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세보증금 보고관련

  • #3666670
    한국전세 94.***.8.214 313

    CPA분들 의견이 다른 것 같아 확인하려 합니다.

    영주권자 입니다. 저는 한국집 전세금을 4억정도 받고 한국은행에 넣어두고 5만원즘 이자가 발생했습니다.

    저희 회계사에게 미국에 나중에 돈을 가져올수도 있으나 Liabilities라고 잘 설명되면 좋겠다고 하였고 이자는 따로 소득에 추가하였습니다. 이 경우 전세보증금의 계좌만 Fbar신고를 하면 되는건가요?

    다른 회계사님이 쓰신글중,
    “전세 보증금은 보고를 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경우 일부 임대업자가 받은 전세 보증금으로 부터 나오는 가상의 소득을 “간주임대료”라고 해서 소득으로 보고합니다만 미국에서는 이런 개념이 없으며, 받으신 보증금을 투자 (은행, 증권 등)하신 뒤, 나오는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을 소득으로 신고하게 됩니다.” 라고 되었네요.

    만약 제가 그 전세금을 가지고 펀드에 투자할 경우 그 펀드도 fbar나 fatca신고를 해야할가요? 그럼 4억이 두번 카운트 되는건데 나중에 전세보증금 내어줄때는 어떻게 처리하게 될지요? 문제가 안될까 하여 여쭙니다.

    세금보고를 두군데 하는게 너무 복잡한거 같네요..

    • JSTA 24.***.26.227

      1. 첫번째 회계사님과 두번째 회계사님의 조언에서 차잇점을 못 발견했습니다. 둘 다 이자소득에 대해서 보고를 하라는 말 입니다.

      2. 지금 이중으로 보고한다는것은 전세보증금을 이중으로 보고하는게 아니고, FBAR 나 FATCA를 보고시 같은 금액을 이중으로 보고를 하게 된다는것으로 이는 FBAR 와 FATCA 의 보고 성격상 어쩔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수중에 단돈 $1불을 갖고 있고, 어떤 한순간도 $1불 이상 갖고있는 적이 없지만, 이 금액을 1만개의 통장에 넣었다 뺏다 한다면 각각 통장의 년중 최고 금액은 $1불 이고, 년중 최고 금액의 합은 $10,000불 이기에, 1만개의 통장을 다 보고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극단적인 예 이지만, 만약 이런경우라면 단순이 두번 카운트 되는게 아니라 $1불이 10,000번 카운트가 되어 마치 $10,000불을 갖고 있는것 처럼 됩니다. 조금 이상하지만 현재 보고방법은 이렇게 되는게 맞습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00 173.***.93.186

      4억을 facta에 보고 하여야 하는게 아닌가요?

      • JSTA 24.***.26.227

        1. 은행통장 전세금 입금–> 세입자 4억 입금
        2. 주식통장–> 은행통장으로 부터 4억 송금 (실제 보고 금액은 주식가격 변동에 따라 달라짐)
        —————————————————–
        총 8억 FBAR 및 FATCA 보고, 이렇게 해서 실제 수중에 있는 4억이 두배로 부풀려지게 됩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CJW 144.***.28.141

      JSTA님 답변 감사합니다.

      끼어서 여쭙니다. 그렇다면, 전세를 끼고 집을 사서, 전세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무런 소득이 생기지 않으니, 신고를 안 해도 되는건가요?

    • 1111 67.***.150.169

      전세금은 미국에서 부가 가치세 (VAT)로 보고 해야하지 않나요??

    • 00 173.***.93.186

      그럼 전세금 4억은 어디로 가는지? 한국에서 차명계좌는 불법이고 남의 이름으로 되면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남의 이름으로 계좌에 돈이 있다 하여도 시그너쳐 오소리티가 있기에 보고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Fbar, facta 는 나중을 위해서 많이 신고를 해놓을수록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