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라는 직업에 관하여

  • #3309890
    미군 병장 65.***.53.124 1898

    안녕하십니까

    제 소개부터 드리겠습니다. 저는 17살에 미국 휴스턴으로 이민와서 2년 하이스쿨 다니고 미해군 에 사병으로 지원해서 이제 전역 8개월 남긴 미군 하사입니다 ㅎㅎ. 이름은 그냥 웃기라고 미군병장이라고 했습니다. 현재는 일본 오키나와 미해병대에 의무병 및 통역병 일 하고 있고 한국에 자주 왔다 갔다해서 일빠지고 요즘 삽질 안하고 참 행복합니다 ㅎㅎ. 제 소개는 이정도이고 인생 선배님들에게 질문 있습니다. 제가 엑셀이나 number crunching 을 원래 좋아하고 주변 친구들 텍스보고도취미로 해줄정도로 accounting 쪽에 흥미가있습니다. 작년에 Managerial accounting 4 크레딧한과목 들었었는데 쉽진 않았지만 그래도 나름 보람감을 느끼면서 수업을 들었었습니다. 이제 8개월 후에 전역을 하고 GI Bill을 써서 휴스턴 말고 쏘캴로 가서 대학을 다니려고 하는데 회계사라는 직업이 어떤지 여쭙고 싶습니다. 또 미군관련해서 질문있으시면 언제든지 여쭤봐주시고 혹시 저와 같은 루트로 미군 출신 선배님들 계시면 답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이만 또 갈굼당하러 가겠습니다 선배님들 편안한 밤/ 하루 보내세요.

    • 72.***.241.254

      HM2 이신가 보군요. 반갑습니다. 저는 19세에 미국와서 2년후 미해군에 입대해 5년 복무후 LS2로 제대한지 한참 되었네요.

      제대후 컴싸로 대학나오고 지금은 개발자로 일하고 있구요. 처음엔 어카운턴트 되려고 대학에서 Intermediate Accounting 까지 수업을 들었습니다만 초반에 있던 흥미는 없어지고 저한테는그냥 무지 지루해지더라구요. 저도 숫자셈 하는거는 좋아합니다만. 제 돈 계산할때나 흥미롭지 남의돈 대량으로 계산하는거 별로더군요.

      저는 공부해 보니 컴싸와 개발쪽이 훨씬 재미있었구요. GI bill 덕분에 학비와 생활비 걱정없이 학교 잘 마치고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개발자로 취업하고 직장 다니고 있습니다. 해군 후배님 컴싸 강추합니다. 그리고 IT쪽엔 분야도 다양하고 군베테랑들 교육시켜주고 취업 도와주는 프로그램들도 여럿 있어서 도움 됩니다. 회계 big4와 현재 제가 다니는 회사 근무 시간이나 대우를 비교하면 전 big4 회계사로 못가겠네요. 그리고 회계펌들도 개발자들을 필요로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쪽으로 일할수도 있어요.

      지금부터 프로그래밍 공부 조금씩 하면서 이것저것 만들어 보고 대학가서 수업 들으면서 또 지속적으로 자기개발과 무조건 인턴몇번 하면 좋은 대우받고 취업 가능합니다. 공부가 어려울수도 있지만 열심히 하면 됩니다. 군대에서 쏟으셨던 시간과 열정 노력만큼 공부에 쓰면 못할것도 없습니다. 할수 있습니다.

    • 11 161.***.63.239

      젊으신데 열심히 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accounting 을 좀 세부적으로 나누면 Tax, audit, 일반 accounting 그리고 정부회계 정도가 되겠습니다. 아마 본인이 알고있는 회계사는 public accounting firm에서 일하는 CPA를 생각하실 것같은데 주로 Tax는 corporate 와 partnership에 포커스가 맞추어 져있고 audit 이라고 corporation 이 작성한 financial statement에대한 audit리포트를 하는 것으로 나뉩니다. 일단 그렇고요 이쪽일은 뭐 노가다 입니다. 사람을 갈아넣어서 profit을 만들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이 길고 오버타임도 없습니다. 그에비해 페이는 적습니다. 일반회계는 주로 public accounting에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가서 하고요 (뭐 그런이유때문에 public accounting firm에서 일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물론 CPA있어야지 좀 할민 할 것이고요. 정부회계는 말그대로 city, municipal, state등에서 일하는 회계입니다.
      글이 길어지네요.. 대학가시고요 CPA딸려면 150학점 이상 들어야 됩니다. CPA나 정부회계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이메일 남겨주세요.

    • dDd 69.***.48.66

      팁을 드리자면 DOD(Base) 내에 베테랑 가산점으로 인턴십 뽑는 인턴십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님은 우선순위로 선발 됩니다. 학생 이실때는 GS5로 시작하는데 평상시에는 일주일에 한번만 왔다가고 방학때는 풀타임 입니다.
      졸업하고 GS7으로 되는데 이때 학자금을 2만불 지원해주는 보너스가 있습니다. (물론 GI BILL 이 있으시지만 사용 하능 합니다.)

      그리고 1년 후에 STEM계열이면 지역 주립대 대학원을 공짜로 다니면서 근무는 전혀 하지 않고 GS9임금 그대로 받습니다.
      좋은 제도 이니…추천 드립니다.
      저도 Accounting background 17년차 인데 IT 계열로 가고 싶은 1인 입니다.
      군생활 하셔서 아시겠지만 IT, Intel 계열이 좋잖아요.
      굿 럭 입니다.

    • ㅉㅉㅉ 172.***.25.179

      저도 accounting IT쪽으로 추천. 다
      프로세스가 상당부분 AI로 대체될거라서..
      – from ex Deloitte

    • 미군병장 65.***.63.254

      choisuho4325@gmail.com
      선배님들 이게 제 이메일 주소인데 혹시 연락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싸이언스 어카운팅 둘다 관심이가네요

    • wjeh 72.***.72.81

      저도 미군다녀왔다 회계로 학교 다니고 KPMG 1년반정도 일했는데 GI Bill + 장학금 덕분에 다시 MBA 갑니다. 저도 IT에 관심은 있었으나 저는 그쪽으로 좀 능력이 딸려서 회계를 했는데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숫자/엑셀에 관심이 있으면 accounting 보다는 그나마 finance가 좀 낫구요, IT 쪽 능력이 되시면 그쪽이 훨씬 더 낫다고 봅니다. 저도 Partnership Tax에서 일하는 중인데 우리회사도 상당수 많은 부분을 automate 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몇년안에 될지야 모르겠지만 10년후라고 본다면 상당수 많이 automate 될거 같긴 해요.

      아, automate 한다고 해서 당장 직원을 다 해고하고 그러진 않을겁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사람대 사람 비지니스이고 클라이언트 service firm이니까요. 그치만 전망이 좋다고는 말은 못하겠네요. 몇년전에 비해 승진하는것도 매우 어려워졌고 매니저들도 나갈곳 잘 못찾아서 못나가고 그러고 있는것 같더라구요 우리부서는. 저희 클라이언트들도 심지어 Loan Staff를 엄청 많이 합니다. 즉, 우리가 한일을 Deloitte senior manager들이 확인하고 끝내고, 또 vice versa 이런식으로. Internal tax team이 많이 줄어들다보니 매니저들이 나가고 싶어도 못나가는 그런 면이 좀 있는것 같아요. Audit 쪽은 모르겠습니다만, private equity partnership tax 쪽은 적어도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