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군에서 학교 근처 학생에게 우선권을 주는 등의 정책을 가지고 있다면, 아마도 옮기셔야 할겁니다.
미국에서는 소위 학군 이라는 것이 School District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학군보다 더 자치권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내용은 해당 School District에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씀 드리면, 예를 들어 어떤 학교에 학생이 많이 몰리게 되면, (예를 들면 그 학교 ranking이 높다는지 해서) 학교에서는 학교에서 가깝게 사는 학생들 순으로 우선권을 줍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매년 새로운 school year가 시작할때 주소지 관련 서류를 요청하고,
주소지가 멀다면 등록을 반려하게 됩니다.
그럼 주소지 근처 학교 혹은 다른 학교에 지원서를 내어야 하겠지요.
지금까지 다니던 중학교에서 매년 주소관련 서류를 요청해 왔다면, 올 가을 새 학기 시작때도 서류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겠고, 그때 옆동네 주소지로도 계속 재학이 가능할지는 학교에 문의해 보세요. 그리고 옮겨야 한다고 해도 학기중에는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학생이 옮기고 싶어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만약에 한번도 주소 관련 서류 요청을 받은적이 없으시면 학교에서 옆동네로 이사 갔다고 해서 다니던 학생을 내보내야 할 정도로 인기가 있는 학교가 아닐수 있으니 맘 편히 계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