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vs 동급 일반가솔린 차량 "전체 유지비" 비교

  • #1285606
    블루문 172.***.84.49 6533

    이곳에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훌륭한 분석이나 시승,운용 경험담이

    많이 올라온것으로 압니다.

    이 시점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와 동급싸이즈 일반 풀타임 가솔린 차량의 전체 유지비 비교 결과가 궁급합니다.

    유류비만 보자면 당연히 하이브리드에 일반 가솔린 차량이 비교조차 안됩니다.

    하지만 “차량 유지비” 라는게, 소모품 교체비용, 고장시 수리비용 등이 포함되는것이라는걸

    고려하였을때의 “유지비” 차이를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크기가 전부는 아니지만, 예를 들어 토요타 프리우스는 차체 크기가 일반 차량중에

    토요타 코롤라나 혼다 씨빅 비슷합니다. 그리고 내장의 수준또한 양쪽이 크게 수준차이가

    나지 않는다는데에 크게 이견을 보일분은 많이 없으실것 같습니다.

    (사견이지만 솔직히 프리우스 c 는 내장이 토요타 야리스 수준될까 말까 같습니다)

    그러나 차체 가격은 코롤라 시작가격이 $16,800 msrp1 에 평균연비 28/37 est. mpg2

    그리고 프리우스(프리우스 일반) 시작가가 $24,200 msrp1 에 평균연비 51/48 est. mpg2

    이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연비가 많이 차이가 난다지만, “동급 옵션,트림”의 가격차이가 평균 8천달러에 달합니다.

    8천달러의 가격으로 37mpg VS 48 mpg 이 정도의 발란스를 흐트리려면

    엄청난 주행량 차이가 있어서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계산으로 켈리포니아 현재 가솔린 가격이 겔론당 $4정도니까

    약 2000 겔론의 주행 이득이 있어서 토요타 코롤라의 비교시 마지노선 정도라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4~6년 차량 소유시에 영업용차량(택시,배달차량),관용차(우체배달차량, 교통경찰) 정도의 주행량이 있어야

    차량단가 대 유류비용 비교시 이득 발생이 시작되지 않나 싶습니다.

    뭐 이런 부분에서는 자동차 잡지, 웹진에서도 나름 비교분석을 예가 꽤 있죠..

    2000년대 까지만 해도 “아직 하이브리드는 실제 가격 경쟁력, 실제 유지비에서 소형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열세”

    다라는 분석이 꽤 목소리가 컷었는데

    2010년대 들어서는 하이브리드쪽의 손을 들어주는 분석이 많아진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생산 임상이나 대 가솔린차량 기술격차가 줄어든 영향이나

    세제혜택, 고속도로 카풀라인 이용 혜택 등의 요소도 작용했으리라 짐작합니다.

    이쯤에서 혹시 실제 하이브리드와 흔히 비교되는 소형 가솔린 차량(코롤라,씨빅,센트라,엘렌트라,포커스)과의

    실질적인 비교시승,운용,소유 경험담이 있으신 분들의 고견을 경청하고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아직도 하이브리드의 비교적 높은 차량단가와 일반 정비사들의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한 낮은 이해도, 부품수급 수준

    등을 고려하였을때는 일반 가솔린 경차,소형차,준준형차가 “경제적” “시간 경쟁적(수리소요시간,부품수급,정비가능 정비사 접근성 등)”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이브리는 나름의 매력이 있지만, 들어가는 돈만 놓고 보면 닛산 벌사, 토요타 야리스, 현대 엑센트가 제일 적게 들어

    가지 않나싶습니다. 토요타 코롤라, 혼다 씨빅, 포드 포커스만 해도 북미 전역 어디서 어디 시골에 초짜 정비사라도 다 고치는 “쉬운”

    차량이구요..

    그러나 실제 두 그룹을 소유,운용 해보신분들이 정확히 아실거라고 봅니다.

    운전자 생활스타일이나 ,직업,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정도는 비교가능 하리라 봅니다.

    • 자세히 174.***.125.24

      자세히는 모르지만 유지비용을 고려하시는거라면 그냥 연비좋은 휘발류 차량을 사시는게 어떨까요? 소형차는 휘발류 fill up 해도 얼마 안나올 텐데요. 하이브리드차는 힘도 없고요.

    • 당연하조 184.***.154.164

      Time value of money, opportunity cost, 비싼 베터리 가격을 가만하면 하이브리드를 고속 도로용으로 사용하면 차액을 돌려 받을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City 주행을 훨씬더 많이 하신다면 가격을 좀더 이른 시기에 뽑으 실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기름 가격도 중요하지만, 되팔시에 하이브리드는 코롤라나 시빅보다 depreciation 이 심합니다. 어느게 낳다라고 섣불리 판단 할수 없지만, 개인에 사정에 맞춰서 case by case 인것 같습니다. 코롤라나 시빅이 프리우스보다는 훨씬 잘나가고, 되팔때도 더 빨리 팔립니다.

    • ss 165.***.121.238

      정말 시내주행 매일 1-200마일 타는게 아닌이상 코롤라가 더 경제적인거 같아요
      물론 기름값이 $6/gal정도 되면 모르겠지만

    • js65 24.***.143.131

      상황에 따라 다르겠죠. 캘리에 사시고 도심 출퇴근, 시내주행이 주용도면 하이브리드 좋다고 생각됩니다. 세제 혜택도 있구요. 배터리 내구성은 거의 걱정할 필요 없는 듯 합니다. 하지만 장거리 고속주행, 레저용이면 하이브리드는 좀 그렇지요…

    • 정답 158.***.198.4

      http://www.edmunds.com/tco.html 에가면 5년동안 차 운영비를 비교할수 있습니다.
      8 가지 항목 (depreciation, tax & fees, financing, fuel, insurance, maintenance, repair, tax credit)등을 첫 5 년 비교하는데 가장 큰 비용이 아무래도 감가상각 – depreciation, finance cost, 5년간의 개스, 보험이고 그 다음이 차종에 따라 maintenance, tax & fees, finance 등입니다. 아마 연 15,000 마일 주행으로 계산한 것으로 압니다.

      같은 차종을 비교하면 (예를 들어 toyota camry gas vs. hybrid, ford fusion gas vs. hybrid)를 비교하면 차종에 따라 첫 1-2년은 하이브리드가 좀더 비용이 들어가고 2-3년에서 5년간의 비용은 hybrid가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hybrid가 감가상각비용이 좀 높게 나오는대신에 3-5년간의 개스비용이 많이 차이가 나고 보험비도 싸게 나옵니다. maintenance, repair cost는 별 차이가 없거나 hybrid가 적게 나오네요.

      prius가 yaris나 versa와 비교급은 아니고 corolla와 동급인데 옵션도 동급으로 비교를 해야지요. 대개 하이브리드가 배터리 가격이 높아서 옵션이 더 고급사향입니다. 참고로 프리우스와 corolla LE급을 비교하면 역시 감가상각은 프리우스가 높지만 개스비와 보험가격에서 차이가 많아서 3-5년후의 비용은 프리우스가 조금 적게 나옵니다.

      hybrid의 가격경쟁성은 같은 동급과 $3000정도 차이가 나면 가격경쟁력이 꽤 좋은 편으로 3년 정도면 차액을 상쇄하고 그 이상은 경쟁성이 별로 없습니다.

      hybrid가 특별히 maintenance 나 repair가격이 차이가 나지는 않고 캠리같은 경우 오히려 hybrid의 유지비가 적게 나오는 군요. prius, volt, camry, fusion등을 비교하면 이 차종들의 신뢰도 – reliability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중 낮은 것이 ford fusion인데 포드차가 지난 3-4년간 신뢰도가 낮은 것이 microsoft의 my sync user interface 문제이지 기계나 전기계통은 above average랍니다.

      프리우스 경우 벌써 시판된지 14-15년이 되고 그동안 팔린 차량이 전세계에 3백만대 이상, 미국에만 140만대가 팔려서 내구성이나 신뢰도는 검증되었고 10년이상 된 차들도 아직 많이 다닌다고 합니다.

      5년 이상 더 오래 주행하거나 연 주행거리가 더 높다면 하이브리드가 더 큰 비용을 절약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012년 이후 하이브리드는 더 이상의 세제혜택은 없고 electric이나 plug in hybrid만 혜택이 있는데 plug in의 배터리 가격이 월등 높아서 출퇴근 거리가 배터리만으로 주행가능하지 않으면 그닥 경제성이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하이브리드를 몇 달 주행해본 경험으로는 일반 개스차보다 조용해서 엔진이 켜지는지, 꺼져있는지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장거리 주행이나 프리웨이주행시 일반 개스차량과 별 차이를 모르겠고 오히려 개스엔진과 배터리가 함께 구동해서 치고 나가는 느낌은 6기통과 비슷하고 1000여 마일 왕복여행에도 아주 만족스럽더군요. 개스비용이 예전의 개스차대비 1/3 수준이고 주행거리도 훨씬 길어서 2번 주유할 것 1번으로 가능하니 시간도 절약되구요.

      한가지 단점은 배터리가 트렁크에 내장된 경우 트렁크공간이 적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배터리 98.***.52.18

      보통 배터리는 소모품인데, 하이브리드차량은 몇년을 보증해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