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지금 한국에 있고, 10월부터 Sunnyvale 근처에 있는 회사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집을 구해야 하는데, 와이프와 돌 아직 안된 애가 하나 있습니다.
근처 주택가는 Sunnyvale – Santa Clara – Cupertino – San Jose 인 것 같더군요.비자 문제는 여러 사이트 돌아다니며 공부하니 왠만큼 다 알겠던데, 주택 문제는 가격 외에는 알 수 있는 정보가 없더군요. (학군.. 정보도 있더라마는 저희 애는 아직 학교 다닐 때가 아니라서..)
craiglist랑 move.com이랑 google estate search 등으로 열심히 찾아보았는데, 가격 범위가 천차만별이군요. 일단 google estate search는 가격대로 볼 때 대부분 허위매물인 것 같아 보이고..(2베드가 1000불 근처에 수십개 있더군요) craiglist에 올라오는 정보는 믿을 수 있을 것 같긴한데, 매물이 그리 많지 않아서..
이주할 집을 고르려니 집세 다음으로 신경쓰이는 부분이 치안 문제더군요.
이전에 스탠포드에 놀러왔을 때 아는 친구가 하는 말이 학교 정문에서 나가서 몇블럭 이상은 절대 넘어가지 말라고.. 아주 위험하다고 하더군요. 길 하나 차이 두고 치안 상태가 정말 다르다고.
실제로 가본 적은 없어서 모르겠지만, 학교 주변은 아주 평온해 보이던데 그정도로 강하게 말할 정도라니 좀 의외였습니다.대충 craiglist의 정보를 바탕으로 1베드는 1200부터, 2베드는 1500부터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만, 찾다보면 저정도 수준에서 300정도 낮게 떨어지는 매물이 나오는데, 원인이 낡은 집 혹은 주변 환경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산호세 다운타운은 치안이 상대적으로 안좋다고 들었고 그래서 그런지 다른 지역에 비해 좀 싸더군요.
어차피 렌트고 애가 더 생기면 옮겨야 하고 해서 일단은 싼 곳에서 살려고 합니다. 그래서 낡은 집은 상관없는데, 위험한 지역은 피하고 싶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어둑어둑한 무렵에 혼자 집 근처 마켓이나 공원 등에 걸어갔다 와도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였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서론이 길었는데, 질문의 요지는 제목과 같이 ‘Sunnyvale 근교의 치안 상태를 알 방법이 있는가’ 입니다. 알고 계신대로 위험지역/안전지역을 꼽아주셔도 되겠지만, 혹시 그런 걸 표시해놓은 사이트 등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귀찮게 해드리지 않고 가서 찾아 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