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미국으로 가져갈 초기정착금 + 나중 송금 등 조언부탁

  • #3098299
    궁금남아 61.***.210.120 3193

    안녕하세요? 항상 이 사이트 여러분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이 지난달 영주권 승인서가 나왔고 조금의 서류 준비를 더 하고 내년 1월경

    한국 대사관 인터뷰를 마치고 미국으로 이민갈 준비중에 있습니다.

    집 구입(디파짓) 또는 집랜트와 차 그리고 캠핑 트레일러 구입을 위한 초기정착금으로 2억원을 가져가려고 합니다.

    환전과 송금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습니다.

    1) 어느 은행에서 하는 것이 가장 싸게 환전이 가능할까요? 주거래 은행은 국민은행이 있지만 항상 손님이 많은 국민은행은 항상 저에게 주거래 은행으로서 느낌이 오진 않는것 사실입니다.

    2) 환전한 달러를 가져가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는 것으로 압니다.

    – 환전한 달러를 현금으로 소지하고 비행기타고 출국-입국 검색을 마친다. (일인당 만불이상 소지 사실을 신고서에 기재)

    – TC로 바꿔서 가져가고 현지 은행 열어서 거기 넣는다.

    – 한국에 있는 은행에 넣어놓고 미국 현지가서 은행 계좌 열고 한국내 은행계좌에서 송금한다.

    이상의 방법들 중 또는 다른 방법이 있다면 가장 안전하고 사고없으며 싸게 돈을 가져가는 방법이 있을까요?

    3) 미국에 정착후 한국에서 돈을 계속 환전해 갖고 가야 하는데….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선택종류는 2번에 적은 경우와 같습니다.

    4) 미국으로 현금을 소지하고 입국할 경우 신고만 하면 얼마를 들고가든 제한이 없다고 들었는데 맞습니까? 만약 내가 안전하게 소지하고 갈 자신이 있다면 굳이 은행통해서 뭘 바꾸고 한국 자금출처 제시하고 복잡하게 할 필요가 있나요??

    이상의 질문은 사실 매우 기본적이나 주변에 물어봐도 또는 검색을 해봐도 속시원한 답을 잘 못해주고..개인마다 다른 견해를 얘기하셔서 이참에 좋은 확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 1 174.***.9.111

      “개인마다 다른 견해”
      공식적인 답변을 원하면 세관이라던지, 은행에 문의를 해야지.
      여기 개개인이 읽고 댓글 써 주는 곳에서 개인의 견해를 원하고 있네….
      아주 아이러니하다 정말.

    • 호야호야 107.***.167.153

      그냥 제 생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돈을 보내는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보낼시 수수료 및 Tax 를 많이 냅니다. 예를들면 보내는 금액의 34% 돈 액수가 커지면 커질 수 록 어마어마 하겠죠?

      한국의 여러 은행 알아보아도 가장 좋은건 주거래 은행이라고 생각 드네요. 주거래 은행에서 미국 어카운트로 송금 하시는게 제일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 되네요. 기내 가능 금액 1인 만불 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2억 정도의 돈을 가지고 들어오신다면, 가장 현명한 방법은 미국 계좌로 송금해서 들어오시는게 맞다고 생각되요. 만불 이상 소지하여 들어올 시 에 신고 하고 수수료 및 세금 내는 걸 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정착하신 후, 한국의 주 거래 은행에 이미 당사자 분 께서 한번 보내신 이력이 있으면 정보 가지고 있고, 계속해서 송금 하셔서 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액수가 늘어나면 또 조금씩 우대 더 받습니다.

      미국 들어오시기 전에 미국 계좌를 만들 수 있는게 가장 큰 관건이네요.

    • So 108.***.121.100

      3주전 영주권으로 이민오면서 님과 똑같은 고민을 한 사람으로서 말씀드려요.
      요약체로 적어봅니다.

      하나은행이 주거래은행.
      콜센타에서 영주권자외환관련상담실시.
      은행가서 재외국민재산반출 신청서류 작성.

      그러나 완성안됨. 왜?
      소셜시큐릿넘버 ssn, 해외 내계좌 , 은행라우팅넘버등이 없어서.(저는 영주권 그린카드받은 후 은행에신청. 님은 첫 미입국후 2달후에 카드나오니 그거 나올 때까지 신청안됨)

      부족한 인포는 미국들어가서 직원이메일로 보내서 신청완료.
      이제는 한국 내계좌에서 미국계좌로 쉽게 인터넷뱅킹으로 보냄(첨에는 백불정도 송금 테스트함)

      이민 가는날 일인 만불씩 현금지니고 따로신도안하고 들어가서 계좌만들고 바로입금.

      나머지 필요한돈은 위의 처리완료후 수시로 송금

    • 영주권 무식자 71.***.146.88

      위에 So // 입국시 1인당이 아니라 한 가족당 1 만불이죠!
      하지만 저도 4명 한가족 입국시 10만불 넘게 가져 왔음 ㅋ

    • c 174.***.172.11

      은행에 알아보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저는 국민은행 이용했는데, 이렇게 했습니다.
      지점의 외환 담당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점의 해외송금 외환담당자에게 연락해서 2억 정도 송금한다 말하면 자세히 알려줍니다. 송금액이 크기 때문에 환율 우대도 잘해줍니다. 그렇게 담당자 한명과 계속 연락을 주고받으며 전화로만 모든 준비를 했습니다.
      저는 미국에 사는 도중에 송금을 했기에, 미국에 은행계좌가 있었습니다.
      한국의 가족에게 위임장을 써주고 준비된 서류와 위임장 가지고 연락했던 본사 담당자를 만나게 해서 송금했습니다.

    • Mono 172.***.172.215

      소매치기 강도 미국도 있어요. 가능한 현금소지는 많이하지 마세요.
      공황직원 중에 짜고 하는 애들 종종 적밣합니다.
      입국후 송금 추천학요.
      근데 집은 구매하려면 융자가 안될텐데요.
      다운페이만 생각하니…
      미국내 직장 2년이상하고 세금보고 한거 없고
      크레딧 쌓은 것도 없고….
      일반 융자는 어렵죠..
      아마 월세로 사셔야할 듯…
      가족이니 최소 2배드 아들 딸이면 3배드… 시골변두리 아님 한달 렌트 2천 넘을 수도 있네요.

    • 지나가다 144.***.63.52

      제가 택한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께요.

      미국에 현찰이나 여행자 수표등 큰 자산을 가지고 오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닌것 같습니다. 가지고 오는 총 자산으로 만불까지 가족당 신고없이 가지고 올수 있기때문에 만불 미만의 현금을 가지고 오시는 것이 바람직 하며, 만일 만불보다 많은 자산(수표, 현금, 금 …)을 가지고 오실경우에는 꼭 세관신고서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세금 내시지 않고 단지 신고사항입니다. 만일 신고하지 않은 자산이 적발될 경우 압수당하게 되며, 나중에 수속을 받아 찾으실 수는 있습니다.

      많은 현금을 가지고 오는대신 해외 수수료가 없는 신용카드를 일단 가지고 오시면 많이 유용하실 것입니다. 자동차나 집을 사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신용카드로 결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집 렌탈이나 자동차, 트레일러 등은 신용카드로 사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하오니, 밑에 부분을 참고하세요.

      한국에 있는 돈을 미국으로 송금하려면, 먼저 사시는 지역 세무서로 가셔서 해외자산반출용 자금출처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는 미국에 보내는 돈이 본인이 정상적인 세금을 내고 만든 소득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이 확인서에 기입되는 금액만큼 해외로 반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허락되는 해외 이주비(10만불? 정도)도 추가가 됩니다. 이 확인서를 송금은행에 제출하셔야 됩니다.

      은행은 한국의 현 주 거래 은행을 이용해도 되겠지만, 저는 KEB하나은행(전 외환은행)을 추천합니다. 구 외환은행 본점 지하에 가시면 해외고객지원 센터라고 있는데, 텔러분과 잘 얘기하시면 우대 환율을 적용해 줍니다. 말씀드린데로 세무서에서 발급받은 자금출처확인서와 함께 외환은행 계좌를 만든후, 가지고 계신 자금으로 딜을 하면 좀더 우대된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을 것읍니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은행에서 해주겠지만, 미국에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자금이체신청서(미국 계좌번호 포함)를 작성해서 이메일로 해외고객센터로 보내주면 working day기준 48시간안에 미국 통장으로 자금이 이체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자금출처확인서에서 확인 받은 금액만큼을 시기와 관련없이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합니다. 만일 미국 은행 계좌가 있으시다면, 한국에서 바로 송금도 가능합니다. 크레딧을 위해서라면 은행 계좌, 미국 신용카드 만드는 것과, 큰 자금을 조금이라도 일찍 deposit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현찰을 입국시에 가지고 온다고 하더라도, 미국 은행에 deposit(입금)하는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주변에도 가지고 있는 현금을 은행에 입금시키지 못해 난감해 하고 계신분이 더러 있기 때문에 꼭 은행을 통한 해외 이체를 하시기를 조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