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변리사 ip llm과 jd 사이에서 고민입니다.. 법조계에서 일하시는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 #169147
    patent 220.***.155.207 11952

    안녕하세요, 현직 3년차 변리사입니다.

    지금 미국 취업을 생각중에 있는데,
    ip LLM과 JD 사이에서 고민중입니다.
    요즘 미국 변호사 업계가 힘들다는 얘기가 많이 돌긴 하던데
    그래도 항상 꿈꿔왔던 미국 직장인지라 꼭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입니다.
    제가 현재 경력을 조금이나마 살려서, ip LLM을 가던지, JD로 아예 처음부터 시작할 지 생각을 했는데
    JD는 기회비용이 조금 크다는 점이 걸리네요.. 지원 받을 곳이 딱히 없는지라
    그래서 ip llm으로 취업을 생각중에 있습니다.
    ip llm으로 변리사 경력을 살려서 취업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jd보다는 llm이 기회비용이 훨씬 적어서 llm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네요..
    그리고 하나 더 여쭤보고 싶은 것이, 지금 특허사무소에서 근무중인데
    삼성전자 인하우스 변리사와 특허청 특채 중에서 미국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경력을 생각중입니다.
    특사는 곧 나올 것이고, 삼성전자 사내변리사와 특허청 5급 특채 중 미국 취업을 위한 경력 차원에서 어떤 쪽이 미국 ip분야에서 취업이 수월할까요??
    제가 듣기로는 삼성전자 출신은 삼성전자와 업무에서 연관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반해 특허청 심사관 특채는 나름 고위직 공무원으로써 로스쿨 진학 시에 유리하다고 알고 있습니다(둘 다 경쟁률이 그리 높지 않아서 원하는 쪽으로 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어느 쪽이 더 유리하다고 보시는가요??
    글이 예상보다 장황해 졌네요. 많은 미국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꾸벅
    • ISP 160.***.20.253

      llm 가지고는 미국에 취업 못하세요.
      그나마 JD 있으셔야 취업이 가능 할까 말까 입니다.

      llm은 외국에서 법대를 나온 사람이 1년과정으로 미국에서 bar 시험 볼수 있는 자격 갖으려고 다니는 곳 입니다.

      그리고 변리사는 한국에서는 괜찮은 직업일지 몰라도 (변호사와 비슷한 레벨), 미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니 왜 미국에 취업 하시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별로 인 것 같습니다.

      물론, 미국에 사시는게 목적이시라면, 법대 졸업후 한인타운 이민변호사나 혹은 교통사고 상해 변호사 등은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론 박봉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글쓴이 220.***.155.207

        그런가요.. 저는 patent agent가 아닌 patent attorney를 생각중입니다. 단순 특허명세서 찍어내는 일은 한국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허변호사들도 요즘 많이 힘든가요?

    • JD 199.***.131.157

      현재 미국 변호사 시장은 건국 이래 최악의 상황입니다. 1776년 미합중국 독립 선언 이후로, 지금보다 더 안 좋았던 역사는 없다고 보는 게 대세입니다.

      100% 토종 유학생이 미국 로스쿨 졸업하고, 규모가 있는 유명 로펌에 취직하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보다 더 어렵습니다.

      물론 불가능은 아닙니다. 확률이 지극히 낮다는 사실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일, 하버드, 스탠퍼드, 컬럼비아 같은 탑 로스쿨에서 JD 과정을 하시면 확률이 많이 올라갑니다만, 토종 유학생한테는 여전히 험난한 여정입니다.

    • 12.***.146.98

      patent attorney는 대부분이 patent agent로 일하면서 학교 다니고 하는게 일반적인 경로 아닌가요? 그리고 자세히는 모르지만 외국인한테는 신분 제약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토종 유학생은 좋은 학교 마쳐도 대부분 한인을 상대로 하는 세금/타이틀 컴파니/부동산/이민 변호사로 일합니다… 주로 법정에 설 일이 거의 없고 서류만 잘 작성하면 되고 한인 대상으로 수요가 많은 일이죠. 연봉은…. 아주 박봉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 이민변호사 평균 연봉이 6~7만불정도..

    • 1234 71.***.150.98

      제가 로스쿨 나온 친구들과 패턴트쪽 일 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patent attorney는 미국시민만 가능하다는듯이 말하던데요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영주권 67.***.74.124

      페이턴트 어토니든 페이턴트 에이전트든 일단은 자기가 원하는 세부 분야의 공대/자연대를 나와서 BS이상의 학위가 있어야 하고, 미국 영주권 이상은 필수 입니다.

      그리고 페이턴트어토니는 변호사와 마찬가지로 말로 먹고 사는 직업인데 영어가 완벽하지 않으면 힘들겠죠. 페이턴트에이전트는 말하는거야 그렇다 쳐도 글로 쓰는게 대부분이라 영어작문실력이 아주 좋아야 하고요.

      제가 한국에 변리사면 그냥 한국에서 살겠습니다.

    • 약간 17.***.102.117

      전직 대형 로펌에서의 patent agent로 조언을 살짝 드립니다.
      저는 한국에서 ECE BS, 미국에서 EE MS를 했구요(top school) 영주권자입니다
      software engineer로 일하다가 지쳐서 시험봐서 patent agent가 되었습니다.
      실제 직장은 거의 90%가 글쓰는건데 솔직히 영어가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많이 힘들었습니다
      LLM은 잘 모르겠구요, JD를 받는 경우에 같은 로펌에서도 Patent agent와 patent attorney의 시작점이 다릅니다. 대신에 왠만한 JD는 졸업까지 생활비 포함 16-20만불 근처로 듭니다.
      제가 다닐때(2011년) attorney의 시작 연봉은 140-160K, agent 는 100-120K 정도 됩니다. 대형 로펌에만 해당됩니다.(YMMV)
      Patent agent로 취업해서 학비보조 받으며 저녁때 로스쿨을 가는 방법을 생각했는데 학비보조해주는 로펌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EE/CS쪽 잡을 찾았는데요 patent attorney 몇년 경력직 빼고는 잡이 없습니다.
      영주권자이므로 비자 문제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현재는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 agent 98.***.145.141

        Agent/Attorney 연봉차가 너무 작게 쓰셨네요.
        Agent가 10만불 넘으려면 경력이 엄청나게 쌓여야 가능하더군요.
        Attorney는 거기에서 시작하구요.

        Agent에서 학비보조는 고사하고, Billing hour 줄여주는 것만도 감지덕지죠.

    • hmmm 173.***.246.157

      그냥 한국에서 변리사계속하세요..미국은 가끔 관광으로 오시고요…

    • lawyer 70.***.73.47

      뉴욕 한인타운 변호사 초봉 4만 5만 불에서 시작 하는데, 요즘 서로 들어가려고 난리입니다.

      놀라운 사실은 뉴욕에서 외벌이로 5만 불 받으면서, 3인 가족 밥먹고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죠.

      암만 뉴욕 살인적인 물가다 뭐다 그러는데, 다들 살아가는 방법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타인 218.***.20.141

      삼성 인하우스가 나아 보입니다

    • 112.***.143.76

      한국 대학교(!) 졸업한 변리사가 한국에서는 주류일지 몰라도,
      현실적으로 미국에서 중학교 정도 기간부터 학업 이수하지 않은 이상, 미국 영어, 문화 따라잡기 불가능하고, 미국에서 석사 따도 1.5세 타이틀에
      평생을 영어에 스트레스 받으면서 사셔야 할 겁니다.
      반(50%) 미국인으로 설사 영주권, 시민권 받으신 이후에도 그렇게 사셔야 하고, 미국에서 아시안은 2세, 3세의 경우에도 비주류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한국 대학 중 sky가 주류라면 지방대가 비쥬류인 것처럼요.
      그리고, 미국 백인이라고 텃세가 없을까요?
      사람 사 인지상정이고, 같은 인종, 국적끼리 모이는데요. 미국도

      • 딴지 67.***.3.108

        한국에서 대학 졸업하고 미국에서 석박사 하면 이민 1세죠. 1.5세가 아니라.
        평생 영어 스트레스는 공감합니다

    • patent 98.***.145.141

      특허청/삼성 인하우스… 미국에서 job을 찾는다면 삼성인하우스가 훨씬 유리합니다. 미국애들도 삼성이란 이름은 아니까요.

      JD를 어디서 받느냐에 따라서 취업의 기회도 달라집니다. 일단 LSAT쳐서 Top tier 학교에 들어가실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냥 ABA law school중 아무데나 나와서 한국의 변리사 자격증을 더하면 취업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엄청난 오산입니다. 한국의 변리사 자격증은 그저 타이 브레이커 정도로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TOEFL도 100점 이상받으셔야 합니다.)
      한국에서 베트남의 변리사가 거기 자격증 들고와서 한국 로스쿨 나왔다고 바로바로 취업시켜줄까요? 만약, 그 사람이 서울대나 그런 학교 로스쿨을 나왔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요???

      일단, LSAT… 아니면 하다못해 TOEFL 점수부터 받아놓으시길…
      그리고, 미국에도 patent agent따고 JD나온 학생들 많이 있습니다만, 그중 상당수가 Jobless 입니다. 그들보다 나은 점을 어필 하실 수 있는 부분을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