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 오퍼 이후 오퍼 레터까지 소요 시간은?

  • #153798
    이제시작 169.***.78.7 9475

    약 4주전 롱아일랜드에 있는 모 기업으로부터 BS Analyst 인터뷰 온사잇 인터뷰가 왔었습니다. 인터뷰이후 대략 10일 후에 구두 오퍼 전화가 왔죠. 골프 치던 중이었는데 그 전화 받고 나머지 홀 그냥 다 망쳤습니다. 너무 기뻐서..

    지난주에 한국에 다니던 회사에 전화 해서 이것 저것 물었다는 사실을 친하게 한국에서 지냈던 상사로부터 연락을 받았죠. 담당자가 제가 술을 좀 많이 마신다는 이야기를 했더니 그쪽에서 “어, 그건 적지 말아야 겠네…” 라고 말하더랍니다.

    아직 오퍼 래터를 받지 못했는데 보통 구두 오퍼 이후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아시는지요? 저에게 오퍼 준 회사 HR은 “조만간” 이란 말만 하고 정확한 일자는 안주더군요.

    제가 인터뷰 본 회사는 그리 한국인들에게 유명 한 회사가 아닌것 같아
    그리고 또한 인터뷰 내용이 그간 여기서 보아 왔던 내용들과 크게 다른 것이 없어 참신한 “인터뷰 후기” 라는 것이 크게 나올 것 같지 않아 구체적인 것은 대략 생략 하겠습니다. 확실히 먼 말 들었는지도 생각이 안나구..쩝…

    대략 큰 줄기는…
    1. HR: 약 5~10분 기본적인 미팅
    2. Supervisor A:
    Team 설명 및 프로젝 설명
    약간의 Behavior questions
    질문 하라고 함. (자신이 설명한 부서 및 프로젝트 관련)
    3. Supervisor B: 2번과 같은
    4. Vice Presidnet:
    이제까지 인터뷰어들고 어떤 이야기 했는지 요약 해서 말해 보라 함.
    전체 부서에서 진행 하는 프로젝트 master picture 설명함
    질문 하라고 함.
    Behavior questions
    5. Supervisor C: 2,3 과 같음
    6. HR 과의 짧은 미팅

    5명(1 HR, 3 supervisor, 1 VP)과 4시간 반에 걸쳐 인터뷰를 보았었습니다.
    HR은 그냥 일반적인 학교 졸업 및 비자 관련 이야기를 하였고.
    나머지 사람들과는 잡 포지션 및 behavior question 관련 대화를 했죠.
    좀 어려웠던 것은 interviewee에게 많은 질문을 요구 하는 것이 좀 어려웠습니다. 인터뷰 전에 회사에서 진행 하는 프로젝트 및 회사 소개서또한
    메일로 왔었지요. 제가 본 4명 모두 인터뷰이들로부터 질문을 받는 것으로 인터뷰를 다 때우고 싶어 하더군요. 서로를 알아 가는 과정이 인터뷰라고 하면서…약 15분간 각 부서별 설명을 주루루 하고 각 팀에서 진행 되는 프로젝트를 또 주루루 설명을 하더니 ” 자 그럼 이제부터 궁금한거 물어 봐” 라고 하더군요.

    다행히 전 한국에서 진행 했던 프로젝트 및 학교에서 공부했던 것 포트폴리오 PPT로 만들어 가 고거 설명 하면서 한 10분 소비 하고 나머지 한 20~25분은 제가 질문 하는 시간 가졌던것 같습니다.

    인터뷰 전에 주어지는 정보도 한계가 있음으로 해당 포지션 관련한 구체적인 질문을 만들어 가는 것 또한 한계가 있었고 해서 전 첫 질문을 현재 해당 부서가 처한 특정 상황에서 진행 하는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challenge 가 뭐냐란 질문을 시작으로 계속 말꼬리 물고 늘어 지는 식의 질문으로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결국 큰 질문 한개로 20분 때운거죠.

    영어도 잘 안되는데 VP로부터의 전 인터뷰어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에 대한 질문이 힘들 질문 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인터뷰를 할 경우에는 꼭 노트를 하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인터뷰 중간에 5분 쉬면서 4시간 넘게 인터뷰 하고 났더니 인터뷰 끝나고 오바이트가 쏠리더군요….

    암튼 운좋게 잡에 잡혀 기쁩니다.

    • hmm.. 128.***.11.104

      저의 경우.. 구두 오퍼를 줄때 이메일로 비공식 오퍼를 다시 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하루 있다가 메일이 오더군요. 그것으로 네고했고.. 다른 곳은 구두오퍼시에 이멜로 오퍼주면 검토하겠다고 했더니 역시 하루 뒤에.. 네고 끝내고 정식 오퍼레터 오는 데는 한 일주일 걸렸습니다. 친구의 경우 구두 오퍼후 한 3주 정도 걸리더군요. 다 case by case지요

    • QNA 198.***.242.198

      저 전공이 무엇인지 물어봐도 될런지요?? 혹시 디자인쪽이신지… 포트폴리오라시기에 궁금해서 여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