리포니아 드림 포 올 프로그램으로 집가격 20%를 무이자로 지원받아서 콘도 샀던데 그런 로또 케이스가 아니라면 콘도는 실효성 거의 없죠. 텍스감면도 연봉따라 다른데 미미합니다.

      • 뉴저지 152.***.203.38

        콘도는 진짜 가격이 안오르더라고요…. 몇년전이나 비슷한 가격…. 그럼에도 구매하는사람들은 모기지를 안받거나 렌트줄생각? 또는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하는걸까요?? 그럼 차라리 타운하우스를 알아보는게 나을까요?? ㅜ

        • ㅇㅇ 74.***.153.72

          대도시 대부분 마찬가지지만 10-20년 전에 사서 장기보유하는 집주인들 많아요. 죽기전까지는 절대로 안팔아요. 게다가 부자들은 자녀들 대도시 정착하라고 올캐시로 1-2억손해는 눈깜짝 안하고 삽니다. 부자들은 몇억보다 본인 심리적 안정감이 더 크다 느끼니까요. + 여러 공적, 회사 지원프로그램 통해 자기자본 거의 없이 사는 사람들. 그 수요들만해도 공급이 못따라갑니다. 아무것도 없는 평범한 사람들은 그냥 렌트 사는 것이 경제적으로 훨씬 더 이익인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링해보면 Rent vs Buy 엑셀 계산 차트 형식도 많고, gpt한테 물어봐도 상세히 비교해줍니다. 어떤 형태로 구매할지는 그런거 잘 활용해보시면 계산 쉽게 나옵니다.

          • 뉴저지 152.***.203.38

            조언 감사합니다. 주변에서 집을 사니 포모가 온다고 하나요? 자꾸 빨리 집사야된다고 하는데… 싱글하우스 살 형편도안되고 관리 감당할 자신도 없고… 렌트살자니 버리는돈같고… 콘도 알아보니 집값이 오르지도않는데 텍스에 모기지 이자에 HOA가 렌트비보다 훨씬 많으니 돌고돌아 계속 제자리네요…ㅠㅠ

            • ㅇㅇ 74.***.153.72

              은행이자는 버리는돈 아닌가요?..거기다 오르지도 않는 콘도를..한국인들이 유독 집없다고 불안해하는 심리가 강한데 싸게 렌트내면서 그 돈으로 본인한테 투자하고, 수익을 늘려나가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 뉴저지 152.***.203.38

              네 조언 감사합니다. 또다른 관점에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말씀주신 내용이 저에게 더 맞는 방향같네요.

    • 111 24.***.37.2

      집값 안올라도 에퀴티 쌓이잖아요. 그리고 싱글하우스 사서 저 ~멀리 들어갈거 아니면 살던 지역에서 (맨해튼이나 저지씨티) 이런 복작한 도시 선호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오를지 모르는 렌트내느니 에퀴티라도 쌓이라고 사는거죠. 그리고 모기지는 해가 지나고 연봉올라갈수록 체감이 더 적어지고, 렌트는 매해 오르잖아요.
      저는 싱글하우스에서는 못살아요… 하이라이즈 선호합니다. 코압을 사는건 (buy)아니라고 생각. 코압사느니 돈 몇년 걸리더라도 콘도 사겠습니다.
      싱글하우스로 나중에 이사갈 생각이 혹시라도 있다면 굳이 지금 콘도살 필요없고 돈모아서 바로 싱글하우스로 가야죠.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