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사 없는 외국기업에서 달러 급여 받는 경우

  • #3610975
    조언을구합니다 1.***.65.84 5118

    안녕하세요
    IT분야에서 11년차 직장인입니다
    나이가차서 이직을 하려고 사이트에 올렸더니 헤더헌팅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시스코 계열의 외국회사(제품을 확인해보니 세계 1위 점유율 이더라고요)이고 달러로 급여를 받으며 재택근무를 합니다. 한국에 근무하는 직원으 4명정도 된다고 합니다
    고객사가 모두 한국회사이기 때문에 영어는 못해도 된다고 하고요
    여기서 멘봉이 왔습니다 ㅠㅠ
    혹시 아래처럼 고민하셨던 분이나 경험하셨던 분이 계신가요?

    1. 직원이 4명이라는데 재택근무하면 업무를 어찌배우라는지?

    2. 달러로 받는 연봉이 과연 현재보다 이득인지?
    1) 세금은 미국에서 내고 혜택은 못받죠. ㅎㅎ, 또 한국에서는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하면서 뭘 또 낼수도…
    2) 환전시 10%떼고, 4대보험 적용안되니 내 돈으로 건강보험 등 별도로 내야 하고, 그 밖에 발생비용이 있을까요?
    3) 우리나라처럼 연봉 외 퇴직금이 별도로 주는 것인지?

    3. 정규직이라고 하는데 2년 이내 나가라고 하면 나갈텐데요 ㅎㅎ
    외국회사에서 근무한 이럭이 다시 국내회사로 이직 때 장점될 수 있을까요?
    참고로 제가 영어를 전혀 못합니다ㅎㅎ

    • -.- 182.***.183.167

      보통 세금 안내고 그냥 달러로 받고… 정상적인 경우에는 한국에서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국세청으로 통보하는 외화 기준이 있어서 다 들여다 보고는 있는데… 잔챙이(?)들은 잘 안건드려서 탈세 가능합니다. 4대 보험은 지역 가입자로 내거나 맞벌이면 배우자 밑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물론 걸리면 추징금 + 가산세 두드려 맞습니다. 퇴직금은 한국에 지사가 있으면 적용되는데 없으면 잘릴 때 위로금 정도 주겠죠. 정규직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영어 못해도 된다는 말은 ‘유창하게 못해도 된다’ 이지 ‘전혀 못해도 된다’는 아닐 것입니다.

    • 시애틀 67.***.115.108

      연계된 페이롤 컴퍼니 없나요? 보통 그런 경우 국내 페이롤 컴퍼니에 묶어주고 4대보험 해줄텐데요. 국내지사가 없으면 부가세 납부 의무도 없어서 대부분 페이롤 컴퍼니 이용합니다.
      만약 없으면 그냥 아무 보호도 받지 못하는 프리랜서라고 생각하세요. 세금은 미국에서 안 내고 님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하면서 국외소득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계속 몇천불씩 매달 일정하게 들어오면 은행에서 먼저 자금출처보고에 대한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 67.***.250.122

      다른것은 몰라도 재택근무하면서 일은 얼마든지 배울수있습니다.

    • 조언을구합니다 1.***.65.84

      답변 주신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
      그럼 정리하면 아래와 같겠네요

      샐러리 : 퇴직금 미포함
      환전 시 예상되는 수령 금액 : 샐러리 – 환전수수료 – 페이롤컴퍼니 이용시 비용 – 4대보험(지역가입)
      페이롤 컴퍼니 없다면 : 그냥 계약직 프리랜서

      만약 근로계약서에 “Employee”를 명시할 경우에는 본사 직원과 동일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것인가요?
      아니면 국내지사가 없고, 페이롤 컴퍼니가 없다면 “Employee”는 유명무실한 것이 되는 건가요?

      나이가 있는지라 너무 조심스럽습니다 ㅜㅜ

    • 시애틀 67.***.115.108

      근로조건은 계약하기 나름이라 뭐라 조언을 해드리기가 어렵네요. 페이롤 컴퍼니 비용과 4대보험을 회사에서 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건 계약 당사자들의 조율이니까요.
      페이롤 컴퍼니 등록 시 4대보험은 지역이 아니라 해당 페이롤 컴퍼니의 소속 직원으로 4대보험을 제공 받습니다. 경력 증명하기도 조금 나으실거예요. 경력증명서 뗄 때 모기업 이름 써서 해줍니다.
      페이롤 컴퍼니 연동을 부탁해보세요. 아니면 말씀하신대로 Employee는 그냥 허울일 뿐이고 아무런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당장 내일 잘리거나 심지어 급여를 떼어 먹혀도요.

    • . 216.***.144.41

      시스코에는 계열사나 자회사 개념이 없고 한국에는 따로 지사가 설립되어 모든 한국 현지채용 직원들은 이 한국지사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에 시스코의 하청을 받는 인력송출회사의 경우 같습니다. 제 경우도 Infosys등 스태핑회사 직원들과 같이 일했었었구요. 그리고 샐러리를 달러로 받으신다고 하셨는데 payroll이 어디에서 적용되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에 하나 payroll이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불법적으로 처리되었다가 나중에 걸려서 원글님 신상정보가 이민국에 제공되게 되면 설령 미국에 가신적이 없으시더라도 원글님께서 여러가지 불이익을 당하실 가능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