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꼭 4년제 대학을 나와야하는거 같지 않은데요.
http://www.dol.wa.gov/business/engineerslandsurveyors/engintraining.html
FE (EIT) 는 보통 PE 받기 전에 받는거잖아요. 보통 대학교 졸업을 하고나면, 경력도 없고 등등… 해서 회사에서 FE 가 있는지 보는데, 사실 PE 가 있으면 몰라도 건설업쪽에 특히 경력이 좀 있는분이라면 그렇게 도움이 되시지 않습니다. 오히려 조금 specialize 되신 분야가 있다면… 그게 차라리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전 미국에서 건설쪽에서 전기 설계/엔지니어링 을 거이 10년 했는데여, 한국회사에서도 일을 해보고, 미국 회사에서도 일을 해봤는데, 왜 꼭 미국이 최고라고 생각을 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기는 다 어딜가나 같고, 한국에서도 설계할때 NEC 를 반영해서사용하지 않나요? 그리고 플렌트라면, 공장 설계를 말씀하시는건가여? 아님 발전소설계를 말씀하시는건가요?
만약에 최고가 되고싶으신욕심이 나셔서 미국에 오시는거라면, 미국에 오는거보다, 여기저기 다니면서 다양한 설계를 해보는게 더 도움이 될꺼같은데여. 그리고, PE 꼭 받으시고요, 또 NEC, IEEE Color book, Westinghouse … 등등 좋은책 많잖아요 이런가 보면서 설계를 하는게 도움이 되는거 같아요.
경력이 3년이시라면 연봉은 60,000~ 85000불정도 생각하셔야할꺼같아요. (이건 신분이 있으신분 얘기고 비자를 스폰서해줘야하먄 잘 모르겠어요) 세금 내고 뭐 하면 아내분이랑 같이 생활하시기는 많이 빠듯하고 저측까지 하시기는 안될꺼같아여. 그리고 전기설계도 여러가지가 있잖아여, Commercial/industrial 쪽은 페이가 좀 낮고…원자력이 제일 페이가 쎈편이고요, 경력이 나중에.. 많이 되도, 이쪽에서 13~15만불 이상 버는건 좀 어려운거 같아요. 나중에 계약직으로 여기저기 출장다니시면 모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