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 or P에서 D로 기어를 바꾸면 차가 떨립니다.

  • #20900
    떨림 65.***.87.191 3000

    차가 떨림과 철판 두들기는 듯한 소리가 함께 나구요. 

    “달달달달…”… ㅡ.ㅡ;;
    그런데 신기하게도 액슬을 밟음과 동시에 그런 소리가 싹~ 사라집니다. 
    신호대기중에도 D에서는 차가 좀 떨리는 편이다가, N으로 바꾸면 아주 조용해지구요.
    뭘 살펴봐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난감하네요.
    차는 10만마일 정도 달린 2006 어코드(L4) 이고, 시끄러운 것만 빼고 다른 문제가 없다면 그냥 계속 타고 다닐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어디가 문제일지 힌트라도 좀 주시겠어요?
    알려주실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 떨림 65.***.87.191

      검색해보니…

      엔진/트랜스미션 마운트가 문제인 것인가요?

      비슷한 마일리지의 어코드로 비슷한 문제를 격으신 분의 글이 보이네요.

      다만, 저처럼 액슬 밟으면 바로 그런 현상이 사라지는지 여부는 안 써주셔서 잘 모르겠구요.

    • 블루문 76.***.110.150

      예전에 어코드 같은 현상으로 딜러에 들어가서 엔진마운트 노화 혹은 망가짐 판정을 받고 교체를 한적이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특정 상황에서만 그런 소음,차떨림 현상이 있었는데, 얼마 지나지않아 저속에서도 그런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결국에 트랜스미션이 망가졌습니다.
      엔진마운트 교체가 한 3백달러, 트랜스미션 교체가 2천달러 였던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다른곳 상태가 좋으시다면, 아직 잔존가치가 꽤 남아있을때 차를 바꾸시는것도
      한 방법이라고 봅니다.

    • 출력 68.***.249.8

      D 에서 그런것은 전기장치 분사장치등 많은 부분을 검토해봐야 합니다.
      엔진 마운트 문제는 아닌것 같은데 윗분글이 가장 신빙성이 잇네요.
      혼다가 미션을 많이 개선 햇다고 하지만 2000년도 모델은 유리미션이라는 말을 갖을만큼 미션문제가있고 그이후 모델들은 혼다용 atf로 교환 해야 할만큼 여전이 미션의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먼저 ATF교환시 혼다정품으로 교환 햇는지 check해보고 혼다정품이 아니었거나 교환이 오래되엇다면 빨리 혼다가 지정한 atf로 교환 하십시요.
      그리고 나서 문제가 계속되면 전기장치와 분사장치등을점검해보세요.
      P 에서 그렇다면 엔진마운트를 의심해야하지만 이경우는 아닌것 같읍니다.

    • 나도혼다 24.***.169.174

      미션/엔진 마운트에서 소리날수도 있고
      converter box 커버가 떨어진걸수도 있고…

    • 떨림 65.***.87.191

      댓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에고… 엔진/미션 마운트를 점검해보긴 해야 하겠네요.
      제가 찾아본 엔진마운트 점검 방법 및 진단법은…
      http://blog.daum.net/bjy3659/1322265
      입니다.
      위 블로그 글에서도 나온 것 같이, N/P에서 떨림이 없으니, 마운트 쪽은 아닌 것 같기는 하네요. (차라리 그게 싸다는데…ㅡ.ㅡ;)

      또 찾은 것은 미션 및 토크 컨버터 테스트 방법입니다.
      http://k.daum.net/qna/view.html?qid=4kKXc
      사실, 이 방법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은 상태에서 엑셀레이터를 밟아본 경험이 없어서요. 급가속 현상을 미리 만들어내거나 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겁나기도 하구요.
      원래, 이렇게 검사하는 것이라고 하니, 괜찮을 것 같기는한데…
      그래도 여쭤보고 하는게 나을 것 같기는 해서, 여쭙습니다.
      저기 나온 실속 테스트 방법(브레이크 끝까지 밟은 상태에서 엑셀레이터를 밟아서 rpm을 올리는 방법)이 정상적인 테스트 방법인가요?

      http://www.youtube.com/watch?v=bUl2H1JLR8A
      위 링크는 Youtube에서 찾아본 엔진마운트 테스트 방법인데, 이것을 보면 저 실속테스트하는 방법으로 엔진마운트를 테스트 하는 것 같고…
      테스트 하는 방법도 여러가지 많이 헷깔리네요.

      중구난방으로 여쭙기는 했습니다만, 어떤 방법을 먼저 시작해서, 어떤 현상으로 판단을 내리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62.***.7.43

      저도 그런 현상이 있었는데, 엔진마운트에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엉뚱하게도 점화플러그를 갈고 나서 그런 증상이 사라지더군요. 혹시 점화플러그 가신지 오래되셨으면, 한번 갈아보세요.

      • 떨림 65.***.82.204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곧 갈아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주말에 스파크 플러그를 먼저 갈아보고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떨림 107.***.141.110

        오늘 오후에 스파크 플러그를 갈기는 했는데, 멀리 주행을 해보지 않아서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처음에 달달 거리는 소리는 안 들리더군요. (그래도 일주일 이상 더 지켜보기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파크 플러그 갈고나서 처음 시동거닊, rpm이 1500가까이 올라가더니 서서히 떨어지네요.
        지금은 이게 또 걱정거리로 남았습니다. ㅠㅠ
        내일 퓨즈 빼보고 어떻게 될지 지켜볼 생각입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