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저는 statistics로 석사까지만 마친 직장인입니다. 현재는 미국 한 회사에서 data analyst로 일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금융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어서 사이드 프로젝트로 몇가지 분석을 해보면서 나름의 작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성과가 얼마나 갈지 알수없지만, 적어도 금융 데이터분석에 큰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커리어를 이쪽 분야로 정해보면 어떨까 고민을 해보고 있는데요. 몇가지 예상 가능한 진입 장벽에 대해 생각해보다가 경험있는 선배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질문하고 싶은게 너무 많지만 일단 두어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
1) 퀀트 애널리스트로 취업을 하려면 통계학 학사, 석사 학위외에 academic 백그라운드가 더 필요할까요? 물론 금융 관련 학위가 있으면 유리하겠지만, 언제나 학위보다는 실무경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간혹 분야에 따라 학위 자체가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2) 퀀트 애널리스트 필드에 외국인의 비율이 어느정도 인가요? 미국 처음 취업할때 전공특성상 다양한 도메인 필드에 지원해볼 수 있었는데, 그때 경험을 미루어보면 어떤 분야들은 미국인 카르텔(?)이 형성되어있어서 외국인이 진입하기가 사실상 어려운 경우가 있고, 반면 외국인 출신이 주도하는 분야도 있더라구요. 퀀트 애널리스트 필드는 어떠한지 알고 싶습니다.
이 두가지 진입장벽에 대한 답변이 진로 결정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테크회사에서 data analyst로 경력을 시작해서 이 분야에서는 위의 장벽들을 나름 넘어서 들어올수있었는데, 무모한 도전을 하기보다는 상황을 파악하고 싶습니다. 그럼 현명하신 선배님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