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09-0722:31:50 #1348081으함 75.***.5.184 6428
내년 10월에 현재 타고있는 차 리스가 끝납니다. 갓 태어난 아들도 있고 해서 SUV로 사고 차값은 5만불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50만불 정도 하는 집도 사려고 합니다. 첫번째 구입하는 집이구요.
중부에 살고, 가족 수입은 제가 11만불 와이프가 5만불 정도 됩니다. 통장에 7만불 정도 있습니다. 일한지 이제 만 2년이라 수입에 비해 많이 모아놓질 못했습니다. 결혼 비용에 아기까지 태어나서 많이 썼습니다.문제는 10월에 리스가 끝나니 차는 무조건 사야합니다.
그런데 차를 먼저 일시불로 사게 되버리면 집 다운페이가 모자라서 집을 살수 없게 될테니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두번째 옵션은 차를 할부로 살 생각하고 있습니다. 1~2만불 정도 다운페이 하구요. 그런데 간혹 차 할부가 남아 있으면 집 대출이 잘 안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차라리 리스를 해서 차 대출 비용을 최대한 줄인다음 집을 사는 것이 나을까요?차는 무조건 내년 10월, 집은 내후년 초까지 사려고 합니다. 제 상황에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
-
질문이 이상하네요. 듣고보니 결국 두가지 다 무조건 사야하고 안살 수 없는 상황인데 자금은 부족하고.
집이 더 비싸니 있는돈으로 우선 집 다운페이먼트하고 자동차야 리스를 하던 할부로 구입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할부로 사도 1.99% 정도 이자가 나간다고 생각하고, 60개월이라치면 60개월동안 매달 내지말고 돈 모이는데로
바로바로 갚아서 나갈 이자 줄이면 되겠네요. -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수입에 비해서는 첫번째 구입하는 집이 가격이 있으시네요.
ABC님 말씀이 정답이네요. 아빠가 되신거 축하드립니다. -
내년 10월에 끝나는차는 어차피 1년 넘게 남아서 은행에서 DTI 계산할때 반영됩니다.
다른 빚이 없게끔만 준비해놓으시고, DTI 29%에 맞게끔 집 사시면 되겠네요.
집사고 나서 자동차 융자받는거 쉽지만, 차 융자상환이 많으면 집살때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20% 다운이 아니라도 요새는 융자 프로그램이 많아요.
DTI 계산시에는 부동산세, 집보험, 집융자가 다 포함됩니다. -
리스도 융자로 잡힙니다. 윗분 말씀대로 내년 10월전에 사시면 어차피 다르게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그 이후에 사신다면 저라면 중고차를 일시불로 사고, 집을 구매한 후에 리스든 할부든 할 것 같네요. 현재 생각하시는 예산보다 더 비싼 집이 마음에 드실 수도 있고, 집 대출은 까다롭기도 하고 이자율도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요한 집을 위해서 원하는 차를 잠시 미루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아 그리고 차페이먼트에 따른 차값보다 집값의 차이가 훨씬 큽니다. 예를 들면 리스든 할부든 차 페이먼트가 600불 정도라면 그에 따른 30년고정모기지페이먼트는 10만불 정도의 대출액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자에 따라서 다르지만요.
-
이럴땐 집부터 사는것이 정답입니다. 차를 먼저사면 융자가 생겨서 집살때 곤란해지던지, 집살때 필요한 현금이 부족하게 됩니다.
-
모두 감사합니다. 집을 알아보기 시작한 후 실제로 사기까지 넉넉하게 1년은 잡아야 한다고 들어서 차부터 살 경우도 생각했는데 가능하면 집을 빨리 사야겠군요.
-
집부터 사는 것이 정답입니다. X2
그리고 가능하다면 mortgage insurance 에 돈을 허비하지 않게 20% 다운페이를 하도록 돈을 더욱 세이브하세요. -
현재 연봉의 20%로 차값…연봉의 200% 집값이 적당하다고 들었습니다 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
미국 평균 household income이 8만대임을 생각하면 평균적으로 16만불 집에서 살아야 하는 것인데 그 돈으로는 재대로된 콘도도 못 삽니다.
잘못된 지식으로 판단되네요. 한번 잘 생각해 보시길…-
비싼 대도시에서나 그렇게 비쌉니다. 미국 전체 집가격의 중간값은 20만불이 채 안됩니다.
-
-
-
연봉의 2배가 집값이면 집이….너무… 후져지는게 아닐까요..
저는 한 500% 는 되는거같은데 …. ㄷㄷㄷㄷㄷ 모기지인생
-
차값 비중이 너무 크시네요. 나중에 집 사시고 몰기지랑 프라펄티 택스 내시면서, 차 페이먼트까지 부담이 많이 되면 힘드실겁니다. 어짜피 차는 럭셔리카로 사시려고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리스로 가시는게 나으실 듯 하네요. 지금 모아놓으신 돈 몰기지 다운페이로 다 들어가야 할 것 같은데, 5만불짜리 차 60개월해도 한달페이먼이 거의 900불에 가깝습니다.
-
크레딧 좋고 다른 빚(학자금/크레딧카드)이 없다는 가정하에 50만불 집 loan qualify는 문제 없을것 같습니다.
집 사실때 최소한 20% 다운을 목표로 잡으셔야 하는건 이미 아실테고.
그리고 클로징/이사/기타 등등으로 $2만불 정도 더 필요할테니 10만 + 2만불 = 12만불 정도 cash가 있으셔야 할 듯.근데 현재 7만불 cash면 5만불이 부족. 근데 내년 이맘때까지 좋은 차도 사시고 하면 5만불 모으실 수 있을까요?
아직까진 목돈을 어떻게든 만드셔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저라면 내년에 적당한 중고 SUV를 $15k 수준에서 구입하고, 돈 모아서 12만불정도 되었을때 (2년 후 정도?) 50만불 집을 사겠습니다.
물론 부모님이 도와주시거나 집값이 낮아지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
동감입니다. 중부에서 3인가족에 50만불 집이면 상당한 집이지요. 거기다 5만불 차값이면. 아무리 인컴이 있으셔도 눈높이를 낮춰서 안전하게 가시는게 좋을 듯.
그냥 플랜대로 가시며… 당연히 맨 윗글처럼 집을 사는 데 돈을 모아야지요. 뭐 별로 페이먼트가 줄 것 같지도 않지만요. 차는 시간 지나면 감가 상각되지만 지금은 집값이 오르고 있지요.
근데 좋은 글을 많이 남겨주셨네요 다들.
-
-
debt라는게 쉽게 생길 수는 있어도 쉽게 pay off 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미국애들이 상대적으로 debt 를 쉽게 생각하는 듯 하고, 미국에 사는 한국 사람들도 가끔은 이런 분야까지 미국화 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oney management라는 관점에서 개인 경험상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게다가 중부시라면, 일반적으로 집값이 nyc나 bay area 같지는 않을 듯 합니다. 또한 자동차도 원글님이 생각하시는 예산 보다 많이 낮은 차도 멀쩡한 차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빚 때문에 치여 본 사람은 debt free의 의미가 얼마나 소중한지도 잘 압니다. 그냥 개인 느낌은 소득 대비, 예상 지출이 과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젊으신 분 같으신데, 아무리 집욕심과 차욕심이 있으시더라도 잘 생각하셔서 financial management를 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젊었을 때 loan을 받았었고 하지만 dot com bubble이 꺼졌을 때 직장도 잃어 debt 때문에 엄청 고생했던 사람 입니다. 하지만 그후 운좋게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집이건 차이건 학비이건 어떤 사유로라도 debt는 쉽게 생길 수 있지만 pay off는 결코 만만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의 수입 대비 비교적 낮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는게 현명한 처신이 아닌가 싶습니다.
-
50만불짜리 집과 5만불짜리 차….
현재상황에서 5만불짜리 차를 사면 집을 사는게 힘들어질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지니까, 집을사는데 먼저 집중을 하시는게 나을듯 싶네요.
두분 인컴은 50만불짜리 집 (40만불짜리 모기지) 는 충분히 받으실수 있으실거 같고요.
집사는거 안해보셔서 잘 모르시는거같은데, 모기지 얻는데 이것저것 많이 따져봅니다. 은행에 잔고가 충분히 오랜기간동안 있어야한다거나 그런 요구사항도 있고요.저라면 리즈끝나면 일단 적당한 쌈직한 중고차 사시고, 원하는 집을 찾는걸 먼저 하세요.
위에서 언급한 샐러리의 200% 집 이따위 소리는 걍 무시하셔도 되고요 두번째 살집을 지금산다 생각하고 하우스헌팅 하세요.
100% 퍼펙트한 집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커스텀 하우스 짓고 들어가도 맘에 안드는 부분 생기거든요.
그래도 부부가 해피하게 살수있는 원하는 집을 적당한 값을 치루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집 팔고사고… 차를 팔고사고 하는것보다 백배 더 힘듭니다.원글님은 현재상황으로는 (50만불짜리 집을 사기로 마음먹은이상) 5만불짜리 차를 사실 자격이 안되십니다. 그정도의 부자는 아니신거죠.
쌈직한 중고차 타는게 쪽팔릴거같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50만불 그이상의 집에 가보면 오래된 혼다 도요다 얼마든지 볼수있고, 또 그게 전혀 이상할게 없습니다.
그런데 10만불짜리 집에 5만불짜리 차가 있다면 (저렇게 돈을 쓰면 평생가난할거다) 이런생각이 드시지 않나요?차는 좀 나중에 사시고요, 집을 먼저 사세요. 50만불짜리 집 사시면 그 집에 적당히 어울리는 가구와 가전기기 그리고 잡기 또 집에 필요한 물건들… 싸게 잡아도 2-3만불 들어갑니다. 집을 먼저 어느정도 궤도에 올려놓은후 차를 리즈하시던 돈 모으셔서 새차사시든 하세요.
-
딴지는 아니지만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르다고 볼수밖에 없죠. 좋은집에 사는게 저도 더 현명하다고 생각하는데 다른사람들은 좋은 차를 타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므로, 좋은집에살면서 오래된 차를 끈다고 이상하게 생각할 이유도 없고 아파트에 살면서 좋은차를 탄다고 해서 이상하게 생각할 이유도 없다고 봅니다.
-
-
둘이 16만불이면 한 달 만불 정도 네트로 가지고 올텐데, 집 50만불+차 5만불짜리 충분히 삽니다. 모기지, 차값, 재산세, 보험 합해도 한달에 5천이면 떡을 칩니다. 생활비 3, 4천 쓰고 저축도 가능할겁니다. 거의 초봉이 11만+5만불이면 앞으로도 월급 쭉 더 올라갈거고요. 보통 초봉의 2배가 자기의 연봉 피크니까 20년 정도 있으면 30만불 정도 되겠네요. 글쓴이가 검소한 편이에요.
제일 중요한 거는 일한 경력 2년만 확실히 보증되면 돈 빌려준다는데 많을겁니다. 물론 다른 빛이 없다는 전제고요. 사고 싶은거는 있으면 빨리 다 사세요. 이자도 싼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