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비슷한 환경으로 취업하여 일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2년제 diploma 졸업 후 취업하여 이민하고,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현재 체류 신분이 어떤 상황인지 (캐나다에서 대학 진학 후 자영업을 하셨다는 얘기를 보면 체류상의 신분문제는 없으신것 같지만), 다른 환경들, 재정적 문제나 영어 실력, 기타 다른 문제에 따라서 다 다르겠지만 제 경험상으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2년제 Diploma 를 가지고 취업하는 부분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CS Diploma 를 가지고 처음 취업을 할 때는 정말 쉬운일은 아닙니다만은, 가능은합니다. 저 또한 그런 상황으로 취업을 하였고, 제 주변 상황들을 보면 전혀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학위보다 더 중요한건 실력이겠지요. 어느정도의 레벨까지는 학위는 첫 직장을 찾기 위해 도움을 주는 도구 (물론 기본 프로그래밍 지식들을 축적하는 경로이기도 하지만) 로 사용되는것 같습니다. 취업을 한 후에, 실력으로 인정을 받고 경력을 쌓다보면 다른 직장으로 이직하는 부분들은 큰 문제 없이 가능하구요. 물론 학부 졸업생을 hire 할 때 실력을 판단 할 수 있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 학위이니.. 어떠한 방법도 쉽다고는 말할 수 없겠네요.
허나, 4년제나 2년제나 동일한 것은, 졸업후 코옵 경력이나 자신만의 특별한 실력을 검증할 방법이 없으면 첫 취업은 누구에게나 힘듭니다.
그러므로, 학교를 다니시면서 코옵을 하시거나,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본인의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물론 위 모든 것들은 major big 4 회사나, 누구나 들으면 알만한 회사를 염두해 두고 하는 말은 아닙니다. 2년제 diploma 가지고 경험 없이 입사 지원해봤자, 연락 전혀 없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경험담입니다. 경력이 있는 후에도, 경력과 실력으로 충분히 어필하지 못한다면 2년제 디플로마 딱지는 평생 가지고 가겠죠.
마켓 상황은, 캐나다가 미국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건 사실입니다. (한국 사정은 잘 알고 계실테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 캐나다 동부 > 캐나다 서부 정도 될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서부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동부 쪽으로 가면 그래도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지는건 사실이고, 연봉의 차이도 어느정도 있는것으로 느껴집니다. (여러 리크루터들의 연락을 통해 얘기를 해본 결과) 물론 미국 서부 쪽으로 가면 캐나다와는 큰 차이를 보일것이구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조건으로 봤을 때 당연히 4년제 학위를 함이 취업을 하기에 훨씬 더 유리한 조건이 되므로, 2년제 디플로마를 가지고 갈 경우에는 몇배의 노력이 필요로 하겠죠..
비슷한 또래에 비슷한 상황인것 같은데 더 필요한 것들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