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학부생 진로 고민

  • #3637890

    안녕하세요. 미국 중부의 주립대에서 기계공학과를 전공하고 컴퓨터 공학을 부전공하고있으며 다가오는 5월에 졸업하는 학생입니다.
    일단 정말 부모님 덕분에 미국에서 신분에 상관없이 진로를 고민할 수 있는 상태인데요.
    현재 인턴을 두 번했던 회사에서 오퍼가 온 상태에서 더 좋은 곳을 찾을 수 있을까 싶어 풀타임/인턴에 지원하고있는 학생입니다.
    미국과 한국 어느 한 쪽에서든 기계과를 전공하고 인더스트리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이 곳에서 찾기 쉬울 것 같아 질문 올립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오퍼는 오리건 suburb 도시에서 base 77k, signing bonus 6k, RSU $1000/yr for 3yrs 를 받은 상태입니다.
    (저희 학교 평균보다 베이스가 아주 약간 높은 편인데 제가 오퍼를 처음 받아봐서 좋은지 안 좋은지도 모르겠고, 네고를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도 모르는 상태라 충고 부탁드립니다…!)
    이 회사는 팀도 일도 다 좋은데 이 회사 이외에 다른 곳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떠오르지않아요… (microfluidics에 관련된 일입니다.)
    R&D 부서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술보다는 이미 증명된 디자인을 바꾸고 저는 거의 system engineer에 가까운 일을 합니다.
    아마 1) 새로운 것을 하지 않음 2) 직원들이 다들 20년 이상 근속 3) 동아리 친구들이 전부 spacex 나 tesla 인턴 이라 이 회사에 확신이 안드는 것 같습니다.
    이직을 해보신 분들은 첫 2-5년 동안 어떤 경력을 쌓으셨나요?

    다른 인터뷰하고 있는 곳은 1) 링컨 랩 풀타임 2) SpaceX 풀타임 3) Tesla spring 2022 인턴에 현재 인터뷰 중입니다.
    다 너무 좋은 곳인데 과연 졸업을 한 학기 미루고 좋은 오퍼를 포기하고 테슬라에 인턴으로 가는 것이 좋을지 많이 고민됩니다.
    (20대는 일에 불태울 준비가 되어있는데 테슬라에서 vehicle testing reliability 엔지니어를 하면 다른 곳에서도 쓸 수 있는 경력을 얻게 될지, 괜히 오퍼를 받은 회사에서 돈 잘 받고 일도 적당히 하는데 젊은 날 그냥 고생을 하는 것인지 감이 안 옵니다ㅠㅠㅠ)

    ‘오퍼 다 받은 뒤에 올리지’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겠지만 그 때가 되면 너무 늦어져서 서둘러 정하다 실수할까 미리 올려봅니다.
    제 주변에 인더스트리에 계신 분들이 적기도 하고 제가 이런 고민을 나눌 한국인 선배를 모르는게 제일 크네요ㅠㅠ
    저는 design analysis/simulation 쪽이나 reliability engineer (두 분야 다 석사까지 해야 유리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일하고 싶은데 아직 제가 너무 system integration 쪽 경험밖에 없다는게 마음에 걸리네요. 일하면서 두 분야 중에 하나의 석사를 끝내고 엔지니어로 일하는 것이 현재 목표입니다. 업계는 크게 상관없지만 우주, 방산에서 일하고 싶다는 작은 꿈이 이렇게 고민을 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진로 고민을 포스팅하는 것이라 부족함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지적해주시면 편집해서 정보 더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일단 수락 47.***.55.252

      오리건 suburb 도시에서 base 77k, signing bonus 6k, RSU $1000/yr for 3yrs 를 받은
      –> 학부이후 괜찮은 오퍼로 보이네요. 일단 조인하고 2-3년정도 일해보고 우주 항공쪽으로 그래도 가고 싶으면 항공 공학 석사 후 지원하면 좋을 거 같네요. 주로 디펜스 회사들이라 시민권 필수인건 아시죠? 공대생들은 학부 후 3년정도 일단 일해보고 내가 원하는 게 뭔가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진 후 석사 후 원하는 분야 취직들 하더군요. 학부만 하고 원하는 분야 취직 쉽지 않아요. 오퍼 받은 거 일단 수락하고 좀더 원하는 분야 지원해보고 안되면 걍 일 시작 추천해봅니다. 한번 일 시작한 분야로 평생하진 않으니 닥치는대로 일단 여러 분야나 회사들 3년이상씩 경력 쌓아갈 생각을 하는 게 좋아요.

      • 곧 졸업하는기계과 학부생 130.***.28.192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한 분의 오퍼에 대한 평가라도 듣고나니 조금은 마음이 가벼워지네요. 시민권은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또 연락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링컨 랩 인터뷰도 받아봤구요ㅜㅜ ‘한번 일 시작한 분야로 평생하진 않으니 ‘라는 말이 참 안심이 되고 또 열심히 해야겠다는 원동력이 되네요!! 좀 더 고민해보고 좋은 결정 내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67.***.250.122

      축하하고 우선은 새직장에서 시작하는거 추천합니다.

      회사에서 일을 시작하면 어떤분야가 더 유망한지도 알기쉽고 그분야에 전문가들과도 직접 이야기해볼수있는 기회가 생겨서 아무래도 지금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서 결정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겁니다.

      • 곧 졸업하는기계과 학부생 130.***.28.192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인턴 때 열심히 시니어 엔지니어 분들과 많이 얘기해봤는데 다들 이 분야에 열정이 있어서라기보다는 그 당시 취직하기 힘들었는데 돈도 많이 주고 일도 그럭저럭 재미있는 곳이어서 계속 일하신다는 말 듣고 솔직히 이 분야가 유망한지 내가 내 상사같은 생활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네요… 아직 제가 어리고 철이 없어서 직업이 제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기도하고.. 일단은 더 좋은 오퍼가 오기 전까지는 새 직장에 간다고 마음을 잡아야할 것 같아요. 댓글 달아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qwerty 158.***.1.28

      Tesla 인턴 좋아보이긴 하는데 막상 인턴으로 일을 하면 제대로 된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일을 하기 보다는 잡일 같은 것 하다가 끝나기도 쉽습니다. 인턴 해 보셔서 아시겠지만 두어달 일하다가 갈 인턴에게 프로젝트 맡기지도 않고 기대도 안 합니다. 다만 시킨 것 잘 하고 나중에 하이어 할 수 있는지 살펴 보는 정도입니다. 저도 새 직장에서 일단 시작하는거 추천합니다. 실무를 하다 보면 정말 어떤 걸 하는지 알게 되고 경험도 2-3년 쌓이게 되면 이직하는 것도 처음 시작하는거 보다 훨씰 수월합니다. 하다못해 2-3년 경력이면 정확히 같은 분야가 아니라도 비슷한 분야로 옮겨 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 곧 졸업하는기계과 학부생 130.***.28.192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같은 동아리의 친구가 이번 학기에 인턴을 해서 잡일이 하는건 아니라고 들었는데 이직이 아직은 먼 일처럼 들리고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몰라서 첫 직장에 더 의미를 두는 것 같아요ㅠㅠ 제가 microfludics 쪽과 관련된 다른 분야를 아직 잘 찾지 못한 것도 문제인 것 같네요. 좀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이직에 대해 알려주실 점이 있다면 정말 도움될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회사에서 ‘이 사람은 가르쳐서 써먹을 수 있는 인간’의 위치에 있을 수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 솔직히 71.***.100.216

      솔직히 인턴은 아니죠. 테슬라가 뭐라고,

    • 이직 24.***.187.225

      혹시 H사에서 받은 오퍼가 아닌가 여겨지네요.
      Microfluidics쪽에 관심이 있으시면, 시작하기에 좋은 회사 인거 같구요.
      배울것이 많을 거라 여겨집니다.
      여러가지 커리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Comsol/Solid works 를 써서 CFD를 바탕으로 liquid handling system을 좀 잘 다루게 되면, 수요가 많으리라 여겨집니다.

      • 곧 졸업하는기계과 학부생 98.***.60.18

        앗 맞습니다…! H사 너무 좋은 회사고 Microfluidics 쪽에 흥미는 있는데 인턴을 같이 했던 친구들은 새로운 도전을 하지 않는 회사’라고 평가를 내리고 H사에서 근무하시다 애플에서 근 20년 간 근무하시는 제 친구 어머니께서도 H사는 초반에 일을 잘 배우기 좋은 회사지만 너 정도면 다른 곳으로 이직해보지라고 조언해주셔서 확신이 안 섰던 것 같아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지 이야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직무에서 내부이동을 할 수 있는 부서의 일이라 좀 더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되었어요. 답변 감사합니다!

    • Asdf 73.***.181.238

      전 기계 박사하고 디펜스 관련된 연구소 일하고 있는데… 저 같으면 우주에 특별히 관심 있으면 spacex, 그게 아니라면 링컨랩 갈듯 하네요ㅋ 우주나 방산 관심 있으면 굳이 다른데서 커리어를 먼저 시작해서 돌아갈 이유가 없어 보여요. 위에 어느 분이 말씀하신 것 처럼 굳이 한 분야에 있어야 하는건 아니긴 하지만 아무래도 비슷한 분야에서 움직이는게 훨씬 수월하죠 아무래도. 특히 지금 오퍼받은 회사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20년 근속한 사람들 위주에다가 기술개발도 활발히 이뤄지는데가 아니라면 비추

      • 곧 졸업하는기계과 학부생 98.***.60.18

        답변 감사합니다! 오늘 교수님과의 면담과 비슷한 말씀하셔서 놀랐습니다. 비슷한 분야에서 출발하고싶은데 학사로 취직하려고하니 힘드네요큐ㅠㅠ 두 군데 모두 진행 중이라 끝까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졸업한 기계과 학부생 172.***.104.190

      안녕하세요! 곧 졸업하는기계과 학부생에서 졸업하고 취직한 학부생이 되어돌아왔습니다. 정말 고민이 많았을 때 안심시켜주시고 좋은 조언 주셔서 저도 혹시나 이 글을 나중에 찾으시는 분이 계실까싶어 글 남깁니다. 링컨랩은 아쉽게도 최종인 security clearance에서 떨어졌습니다. 한국에 가족들 보러 왔다갔다한 것 때문에 떨어진 것 같은데 그냥 그려려니 했습니다. 계속 aerospace로 알아보았고 결국 H사 오퍼보다 더 좋은 오퍼로 B사로 가게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 영향인지 85K로 시작했구요. SpaceX와 Tesla는 모두 최종 인터뷰까지 세 번이나 갔는데 아쉽게도 떨어졌습니다. 인연이 아니었나봐요. 앞으로 우주 쪽이나 로보틱스 쪽으로 더 배우고 싶어서 혼자 공부해보고있습니다. 석사라도 해보려구요. 아무튼 미국에서 생활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입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