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고민….CS diploma vs degree 부탁드립니다ㅠ

  • #2338368
    크라차차 71.***.183.170 2595

    안녕하세요
    어제 software engineer 진로와 커리어로 질문 남겼던 사람인데요..
    아직 해소가 안된 질문이 있어서 다시 글을 남깁니다.
    제 나이는 28살이고 캐나다 거주중입니다.
    좀더 발전된 삶과 커리어를위해 늦었다고 생각하지만 다시 학교를 들어가려고 하는데요
    나이가 있는지라 고민이 되고 많은 부분이 불안하기만 합니다.

    제가 나이가 있는지라 최대한 빨리 취업 전선에 들어가고싶어서
    제 계획은 2년제 college에서 cs diploma를 취득후 취업한후 경험 쌓으면서 online cs degree 따려고 합니다.(물론 엄청난 노력과 시간 투자를 해야 된다는것은 압니다)
    제가 인터넷 서치한 결과 어떤분은 diploma로만 가지고 취업하기는 불가능하다 하시고 어떤분들은 힘들지만 불가능한것만은 아니다 이러시는데요…

    혹시 캐나다 혹은 미국에서 2년제 cs diploma만 가지고 취업하신분이 계신지…경험담을 듣고싶습니다.

    현실적으로 롱텀으로 봤을때 시간이 좀더(+2 years) 걸리더라도 university cs degree를 따는게 더 나은 결정인지 고민됩니다.

    많은 CS분야에서 일하시는 선후배님들의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SE 104.***.192.54

      캐나다에서 비슷한 환경으로 취업하여 일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2년제 diploma 졸업 후 취업하여 이민하고,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현재 체류 신분이 어떤 상황인지 (캐나다에서 대학 진학 후 자영업을 하셨다는 얘기를 보면 체류상의 신분문제는 없으신것 같지만), 다른 환경들, 재정적 문제나 영어 실력, 기타 다른 문제에 따라서 다 다르겠지만 제 경험상으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2년제 Diploma 를 가지고 취업하는 부분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CS Diploma 를 가지고 처음 취업을 할 때는 정말 쉬운일은 아닙니다만은, 가능은합니다. 저 또한 그런 상황으로 취업을 하였고, 제 주변 상황들을 보면 전혀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학위보다 더 중요한건 실력이겠지요. 어느정도의 레벨까지는 학위는 첫 직장을 찾기 위해 도움을 주는 도구 (물론 기본 프로그래밍 지식들을 축적하는 경로이기도 하지만) 로 사용되는것 같습니다. 취업을 한 후에, 실력으로 인정을 받고 경력을 쌓다보면 다른 직장으로 이직하는 부분들은 큰 문제 없이 가능하구요. 물론 학부 졸업생을 hire 할 때 실력을 판단 할 수 있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 학위이니.. 어떠한 방법도 쉽다고는 말할 수 없겠네요.

      허나, 4년제나 2년제나 동일한 것은, 졸업후 코옵 경력이나 자신만의 특별한 실력을 검증할 방법이 없으면 첫 취업은 누구에게나 힘듭니다.
      그러므로, 학교를 다니시면서 코옵을 하시거나,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본인의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물론 위 모든 것들은 major big 4 회사나, 누구나 들으면 알만한 회사를 염두해 두고 하는 말은 아닙니다. 2년제 diploma 가지고 경험 없이 입사 지원해봤자, 연락 전혀 없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경험담입니다. 경력이 있는 후에도, 경력과 실력으로 충분히 어필하지 못한다면 2년제 디플로마 딱지는 평생 가지고 가겠죠.

      마켓 상황은, 캐나다가 미국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건 사실입니다. (한국 사정은 잘 알고 계실테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 캐나다 동부 > 캐나다 서부 정도 될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서부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동부 쪽으로 가면 그래도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지는건 사실이고, 연봉의 차이도 어느정도 있는것으로 느껴집니다. (여러 리크루터들의 연락을 통해 얘기를 해본 결과) 물론 미국 서부 쪽으로 가면 캐나다와는 큰 차이를 보일것이구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조건으로 봤을 때 당연히 4년제 학위를 함이 취업을 하기에 훨씬 더 유리한 조건이 되므로, 2년제 디플로마를 가지고 갈 경우에는 몇배의 노력이 필요로 하겠죠..

      비슷한 또래에 비슷한 상황인것 같은데 더 필요한 것들있으면 알려주세요..

      • 크라차차 71.***.183.170

        아 정말로 진신어린 조언 경험담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실례가 안된다면 좀더 personal한 구체적인 질문을 이메일을 통해 하고싶은데요
        혹시 이메일 알려주실수 있는지…
        좀 그러시시면 거절하셔도 정말로 괜찮습니다
        이미 답글로 많은 정보를 간접적으로 알수있어서 충분히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 SE 104.***.192.54

          이메일 알려주시면 제가 메일보내드리겠습니다. 실례지만 캐나다 어디쪽에서 계신가요?

    • 굿 137.***.242.130

      이런 질문과 답변이 이 싸이트의 진정한 취지인것같아 한글 적습니다. 요즘 하도 이상한글이 많아서…. 자세한 답변해주신분에게 감사합니다.

    • W9WZE 209.***.52.48

      >좀더 발전된 삶과 커리어를위해 늦었다고 생각하지만 다시 학교를 들어가려고 하는데요
      >나이가 있는지라 고민이 되고 많은 부분이 불안하기만 합니다.

      28살이면 아주 젊은 나이고 전혀 늦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그런 생각을 버린다면 문제될 것 없습니다.

      2년제 디플로마는 아무래도 주어지는 기회가 적습니다. 실력이 있다해도 보여줄 기회가 적은 것이죠. 그런 면에서 4년제 대학 학위가 유리합니다. 그리고 학위로 취업 여부가 결정되는게 아니라 취업 시장 입장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취업 성공 여부는 어디까지나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실력과 포텐셜에 달립니다.

      학점은 물론 무시 못합니다. 많은 큰 회사들은 학점 커트라인이 있습니다. 일반적 성실성과 적응력을 보여주며, 아주 쉬운 추려내는 도구이죠. 그 다음, 학교에서 시키는거 하고 졸업장 받아가지고 눈 껌벅껌벅하며 날 대려다 잡수우… 하면 또 별로 가망이 없겠죠? 비록 싱싱한 대학 졸업생 수준이라도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배우고 시도하는 태도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 태도가 거짓이 아니고 진짜라면 그로 인해 뭔가 할 말도 있고 학교 다니는 동안에 뭔가 보여줄거라도 생기겠죠? 그리고 기본적인 스킬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스킬을 연마할 때도 능동적 태도가 가미되면 더 이해도도 높고 단편적인 삽질하는 법이 아니라 다른 것들과 연관도 짓고 응용도 하고 그러겠죠? 이런 대학 졸업생이라면 뽑힙니다.

      2년제에서 시작하실 수 있으나 그것으로 취업은 매우 힘드실 것이고, 그것을 분야를 probing하는 기회로 삼으시고 그 후에 4년제 학교에 편입하여 학사 학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학위와 지식 습득만이 아니라 사람들과의 인터렉션이 중요합니다. 상황이 되신다면 온라인이 아닌 제대로된 학교를 다니시길 바랍니다.

      • 크라차차 71.***.183.170

        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어떤 분야든 자기만의 스킬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특히 cs분야는 더욱더 그런것같구요.
        일단 diploma취득 하면서 많은 스킬을 발전시켜서 취업을 도전해보고 부족하다 느끼면 4년제로 편입도 고려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university 108.***.252.75

      저도 W9WZE님처럼 4년제에 한 표를 던집니다.

      2년제 Diploma로도 가능은 하겠지만 취업 시장에서는 확실히 4년제를 선호합니다. 이미 4년제나 석사 급 인력들이 많은데 2년제 졸업장을 가진 사람에게 좋은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적다고 봅니다.

    • 고고 98.***.203.128

      28세 전혀 늦지 않았어요 미국같은 경우 군인으로 일하다 다른 커리어에서 일하다 다시 대학 4년 다니러 많이들 옵니다. 부양해야 하는 가족이 없다면 30대 중반도 그리 늦은건 아니에요. 4년제 다니나 2년제 다니나 코옵이나 인턴 잡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공부를 필사적으로 하려고 하지 말고 인턴 잡는걸 필사적으로 해야 해요. GPA가 그저 그래도 소프트웨어 인턴 경력 두개만 레주메에 들어가면 연락오는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막상 닥치면 알겠지만 인턴 잡는게 쉬운 일이 아니니 정말 주변 인맥과 교수들과 아는 사람 다 동원해서 찾아야 하고 인터뷰 준비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정말 시도하실 생각이면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세요. 끝까지 열심히 학점이나 뭐나 상관하지 말고 그래도 유종의 미는 거둔다 하는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마세요 그래야 아무리 망해도 본전은 건집니다.

      지난번 글에도 댓글 달았으니 심심하면 한번 봐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