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 GDI 엔진에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넣는게 좋을까요?

  • #3758599
    Gdi 35.***.20.138 2585

    제 차에는 세타 II 2.4 리터 GDI 엔진이 있습니다.

    Owner’s manual 엔 그냥 일반 휘발유를 넣으면 된다고 쓰여있지만 GDI 는 압축비가 높은 관계로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쓰는 게 유리하다는 인터넷 정보를 종종 듣습니다. 물론 자동차 업종에 종사하는 엔지니어나 미케닉 조차 이 팩트에 대해 반문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조금 혼동스럽습니다. “프리미엄 개스를 넣어서 안좋을 것은 없으나 현대/기아 GDI 2.4리터 엔진으로는 프리미엄 개스로 큰 이익은 보지 못하고 돈낭비에 가깝다. 그냥 일반유를 넣어라.” 라고 하더군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 z 24.***.145.21

      자동차회사에서 엔진을 디자인할때 타겟 옥탄가에 맞추어 제작하기 때문에 신차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매뉴얼에 적힌 최저조건 옥탄가를 사용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점화타이밍과 다른 모든 가동조건이 이미 저옥탄가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하지만 차가 오래되어 가동조건이 변하게 되면 때에 따라 옥탄가를 조절해주는 것이 노킹방지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GDI엔진계열도 그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구요.
      https://namu.wiki/w/%EC%98%A5%ED%83%84%EA%B0%80#s-6.2.1
      그런데 현대의 세타2엔진의 근본적인 문제는 고옥탄가로 해결되기 힘듭니다.
      https://www.nocutnews.co.kr/news/5655790

    • 1234 47.***.45.154

      메뉴얼 보고 그대로 하면 됨

    • kim 192.***.55.59

      첫댓글이 맞습니다.
      매뉴얼에 적혀있는대로 넣는게 맞고요,
      매뉴얼에 어떻게 적혀 있는지 보세요 “xx above” 라면 고옥탄 넣어도 나쁘지는 않지만 좋은점도 없습니다. 기냥 돈만 더 나갑니다.
      본적은 없지만 regular only라고 적혀있다면 그냥 regular만 넣으세요.

    • 1234 73.***.200.146

      현기에는 그냥 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