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션 변경시 덜컥 거리는 문제는?

  • #17261
    vd 63.***.193.4 5910

    핸들도 덜컥….미션도 덜컥이네요…. 

    평소에는 안그러다가, 보통 퇴근하고 집에서 파킹을 할때면 후진 한번 전진 한번 번갈아가면서 파킹을 하는데요, 
    R 에서 D 로 바꾸면 한 1-2초 있다가 ‘쿵’하면서 기어가 바뀌는데…왜그런가 몇번을 해봐도 1-2초 후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기어가 바뀝니다… 
    D에서 R로 갈때는 안그러구요… P에서 다시 D로 가면 1-2초는 안걸리고 충격도 좀 덜 합니다만 깔끔한 느낌은 아니구요.. 
    오늘 회사 출근하면서 회사 도착해서 다시 해봤는데 오늘은 또 안그러네요… 
    이거 미션 문제인가요….ㅡㅡ; 미션 문제면 정말 꼭지까지 확 돌아버릴거 같습니다….에휴
    • .. 198.***.56.5

      예전에 트랜스미션 오일이 새서 부족해 지면 주행중 기어가 바뀔 때, 1단에서 2단으로 shifting 할 때 덜컹거리며 바뀌더군요. 혹시 트랜스미션 오일이 충분한지 상태는 괜찮은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jk 69.***.45.59

      정지상태에서 기어를 바꿀씨 쿵하고 기어가 바뀐다면 일단 마운트먼저 확인하십시오. 보통 엔진마운트에서 (앞,뒤, 사이드) 트랜스미션마운트등등 이것은 하나가 나가면 다른것이 충격을 무리하게 흡수하기때문에 다른것들도 더 빨리나갑니다.

      주행중 1단에서 2단으로 바뀔때나 2단에서 3단시 slip이나 jerk moving등이 있으면 미션자체가 이상인것을 생각해볼수 있지만 일단 마운트 먼저 확인하고 깨졌다면 고치시는것이 순서입니다.

      아 그리고 윗분말씀처럼 트랜스미션 오일 도 확인하시는거 잊지마시고요..

    • vd 63.***.193.4

      jk님…제가 그저께 엔진마운트, 트랜스미션 마운트 전부 교체 했어요…1000불 넘게 들었다는..ㅡㅜ그 후에 집에 와서 파킹하는데 느껴지는거라…더더욱 불안합니다…
      주행중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정지된 상태에서 파킹시 기어체인지가 좀 딜레이되고 되는순간 쿵. 하면서 차가 튕겨나갈듯 한 충격이 전해집니다. 당연히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서 튀어나가진 않지만….
      갑자기 궁금해지네요..브레이크 안 밟고 한번 바꿔보면 어떻게 될지…. 혹시 트랜스미션 마운트라는건 이런 기어변동시 일어나는 충격을 흡수하는 걸 말하나요? 그럼. 정비소에서 이걸 빼먹었나..ㅡㅡ;

    • vd 63.***.193.4

      참… 다른건 모르겠고, 트랜스미션을 R 에서 D 로 바꿀때 곧바로 안바뀌고 좀 시간이 딜레이 되는건 왜그런거죠? 거기서 부터 문제점을 찾아야 할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bk 151.***.224.45

      잉.. 기어 변경시에 딜레이가 생기는건
      전형적인 강냉이가 나가서 몇번 헛돌다가 아구가 맞는경우 아닌가요?

    • jk 69.***.45.59

      아 마운트 교체하고도 쿵하고 바뀌고 거기에 딜레이면 죄송하지만 미션문제인거같네요.. 아니면 ECU쪽일수도 있고..

      주행중에는 아무이상없나요? 기어바뀔때마다 쿵한다던가 슬립이 생긴다던가..

      vd님은 맥시마 타시는거 아니셨나요? 저는 혼다, 아큐라에는 그런문제를 아주 자주봤는데 니산은 미션이 워런티가 되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cold start에서만 그러는건가요 아니면 항상 그러나요?

    • vd 63.***.193.4

      음…강냉이라는 전문용어를 사용하심 전 못알아듣습니다..ㅎㅎ
      마운트는 교체가 되었구요.. 주행중에 제가 느끼는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마운트를 다 갈아서좀 스무스 한 드라이빙이 돌아왔다고나 할까요… 만족하면서 잘 고쳤다…스스로 세뇌시키고 있는중…집에서 파킹을 하면서 발견한 문제라서요..
      기어 변경이 주행중 1-2-3단 으로 이렇게 변경되는게 아니구,,, P에서 D 이런식으로 바꿀때를 말하는거라.. cold start 는 아닐거에요.. 주행후 집에와서 파킹을 하려고 할 때였으니까요..
      오늘 아침에 출근할때 시동 걸자마자 확인했는데도 안그랬구요… 문제가 슬슬 생기려고 하는 조짐이 보이는건가봐요….휴… 팔아야 되나요..팔리기나 하나요? 거참…돈 다 들여서 고쳐놨던니….ㅡㅜ

    • jk 69.***.45.59

      강냉이 나갔다함은 아마도 토크가 넘어서서 미션의 기어가 나간걸 말씀하시는거 같습니다. 콜드 스타트뿐만이아니라 항상그런거면 bk님이 말씀하신게 맞는거 같습니다.

      근데 저같은경우는 하도 혼다 아큐라 미션에 후달린게 많아서 그정도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타고다녔네요..

      기어바꾸신후 딜레이가 진짜 보기에도 정상이 아닐정도로 길다 싶으면 딜러가서 확인해보시는게..

      개인적으로 전 한번 이런고장나기시작하고 정떨어지면 그냥 팔아버립니다.. 그나마 고친 서비스레코드 잘 추려서 그냥 적당한가격에 팝니다.

    • vd 63.***.193.4

      jk 님도 저랑 비슷한 성격인거 같네요… 사실 정 떨어져서 저도 없앨까 생각중이었거든요…돈 들어간게 아깝기도 하지만….한번 정 떨어진거 다시 정붙이기가 쉽지 않네요.
      미션은 그때 한번 그러곤 또 안그러는데…아무래도 크리티컬한 문제는 아닌듯 하구요..주행중에는 정말 부드럽고 아무 문제가 없으니…
      문제가 생기면 check engine 불이 들어온다고도 하고…. 그냥 살살 잘 타면 오래 탈 수 있다고 하던데….문제는 ‘정’…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