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은 여름에 덥고 겨울에 좀 더 따뜻하고, 1층은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더 추워서 난방비 많이 나오고, 1층은 윗층 사람 발자국 소리가 신경거슬리고, 2층은 애들이 뛰거나 하면 밑에층 사람들 불만 나오고.
전 날씨 신경쓰고 애들때문에 무조건 1층을 선호합니다. 그래야 애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지요.
하지만 애들이 없다면 무조건 2층을 선호합니다.
고층 말고 2층 구조 아파트에서 1층이냐 2층이냐는 순전히 선호도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층을 좋아하는데 확실히 1층이 더 시원하구요, 짐 나를 일 있을 때 – 하다 못해 그로서리 쇼핑이라 할지라도 – 훨씬 편하죠. 하지만 1층이 아무래도 프라이버시 문제는 좀 있구요, (사람이 바로 앞으로 지나다니니) 제 경우 security는 문제된 적이 없었는데 이건 동네 따라 다르긴 하겠죠. 벌레야 뭐 그러려니 하고 사는 거고.. 사실 1층에만 살아봐서 1층이 벌레가 더 많은 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참, 에어컨이 지붕에 달린 경우 2층이면 그 소리도 꽤 시끄럽습니다.
참고로 저는 싱글이고, 1층 과 2층 모두 살아보았습니다. 만일 patio (베란다)가 있는 아파트라면, 2층이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1 층일 경우, 밖에서 왕래하는 사람들이 다 쳐다보기도 해서 베라다를 잘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큰 창문에 항상 블라인드를 쳐야만 했습니다. 경치가 좋은 곳이라면 단연 2층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