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소재와 책임전가

  • #160396
    미국 76.***.76.175 3783

    한국에서 직장생활해보지 않았지만, 사실 이런 문제 어디서나 생길것 같습니다.

    사실 중요한건 아닌데,
    회사 랩탑을 문제없이 잘 쓰고 있다가 랩탑 OS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 할거 같아서 컴퓨터부서 애에게 부탁했죠. 그런데 이 랩탑이 그냥 돌아오는데, 그 애가 한다는 얘기가 파일스시템이 코럽션되서 문제가 있어서 업그레이드 못했다고….그러면서 그냥 쓰라고.

    그래서 그냥 쓰려고 보니 부팅조차도 안되더군요. 그래서 원래 OS로 리포맷해서 깔구 하려고, 그 애와 이메일 보내고 받고 하는 사이에….

    결국, 이 녀석, 내 ex-보스(이 애는 지금 내가 그 보스가 아니라 다른 보스밑에서 다른 프로젝트로 일한다는건 모르고)에게까지 CC 해가지고 이메일보내면서, 랩탑문제가 전혀 자기 책임이 아니고 내 책임이란 식으로 이메일을 보내내요.   사실 뭐 그 다지 회사 눈치밥먹는 자세로 회사 다니는건 아니지만…..이 녀석 태도가 좀 괘씸한 생각도 들고, 미국이라 이런게 민감한 사항이라 이녀석이 이런식으로 행동하는지도, 씁쓸하네요.   
    이거 참 앞으로  콤퓨터 문제생기면 차라리 내가 해결하고 말아야지….

    그런데 이문제 뿐만아니라, 참 도처, 각 생활하는 면에서 이런거 점점 피부로 많이 느껴가고 있습니다. 이거 도대체 이나라 법 무서워서 살겠나…  미국애들한테 이런거 당하는것과 한국직장에서 같은 한국동료에게 이런일 당하는 것과 기분이 좀 다를까요?

    • 개인성향 129.***.109.254

      저는 우리 시스템 어드민한테 제 개인 PC 세팅도 부탁했었는데요. 제 바이러스 프로그램과 충돌해서 잘 안깔리는 소프트웨어를 근 2주 걸려서 깔아주더군요. 너무 고마워서 점심에 괜찮은 레스토랑에서 밥을 사줬습니다. 미국이라서 문제가 아니고, 그 친구가 좀 껄끄러운 성격인 것 같습니다.

      • 원글 76.***.76.175

        여자세요?
        (뼈있는 농담입니다.)

        • Mohegan 153.***.87.21

          그건 농담이 아닙니다.

    • ddd 72.***.244.60

      IT일하는 technician이 그렇게 파워가 쎈가요?
      좀 회사에서 오래일한 사람인가보내요

      보통 그렇게 x가지없는 애들이 아주 많친 않죠

    • 가다가 149.***.85.24

      미국에서 일을 하다가 보면 항상 느끼는 것이 절대 책임을 지는걸 피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도 마찬가지 이지만 뭔가 한국과 다르게 뭔가 sneaky한 방식으로. 나중에 컴터 고장나서 일 못했다는 말 나오거나 실력이 없다는 것을 피하기 위해 그렇게 이멜로 보내는 겁니다. 한국 사람들 이런거 귀찮아서 그냥 넘어가는데 책임소재를 확실히 하거나 그런 녀석을 내 편으로 만들거나 둘중에 하지 않으면 나중에 독박을 쓸 가능성 큽니다. 미국애들은 실력으로 자리를 지키는 것이아니라 정치적인 능력으로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 지나가다가 65.***.71.5

      정황이 정확히 어떻게 돌아 가는지는 원글 가지고는 모르겠지만 일단 화일 시스템이 코럽 되어서 os 업글이 안된다는 앞뒤가 안 맞는 설명이 일단 이해가 안가는데요. IT로 밥먹고 사는 자가 그런 설명을 하다니요.. 더욱이 잘 쓰시던 램탑이 그렇게 되었다면 저라면 그자 일단 불러서 왜 이렇게 해 놓았냐고 설명해 보라고하고 또 횡설 수설하면 바로 그자 메니져한테 컴플레인 할거 같은데요… 아님 적어도 그 자의 메니져에게 니 애가 os 화일 시스템도 이해 못하는거 같다 하고 엿 (?) 을 먹이는게 올바른 회사 생활이 아닐까 합니다..

    • 책임 65.***.4.7

      회사 컴터를 문제가 있다고 직접 고치거나 뭔가를 새로 까시면 안 됩니다.

      오래걸리고 잘 고치지 못해도 IT부서를 통해서 해야 합니다. 그러다 문제 생기면 독박 쓸수도 있습니다.

      답글에 있는 사람처럼 개인적인 것도 잘 해주는 사람도 있는 반면(그런 사람은 회사일도 대부분 잘 합니다), 회사일도(결국 자기 일) 잘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미국에 있는 이름난 큰 회사니까 한국에 있는 조그만 회사보다 모든 사람이 깔끔하게 일을 잘할거라고 생각하면 큰 착각 입니다. 정말 한심한 사람도 많습니다. 그런 사람은 정치적으로 잘 버티고 있는 사람들 입니다.

      원글님 같은경우, 그쪽 IT 매니져와 원글님 매니져 카피해서 이런 문제가 생겼다. 어떻게 해야 되냐? 하고 메일 보내시면 됩니다. 오래걸리고 답답하셔도 참으시면 됩니다. 원글님 매니져도 알게

      그러면 원글님도 수동적이라고 느끼실텐데, 하도 많은 사람들이 그러니까 그 반대로 하면 이상한 사람되기 쉽습니다.

    • 꿀꿀 64.***.152.140

      저도 컴퓨터에 아주 사소한 문제 까지 다 helpdesk 한테 부탁해서 도움받는데요,,
      원래 Helpdesk 가 그런일 하는건데,, 책임 이 어디 있느냐는 중요치 않을겁니다.
      오늘도 컴터에 특정 프로그램 install 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아예 싹 지우고 새로 re-image 해달라고 하니 군말 없이 싹 해주고,,
      심지어 제 메모리 스틱이 잘 인식안된다고 하면 바로 와서 도와주는데요,,
      그 사람이 문제 인듯 합니다,,

    • 골때리는 195.***.237.38

      IT 군요. 서포트 해야 하는 녀석이 잘 알지도 못하고 자기 일도 제대로 못하면서 랩탑을 그냥 돌려주다니요. 파일 시스템이 커럽트 되었으면 그걸 고쳐져 줘야지 되지도 않는 랩탑을 준건 근무태만에 자기 일도 제대로 못하는거네요.

      그리고 그걸 누구 책임이다 어ㅤㅉㅓㅎ다 하고 이메일 보낸것 자체가 더 웃깁니다.

    • Mohegan 20.***.64.141

      회사에서 피시나 랩탑, 넷트워크를 관리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더군요. 작은회사에선 OS도 만지고 appl도 스스로 깔지만 큰회사에선 그것은 손도 못대게 하는데도 있습니다. 내가 지금 일하는 곳에선 외부회사 CSC가 맡아서 관리합니다. 그래서 떰드라이브도 못쓰고 씨디를 구우면 다 보고되고 인터넷도 많은곳이 차단되고.. 개인적으론 많이 불편합니다만 이해합니다.

    • 저같으면 69.***.105.171

      그 부서 책임자에게 비슷한 메일을 보내겠습니다. 회사 랩탑이 안되서 부탁했더니 못 해준다고, 그래서 내가 다시 리포멧 했다구요. 그 사람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고, 나중에 일이 생겼을적에 자신을 최소한 커버를 해야죠.

      회사 랩탑은 원래 IT 사람들이 다 고치도록 되어있는 거 아닌가요? 무슨 일이라도 생겼을적에 왜 회사 IT에게 이야기 안 했냐고 나올지도 모르는데, 증거라도 남겨야죠.

      그 사람이 좀 멍청한 짓을 한 거고, 그렇다면 그 멍청한 짓에 뒤통수를 한대 더 때려주세요. 정신차리게.

    • formerbig4 76.***.68.129

      위에 어떤분이 언급하셨듯이, 절대로 회사 피시에 업무용도를 벗어난 행동 (re-install)을 하시면 안됩니다.
      컴퓨터는 툴이며 툴이없으면 일을 할수 없습니다. 그쪽에서 어떤내용에 이메일을 보냈는지 또 본인이 어떠한 잘못된 행동을 하신지는 없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피시를 분실혹은 물리적으로 손상시킨것도 아닌데 IT support 가 저런 이메일을 보냈다는것은 (내용만본다면) 자기가 잘못했음을 인정하는 꼴이 됩니다.

      그냥 reply 에 상황설명하시고 언제까지 고쳐줄수 있는지를 말해달라고 보내십시오 물론 CC 에 본인의 상사와 IT support 매니저에게 도 보내시면 됩니다.

      규모가 어느정도의 회사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문제는 사무적인 문제입니다. 원글님이 아셔야할것은 누구면 고쳐주고 아니면 아닌 문제가 아니라, 해야할일을 하지않고 또 거부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반듯이 사무적으로 대응하셔야지, 저쪽에서 안해주니 내가 한다는 생각은 오히려 그쪽을 유리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한가지 이상한것은 왜 아이티가 이런문제를 확대시키려고 할까 라는 점입니다. 혹시 원글님이 중간에 무리한 요구나 아니면 컴퓨터에 허락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신적은 없으신가요 ?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