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현재 동부에 위치해 있는 리버럴아츠 칼리지 (대략 40위권)에서 컴싸 공부하고 있는 여학생입니다.
현재 온라인으로 1학년을 마무리해가고 있습니다. 제가 3+3 에 지원을 하려면 2학년부터 준비를 해야하는데, 조언부탁드리려고 글을 씁니다
우선 운이 좋게도 40k 메리트, 2k 학교 loan, 재정보조 등등 해서 대략 50k 정도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원래 제 계획은 4년 리버럴 아츠 칼리지 졸업 후 취업이 목표였는데, 학교를 와보니 다양한 루트가 있더라구요.
우선 교수님과 상의해본 결과 저에게 가능한 옵션이…
1. 3년반 + 1학기 휴학 (인턴 혹은 리서치) 졸업 후 석사지원
-에이피 크레딧 덕분에 교수님 말로는 2학년부터 빡세게 전공수업듣는다면 3년 혹은 3년반안에 졸업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3학년때 휴학을 내서 인턴이나 리서치 진행 후 4학년때 석사지원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우선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인데, 석사지원이 날로갈수록 어려워진다고 하고, 학비도 만만찮으니 어떨지 모르겠고 좀 걱정도 되네요..
2. 3+3 (재학중인 LAC에서 3년 + washu 에서 3년)
-이 방법 장점은 washu 에서 학부및 석사를 따는것이고 washu 에서는 3년동안 50% 학비만 내면 됩니다.
-다만 문제는 현재 재학중인 lac 에서 졸업장을 취득하는것이 아니고, 중간에 석사를 그만두고 싶더라도, washu에서 3년 뼈를 묻어야하는거 같아.. 고민이 됩니다..
-또 다른 문제는 lac 에서 받은 장학금을 1년 버려야 하는데, 물론 학비 50프로 면제가 매력적인것을 사실이지만, 뭐가 나은건지 모르겠네요3. 졸업 후 취업
-장점은 돈이고 단점은 기회?인거 같습니다…
-보통 졸업을 하고나면 같은 주에서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 학교가 있는 주는 IT 가 아주 크지는 않아, 아무래도 좀 기회가 한정적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주위에서는 인터신분으로는 석사를 하는게 비자에 도움이 된다고 들어서, 대학들어오기전까지는 석사생각이 하나도 없다가, 요즘 고려를 하고있습니다. 다만, 여기 working us 에서는 컴싸 석사는 큰 메리트가 없다고 하셔서 어떤 의견이신지 궁금합니다
제가 2번 옵션을 선택하려면 2학년 부터 컴싸수업이 아닌 3+3 requirement (화학,물리,수학,영어 등등)을 채워야 해서 1학년이 끝나기 전에 정해야 합니다ㅜㅜ 이번에 lac 컴싸 졸업을 선택하면 2번 옵션은 날라가는것이고, 마찬가지로 2번 선택하면 lac졸업은 포기입니다…
이번 1학년 끝나기 전까지 2번 옵션을 선택하거나 버리거나 둘중 하나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조언부탁드려요..
또, 컴싸 석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