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차 알 못 유학생 질문드립니다.
미국사정을 잘 알지 못해서, 그리고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도 아직은 많이 부족하기에
형님들께 충고랑 지적도 겸허히 받을 생각으로 질문드립니다.다음달 Arizona 주에 위치한 학교로 공부하러 가기 위해 여러가지 준비하던중
역시나 미국생활에서는 자동차가 필수적이다는것을 느껴서 현재 $25,000 가량 Budget을 잡고 차를 알아보는 중입니다.크게는 2가지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1. 애리조나 주에서 차량 구매
2. 캘리포니아 주에서 차량 구매후 애리조나 주에 차량 등록1번 같은 경우가 사실은 매우 편하고 쉽겠지만, 부족한 영어로 Edmunds.com Forum 에 미국 현지인 분들께 여러가지 질문하고 하니, 저 같은 경우는 OTD로 $25,000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Selling Price 로 $22,000을 잡는게 보편 적이라고 합니다.
이유인즉, 애리조나 주 같은 경우는 카운티마다 택스가 다르고 스콧데일 같은 경우는 8.5% 까지 나오기 때문에 최대 8.5 % 잡고 생각하는게 편하다고 합니다. 결국, 차량 가격 $22,000 + Tax (8.5) 대략 $1,400~ $1,800 +그리고 애리조나주가 Reg 랑 Title, Doc fee 가 매우 비싼 편이라서 $1,200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Budget이 $25,000 이면 Selling Price $22,000 잡고 시작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 혼자 생각을 해봤던게
2번인데, 캘리포니아 주는 Sales tax 가 대략 8% 로 검색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Doc fee 등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이 $80 로 고정이라고 하는데 이게 맞는 건가요? 물론, 캘리포니아서 택스를 내고 오면 애리조나에서 택스를 안내도 된다고 합니다(검색 –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럴 경우 애리조나 주 딜러쉽을 이용 안하고 스스로 애리조나 주에 와서 등록하고 Emission 테스트를 하기 떄문에 $1,200 가량 드는 택스 후 각종 부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게 사실 인지 궁금합니다.세부적으로는 차량 선택입니다.
Selling Price $22,000으로 현재 구매 할 수 있는 차량들이
새차로는 18 혼다 어코드 LX, 18 도요타 캠리 그리고 지프 체로키 래티튜드 플러스 까지 보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3종류 차량은 신차라서 유학생활 동안 (2~3년) 크게 걱정 없이 탈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리세일 벨류는 크게 생각 안하기로했습니다.) 어코드랑 캠리는 베이스 모델이라서 각종 편의장비가 많이 부족합니다.
한국에서는 항상 독일 3사 차량을 리스해서 타서 (부모님 도움으로) 윗 차량으로 만족하면서 차량을 타고 다닐수 있을지 걱 정입니다. 한국서 독일 3사 차량 탔으면서 왜 저렴한 일본차 타시냐고 생각 하실 수 도 있지만, ㅠ 1년 학비랑 생활비가 6만불정도 나와서 저도 집에 눈치도 보이고 해서 저 $25,000 로 차량 구매한다고 부모님께 말씀드렸습니다.중고차 구매도 보고 있습니다.
16 년식 2~3만 마일뛴 벤츠 GLA, CLA
16~17년식 아우디 A4 2~3만 마일
17년식 BMW 320I 그리고 16년식 X1 3만 마일 가량
15~16년식 ES350
17년식 인피니티 Q50 2.0T OR 3.0T 만마일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원래 타던 차량보다는 한등급 낮고 작은 사이즈긴 하지만, 독일 3사 그리고 럭셔리 브랜드에 미련과 적응된 몸을 쉽게 떨쳐내기 힘들것 같아서 윗 차량들을 생각해봤습니다.
한국에서는 항상 리스기떄문에 신차타고 워런티 보증이 가능해서 잘타다가 넘기고 했었기 떄문에 독일 3사 중고차의 고장이나 수리 관련해서 생각해 본적이 없습니다.
제가 언급한 윗차량들은 대부분 RENT LEASE이력이 있습니다.
대부분 4년 /5만마일 파워트레인 워런티가 있기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고 생각은 드는데
과연 아무 문제 없이 잘 탈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CPO 차량은 꽤 가격이 올라가지만, 윗 차량들은 CPO는 아니지만 Factory warranty 가 남아 있어서 괜찮다는
글들도 봤습니다.형님들의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