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법고시 합격자 …미국서 할일 있을까요?

  • #296607
    궁금 72.***.219.178 2812

    저희 남편이 한국 사법고시 합격해서 3월부터 2년 동안 사법연수원 다닐 예정입니다. 그후엔 성적이 좋으면 판, 검사가 될테고 아니면 변호사가 될텐데…
    제가 여기 미국서 직장다니면서 영주권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별일 없으면 올해 안에 영주권이 나올텐데…
    미국 영주권자도 한국서 판, 검사의 자격은 되다고 하네요…국적이 한국이면 된다고..
    변호사일경우엔 더더욱 상관없구요…
    영주권에 별 관심 없던 남편이 시험이 되고 나니 조금 발을 넓히고 싶은가 봅니다.
    미국서도 한국 변호사 라이센스를 활용해서 일할 것이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더군요.
    제 생각엔 미국서도 일을 하려면 여기서 로스쿨을 다닌 후 여기 라이센스룰 또 따는 수밖에 없을거 같은데…
    한국 라이센스와 미국 라이센스를 동시에 지닌 사람이 한국과 미국 관련 일을 할 만한 일거리가 미국 내에 있을까요? 한국에서는 미국 라이센스 소지자의 활용빈도가 높은데 미국서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우리 남편 같은 경우엔 미국서 할 만한 일이 있을까요?
    미국내 한국기업 지사나…뭐 그런곳에서 한국 변호사 라이센스 소유자의 채용 경우가 있을까요?
    아시는 분들 조언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 A 24.***.0.223

      영어실력이 우선입니다. 영어못면 사법고시 할아버지라도 쓸데 없습니다. – 혹여, 한국사람만 상대하는 그런 곳이라면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계획을가지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판검사까지도 생각하고 계신분과 그 부인되시는 분이 미국영주권을 갖는다는데 대해 좀 의아합니다. 말그대로 법을 밥으로 삼아 사셔야할텐데. 미국영주권자인 판검사라? 다시 잘 생각해보시죠.

    • B 75.***.12.61

      I agree….

    • kk 131.***.206.75

      김 and 장 변호사 사무실로 문의하시면 도음을 받으실수 있을것 같은데요

    • Chris 70.***.215.109

      먼저 축하드리구요. 부군께서 능력있는 분이시니 영어실력만 있으시면 미국에서 하실 일이 당연히 있으시겠지요. 다만 미국에서도 로스쿨 다니고 변호사자격을 나중에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한국도 국제화가 되다보니 한국에서 의외로 기회가 있으실수도 있겠네요. 헌데 둘중에 한가지는 가지셔야 합니다. 한국에서 속된말로 명문대 출신으로 인맥이 좋던가 아니면 영어를 확실히 잘하는 국제화된 인력이셔야 해요. 어중간 한 인력은 설곳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평가더라고요.
      약간 반대되는 케이스로 한국에서 사법시험 합격못해서 미국에서 로스쿨 졸업하고 변호사 자격증 딴사람들도 매우 넘처나는것이 한국의 현실입니다.

      여튼 조국에서는 이제 법이 바뀌어서 사법시험이라고 부른다네요.고시와 시험의 어감이 다르듯이 예전 사법고시 시절과 사법시험 합격자의 예우도 달라졌습니다. 사법시험 합격자가 최근 5년사이에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연수원생들이 졸업후에 진로가 다양해졌습니다. 변호사 자격증만 있으면 대기업에 과장이상급으로 가던때가 그렇게 오랜 과거가 아니나 지금은 잘 뽑지도 않을 뿐더러 최대한 잘 받으면 대리급정도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노력만 하시면 기회는 분명히 많이 있으실 것이되 예전처럼 사법시험 합격만으로 미래를 보장되는 시기는 지났다는 것이 한국 법조계의 현실이라고 하네요.

      부군 시험 합격하신것 다시 축하드리구요.
      좀 더 노력하셔서 국제적인 인물로 성장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영주권진행에도 좋은 결과 있으시구요.

    • 151.***.226.7

      윗글에 언급된 사항대로 영어에 능숙하고 미국 변호사 자격을 딴다면 당연히 미국에서도 활발히 활동할 기회는 있다고 봅니다.

      다만, 미국이라는 나라는 “소송의 나라” 라는 말이 있듯이 사소한 경우도 서로 소송을 걸고 법정으로 가는 나라입니다. 그만큼 변호사에 대한 수요도 많고 또한 변호사 인력이 남아도는 것이 미국입니다.

      아무리 작은 미국 동네라도 변호사 사무실이 여러곳 보이고 간혹 들리는 소식에 의하면 미국 변호사중에는 미국민 평균 연봉도 벌지 못하고 저 소득층으로 헤매는 사람들도 있다는 보도도 보이는 군요.

      제 생각으로 원글님의 남편께서는 한국인이고 또 훌륭한 자질을 갖고 계시다고 믿으므로 왠만한 미국변호사보다는 잘 하시리라고 생각합니다만 워낙 변호사가 넘치는 나라가 미국입니다.

    • 흐음.. 12.***.236.34

      확실치는 않지만 영주권을 유지하시면서 한국에서 판검사 생활이 힘들지 않을까요? 판사는 모르겠는데 주위의 검사분 보니까 집에도 잘 못오시고 지방발령받고 그러던데… 변호사같이 자신이 시간 조절하실수 있다면 모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