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 서행일때 좌 우로 흔들립니다.

  • #20450
    ckrk 209.***.51.12 14242

    5년된 차구요. 발란스 해준지 얼마 안되고 타이어 공기압도 30psi가 정상인데

    조금 더 넣어서 앞바퀴는 각각 33psi, 뒷바퀴는 35psi정도 됩니다. 빵꾸난거 같진 않구요.

    얼라인먼트는 고속주행시 쏠리거나 그런게 없어서 안했씁니다.

    고속주행에서는 잘 못느끼겠는데, 10m/h이나 그 이하로 완전 서행하면

    새로 아스팔트깐 도로에서 조차 좌 우로 흔들립니다.

    원래 그런건줄 알았건만, 같은 모델, 최신형 타고 다니는

    운전경력이 많은 지인을 라이드 시킨적 있는데,

    대뜸 “타이어 바퀴 바람 안맞나보다. 흔들리네”라고 하십니다.

    라이드 시켜드리고 역시 확인했으나 타이어 공기압은 왼쪽 오른쪽이 같았습니다.

    차가 옆으로 흔들리는건 바퀴바람이 대표적인데 그게 아니라면 뭐가 문제일까요?

    림? 휠? 그게 찌그러저도 그럴수 있는지..? 그런거라면 타이어샵을 가봐야

    알수 있나요 아니면 일반 정비소 가도 유관으로 확인이 될까요?

    • rim 108.***.237.114

      림 베어링이 문제가 아닐까 조심스럼게 추측해 봅니다. 그거 잘못 되면 주행중 바퀴 빠집니다.

      확인해보는 방법은 차를 들어 올린 다음 바퀴를 잡고 흔들어 보면 알수 있답니다.

      예전에 주행중 앞에서 오던차가 바퀴가 빠지는 모습이 생생합니다.

    • MM 207.***.93.60

      좌우로 흔들리는게 어떤의미인지.
      1. 차체 왼쪽 오른쪽의 높이가 위아래로 번갈아서 업 다운하는건가요?
      2. 아니면, 차 진행방향이 지그재그로 왼쪽으로 쏠렸다 오른쪽으로 쏠리는건지?

      1.이면, 타이어가 이상마모되거나 림(휠)이 찌그러져 타이어가 형태가 원형이 아니게 되었거나,
      쇽업소버 터져 차체가 통통튀기거나
      2.이면 로워암볼조인트, 타이로드 볼조인트 유격, 서스펜션 부싱등 개판되어 얼라인먼트가 마구 흔들리는 상태

      아닐까요

      • 글쓴사람 209.***.51.12

        1번입니다. 지그재그로 움직이거나 핸들을 놓으면 한쪽으로 쏠리진 않습니다. 타이어 교채는 2년이 채 안됬으므로 역시 윗분과 MM님 말씀대로 림의 문제 같군요. 정비소에서 림도 봐주나요? 정비소에 4개월마다 엔진오일 바꾸러 가는데 특별한 말이 없어서요.

      • 글쓴사람 209.***.51.12

        그리고 흔들리는 경도는 멀미나거나 배타는 수준은 아니고
        강풍이 불면 흔들리는 수준이랄까.. 좀 미묘하지만 확실히 느낌이 있는, 그정도 수준입니다.

        • MM 207.***.93.60

          근데 저속에서만 흔들린다는게 좀 이상합니다.
          타이어의 원형이 변형되면 고속에서는 소리가 날텐데요.
          일단 타이어를 둘러가며 만져보면 많이 닳은 부분이 있는지 느낌이 올거고요.
          림은 모양만 봐도 보일건데.

          쇽업서버가 더 의심이 가는데요. 타이어 위부분 차체를 눌러봐서 올라올때 반동이 여러번인지, 좌 우 앞 뒤의 반동을 비교해 보시고. 쇽주위에 오일이 흐르나 볼수도 있고

          뭐 제의견은 전문적인 견해는 아닌걸 감안하시고.. 정비소를 가보는게 좋습니다.

    • 쇼바 70.***.54.254

      쇼바 문제입니다.

    • 오디시 108.***.162.24

      베어링 문제일 겁니다.
      저는 20~50마일 사이에서 흔들려서 엔진오일 미션오일 다 갈고 난리치다가 결국 다른 정비소가서 문제를 찾아 주어서 고쳤습니다.
      정비소 가셔야 합니다.

    • 코란도 74.***.130.194

      바퀴의 한 면이 많이 닳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바퀴가 땅에 닿는 부분 위에 손을 놓고 동그란 표면 위를 한번 쓱 손으로 느껴보세요. 한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많이 닳았을 수 있습니다.
      경험담입니다.

    • 지나가다 99.***.1.190

      윗 글에도 나왔지만 shock absorber에 저도 한 표 겁니다.

      MM님 말씀처럼 평지에서 아주 세게 한쪽 씩 눌러봤을 때 반동이 빨리 멈추지 않고 반동이 여러번 나오거나 밸런스가 안 맞으면 shock absorber 갈라는 뜻 입니다.

    • 많은 의견들 24.***.37.144

      이 있는데, 제가 알려 드릴테니 시간 내어 체크해 보세요.
      위 증상은 뒷바퀴들의 좌우측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쉬운 예로 바퀴 두개에 잉크를 바르고 직선으로 달린다면 평행한 두개의 실선이 나와야 하는데 님의 차는 선들의 하나 또는 두개가 바르지 못하고 구불구불한 모양이 나올겁니다. 그렇게 되면 두손으로 손뼉을 치는듯 또는 한손으로 벽을 칠때처럼 몸체는 좌우로 흔들리게 될겁니다. 그리고 고속주행시에는 이 진동이 차축의 상하 진동 및 바퀴의 회전 관성에 의해 사라지거나 상쇄되어 운전자가 느끼지 못하게 되지요.
      먼저 뒷바퀴를 올리고 앞바퀴에 고임목을 고인후 뒷바퀴를 하나씩 돌려 보세요. 후륜구동 이라면 저속으로 회전을시시키며 흔들리는 바퀴를 찾으시면 됩니다. 차축, 허브베어링, 림 이 변형 되었거나 타이어 내부의 철사가 파손되어 타이어의 체형이 변형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타이어는 갑자기 폭발 하기도 하므로 아주 위험 합니다. 발견즉시 교환 하셔야 합니다.
      핸들의 흔들림이 없는것으로 봐서는 앞바퀴일 가능성은 낮지만 앞바퀴들도 같은 방법으로 점검해 보세요.

    • 74.***.169.202

      타이어 로테이션은 주기적으로 하셨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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