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오퍼를 받았습니다. 제가 문의하거나 더 알아야할 것이 있을까요?

  • #3653382
    샐러리 98.***.108.118 1277

    안녕하세요, 질문드릴게 있어 글을 작성합니다.

    저는 현재 포스닥으로 일하고 있고, 최근에 Cincinnati, OH에 있는 회사에서 첫 버벌 오퍼를 받았습니다. 버벌 오퍼 후 메일을 통해 benefits package와 연봉, 보너스 등을 이야기해주는데 그 외에 어떤 것들을 제가 요구하거나, 생각하고 있어야 하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미국에서 첫 구직이라 모르는게 많아서 도움 부탁드립니다.

    그곳에서 알려준 정보는 연봉, 7% bonus potential, relocation assistance up to $8k, 2 weeks vacation, 5% 401k, Medical, dental, vision, life insurance, travel accident insurance, disabled income plan, flexible spending accounts, employee assistance program, group pre-paid ligal plan, group Auto, Home insurance 등이 있습니다.

    5% 401k는 이곳에서 본 정보들과 비슷한 수치여서 괜찮은 숫자인 것 같습니다.
    7% bonus potential도 숫자는 괜찮은것 같은데 뒤에 붙은 Potential 이 확정은 아니란 말인가요?
    그리고 이건 sign-up bonus가 아닌 것 같은데 sign-up bonus를 주는 것이 드문건가요?
    또 이곳에 선배님들이 쓰신 글들을 보면 RSU나 다른 stock option이 중요하다고 하던데, 그런거는 먼저 물어봐야하는건지, HR에서 전혀 이야기가 없다면 제가 이야기해도 소용없는건지 분위기를 전혀 모르겠네요.

    혹시 이런 부분들에 대해 조언해주실 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경험이 없어 아는것이 많이 없습니다. 첫 직장을 잡는데 아직 도움이 많이 필요한 후배라 생각하시고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98.***.12.137

      우선 첫 오퍼 받으신 것 축하드립니다.

      RSU는 모든 회사가 주진 않는것 같아요. 안주는 회사가 더 많습니다.
      리쿠르터한테 물어보실 수는 있는데, 버벌 오퍼때 얘기 없었으면 아마도 없을 확률이 높네요.

      사인온 보너스는 제시 받지 못하셨다면 얘기 해볼만은 하겠네요.
      대부분 사인온 보너스는 쉽게 올려주는 편입니다.

      • 샐러리 98.***.108.118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룹에 속해있는데, 상장이 안되있는것 같네요. 하하하, RSU는 전혀 생각할것도 없던 문제였네요. ;;감사합니다.
        Sign-on bonus와 relocation을 한번 말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haha 71.***.3.226

        상장이 안되어 있어도, 스톡옵션에 대해 물어보세요~ 전혀 이상한 질문 아닙니다.

    • Hahaha 172.***.132.160

      보너스는 보통 개인퍼포먼스/회사퍼포먼스로 나오는데 최소 7프로는 받으실겁니다. Stock option/rsu없으면 espp있는지라도 물어보시고 있으면 하세여

      • 샐러리 98.***.108.118

        괜찮은 회사라 당연 상장된 회사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개인퍼포먼스/회사퍼포먼스가 합쳐진걸로 7% 예상이라는 거군요. 유동적인것이고…
        상황이 좋아도 맥시멈 7%라고 예상하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축하 107.***.204.24

      축하드립니다.
      협상을 안하셨으면 릴로케이션 좀 올려줄수 있냐 물어보세요.
      말하면 올려줄 가능성이 높으니 이득이죠.

      • 샐러리 98.***.108.118

        감사합니다. 근거를 위해 이사비용을 조금 찾아보고 있습니다.
        멀리 이동하는거라 꽤 많이 나올 것 같네요;;

    • ㅎㅎㅎ 24.***.85.111

      Bonus target (or potential)은 개인과 회사의 performance에 따라 결정되는 수치인데 확정은 아닙니다. 많은 경우 bonuus target 10%라면 그 밑에 5~7%에서 결정되곤 하지요.

      RSU는 안 주는 회사들도 많을텐데, 그래도 한번 문의는 해 볼 수 있겠지요. RSU 자체가 없는 회사에는 문의를 해 본다고 없는걸 만들어서 주지는 않을겁니다. RSU 같은건 인터뷰 시작단계에 리크루터한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Sing-Up 보너스도 역시 안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한번 물어볼 수는 있겠지요.

      네고가 가능한건 Sign Up/Relocation 정도인데 그냥 무턱대고 더 올려달라 보다 뭔가 합당한 근거(나쁜말로 구실? ㅎㅎ)을 만들어서 얘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Base 자체가 낮다고 느끼신다면 그것 포함 딜이 가능한거고요. 멀리서 이주를 해 가시는거면 Relocation 같은 경우 조금 더 구체적으로 근거를 제시하신다면 올려 받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RSU/ESPP/Sign Up 보너스를 언급해서 남들은 다 저런걸 받나 보다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업종에 따라 회사에 따라 저런걸 다 갖추지 못한 회사들도 많으니 혹시 안 준다고 해도 너무 실망하지는 마시구요.

      협상에 좋은 결과 있으시길..

      • 샐러리 98.***.108.118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덕분에 bonus target과 네고할때 접근할 방법에 대한 생각이 정해지네요.
        감사합니다!

    • Do 47.***.234.227

      7% bonus potential 이 말은 그냥 회사 상황 좋으면 그렇게 보너스 가능하다는 말일 뿐 나쁘면 아예 없을 수도 있음.

      • 샐러리 98.***.108.118

        감사합니다. 그냥 맥시멈 보너스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되겠네요.
        고정이 보너스가 없다는건 아쉽네요. ㅜ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