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박사 수료한 상태인데 미국에 취업 가능할까요?

  • #167230
    나석사 125.***.234.33 4006

    sky 중 한 곳(공대)에서 학부 ~ 박사 수료까지 한 상태입니다.

    수료한지 좀 됐고 디펜스 안하고 취업하는 걸 고민중입니다.
    논문실적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네요.
    다만 실무에 가까운 프로젝트를 하나 한게 있어서 그걸 좀 강조해서 cv와 cover letter를 만들었어요.
    관련 업계에 큰 회사 위주로 cv 내보고 있는데 서류에서 걸러지고 있습니다.
    바로 레귤러 포지션은 불가능한가 싶어서 인턴쉽도 지원하고 있는데 2주 넘게 기다려도 연락 오는 곳이 없네요.
    눈높이를 많이 낮춰서 분야만 맞으면 스타트업이든 어디든 인턴이든 정규직이든 일단 취업해서 경력 쌓고 대기업으로 이직하는걸로 생각중인데요…
    가능할까요?
    현실적인 조언 많이 부탁드립니다.
    • 거의 216.***.65.10

      거의 어려울 걸로 봅니다.

      원글님 정도의 경쟁력 가지신 분들 중 미국행을 생각하는 분들이 한 두 분이 아닐텐데…… 한국에서만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전 세계 경기가 어려운 마당인데, 경쟁자가 한 둘이겠습니까?

      불가능은 아니어도 거의 어려울 겁니다.

    • 74.***.41.178

      한국보다 미국 취업이 더 쉽다고 생각하시는 거 같아요.

    • 72.***.154.118

      이미 몇몇 회사에 지원해 보았지만 서류 전형조차 통과되지 못함을 잘 느끼셨을 겁니다.

      실제로 이곳 유학와서 CS 박사한 사람도 실업자로 몇년간 부모 도움으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고 또 한명 CS 박사도 최근 lay off 된후 다른 도시로 이사간후 연락이 끊긴 상태입니다.

      일단 본인의 경력과 잘 맞는 job position에 맞추어 이력서를 잘 쓰시고 계속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몇번 지원해 보고 안되겠다가 아니고 될때까지 지원하는 게 job market 입니다만 현실적으로 좋은 인재들은 미국 내외를 막론하고 넘쳐나지만 고용하겠다는 괜찮은 미국 회사들은 별로 찾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 koo 63.***.162.74

      미국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R&D로 가시려면 논문이 필요한 곳도 많습니다. 미국 포스닥으로 한 2-3년 경력 쌓으시고 그동안 NIW, 인맥, 논문 더쓰시고 지원해보세요. 특히 영주권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 박사 50.***.199.226

      다른 고민 마시고, 우선 박사 디팬스부터 끝내세요. 그런 후에 포닥으로 미국에 오셔서 몇년 지내본 후에 연구 성과를 크게 내시면, 미국에 취업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 호락호락 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은 우선 Sky수료라도 정상 참작이 되겠지만, 미국에선 다 똑같은 한국 학위지요.

      생각해 보세요, 방콕대학 박사학위 수료생이 한국 기업에 전공 살려서 취직이 될까요? 아마 중소기업체에서 일반 노동자로 취업하면 모를까…

      요즘은 특히나 미국 학위도 취업이 어렵습니다. 창피합니다만, 저도 영주권 가진 미국 박사지만, 변변치 않은 조그만 회사에 일하다가 레이오프 되었습니다. 잘 생각해 보시고 오세요.

    • ez 184.***.195.131

      조금 첨언하자면..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미국에선 박사수료면 보통 그냥 석사 학위자로 되죠.

    • 석사 112.***.47.56

      미국에 한국 박사님들 참 많더라고요. 근데 보통 그분들 스펙보면 미국서 빅사따셨더라도요.

      일단 교수님깨 커넥션좀 부탁해보시는건 어떤지.

    • 12.***.146.98

      미국 취업 가능성은 게시판에 아무리 물어봤자 정답이 없습니다. 미국회사에 이력서 한 300장 뿌린 다음 반응을 보세요. 참고로.. 이력서 잘 받았다.. 리뷰하고 연락주겠다.. 는 식의 자동 이메일이나 리쿠르터 혹은 HR에서 하는 통상적인 폰스크린은.. “반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지나가다 138.***.113.119

      전공과 사정을 잘 모르지만, 요즘같은 불경기에서 한국에서 박사 수료를 했다는 것이 미국 잡 마켓에서 어떤 임팩트를 주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한국에서 명문대라고 해도 미국에서 보기에는 한국의 한 대학일 뿐이죠.

      그리고 제 경험으로는 미국 회사들이 생각보다 어디에서 어떤 전공으로 학위를 받았는지 많이 보더군요. 아마도 세부 전공을 다 파악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학교, 전공, 학위를 바탕으로 정리하는 것 같습니다.

      윗분들이 말씀하셨듯이 박사 수료는 석사 학위와 별로 다를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학위과정을 끝내지 못했다는 것이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누구나 긍정할 만한 이유가 없다면요.

      제 생각에도 위에서 말씀하셨듯이 지금 상황에서 바로 미국 잡을 알아본다는 것은 현실성이 없어 보이구요, 일단 한국에서 학위를 끝내고 미국에 포닥으로 나와서 경력을 쌓은 다음에 잡을 알아보시거나, 혹시 한국에서 학위를 계속할 수 없는 피치못할 사정이 있다면 미국에서 학위 하시는 것을 한번 고려해 보세요. 그런 경우 당연히 한국 학위과정에 걸린 시간이 손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 경험이 미국에서 학위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손해가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흠.. 65.***.7.184

      제가 알기로는 석사 수료, 박사 수료라는말은 한국에나 있는 말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박사의 경우는 프로로절 통과하고 디펜스만 남은 사람을 candidate이라고 하는데..
      디펜스 못하고 학위를 포기한 경우에는 이도 저도 아니죠..
      박사 학위가 있으면 쳐주겠지만.. 박사 수료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 지나가다 66.***.54.196

      박사수료라… 그냥 석사졸업으로 생각하시면 편하실 듯.

    • . 67.***.220.22

      미국에서 박사수료 이런말 자체가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계시는한 비자문제때문에 취업이 어려우실 겁니다. 저희 회사만 하더라도 일단 주소가 미국밖이면 무조건 걸러버립니다.

    • 0000 205.***.202.22

      The education background doesn’t help much in most of the cases. The important things to get a job in the US are below

      1. Skills
      2. English
      3. Green Card or US citizenship

      First of all, try your search to see how many job openings you can find that you feel you will be a good fit and competitive than other candidates. you should be confident that you can pass their intensive interview processes (at least 3 hrs of in depth questions with multiple interviewers)
      If you can find quite a bit in dice.com or monster.com,etc,.. then contact a staffing company instead, and start from there… they make $$ billing good $$ to the end clients where they will arrange you to work and pay you low wage.. but they sponsor you the H1B Visa.

      It is not impossible to find a company who actually has a job opening directly, but almost every companies don’t sponsor h1b to someone they don’t know and until they have worked with you for at least for sometime.. Good Luck!

    • 글쓴이 125.***.229.30

      글쓴이입니다.
      많은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