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할부 구매에 관하여.

  • #3094067
    비머사고파 174.***.1.62 1213

    제가 어제 중고차 매장에가서 론 받으려다가 리젝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구매하지 못 하고 나왔는데..
    2만불짜리 차사는데 1만불 할부 받으려다가 거절당하니 기분 참 뭐같더군요.
    근데 그렇게 진행되는지도 전혀 몰랐고..(정보가 없어서..) 암튼 그렇게 크레딧 조회해보니 인컴이 너무 적고 크레딧 히스토리가 너무 짧아서 거절당했다고 중고매장 매니져가 그러더군요. 사장인듯..
    암튼 제가 영어도 짧아서 2만불을 2천불이라고 한것 같기도하고… 그래서 월에? 라고하길래 년에라고 했는데.. 설마 바보도 아니고 정말 연봉을 2천불로 조회하진 않았겠죠? 2만불도 뭐 말도안되게 적은 금액이긴하지만… 그래도 2만불짜리 1만 다운페이하고 1만 할부할건데 그것도 안된다는건…
    암튼 나중에 알아보니 자동차 매장에서 론 받지말고 크레딧유니언이나 뱅크에서 따로 받으라고 하길래.. 알아보던중 제가 계속 알아보니까 구글광고에 MAX라는 론 해주는 광고가뜨더라구요. 2.9프로 이자 해준다면서.. 그래서 들어갔더니 제 정보 입력하는게 있더라구요.
    얼마짜리 무슨 차 몇년식 얼마탄거 얼마에 사고 얼마 다운페이하고 얼마 론 받을건지 직업은 뭔지 몇년할부할건지 어디사는지 소셜넘버는 뭔지 등등.. 이거 작성해서 보내면 또 크레딧 조회하는거 맞죠? 점수 또깍이는거죠? 저 이미 어제 한번 조회해서 크레딧 점수 깎였으니까 당분간 알아본다고 여기저기 조회하고 다니면 안되는거 맞죠? 그럼 얼마동안 조회안하고 가만있어야할까요.. 계속 그 차가 눈에 밟혀서 못참겠네요.. 흐…
    그냥 캐쉬로 다 때려박고 사고싶지만 그러기엔 좀 쓸데없는 무리인것 같고.. 미국의 대출과 할부 그리고 크레딧에 대한 개념을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하서 계속 이렇게 여쭙게됩니다.
    크레딧 점수는 730점대라는데… 히스토리가 1년밖에안되서 사실 빈깡통 크레딧이나 마찬가지라고.. 한 2~3년 더 있어야 제대로 인정받는 크레딧이 될거다고 하긴하는데..
    다른 분들 보면 다들 새차도 사고 중고차도 할부로 하고 하더라구요. 대신 다운페이를 50프로 하라는둥 이자가 10프로라는둥 그랬다고 하는데.. 왜 전 그냥 그자리에서 안된다고하고 말았을까요.. 중고차 매장도 어떻게든 차를 팔아야 이득일텐데말이죠..

    • FL 73.***.75.114

      중고차딜러는 차를 팔아야 생계가 유지되는데 그걸 못한다고 하는것은 정말로 안되어서 못하는것이죠 론컴퍼니서 안된다는것을 딜러가 지돈 빌려줄꺼 아닌이상은 차를 못팔겠죠. 미국 생활 초보라서 만불이 우습게 보이시나 본데 그러면 그냥 풀캐쉬 페이하세요. ssn넘버 제출하면 보통 하드쿼리 들어갑니다.

      • 비머사고파 174.***.1.62

        하드쿼리가 무엇이죠? 기록에 남는다는 것인가요? 안좋은 상황인건가요? ㅠㅠ

    • 그런데 70.***.117.151

      보통 일정기간내에 동일한 론 신청을 하기위한 크레딧 조회는 보통 1회만 하드풀을 하는 걸로 아는데 본인이 정말로 론을 받을 생각이면 일단 어플라이하세요. 이번에도 안되면 맘 접고 아주 싼 중고차 캐시로 구매하시구요. 하드풀 기록은 2년간 기록에 남는데 당연히 많을수록 크레딧 점수는 제한을 받습니다. 보통 4-5개 정도는 문제가 없구요. 점수도 몇달뒤면 원래 점수로 회복이 됩니다. 어차피 다른 론 받을 계획이 없을 테니 고민하지 말고 그냥 시도하세요. 그나저나 2.9%면 솔직히 아주 낮은 이율은 아닙니다. 잘 알아보고 진행하세요.

      • 비머사고파 174.***.1.62

        2.9도 낮은게 아니였군요.. 제 입장에선 제 기준 제 상황에선 괜찮은 조건이라 생각했었는데.. 하긴 어떤 분들은 0.9프로나 무이자도 봤으니.. 낮은건 아닌것 같네요. 그리고 주 거래은행이나 다른 크레딧 유니언 등에서 만약 오토론을 받으면 돈을 받는건가요? 아니면 어떤식으로 진행되는건가요? 아는게 없다보니… 돈을 제 통장으로 넣어주고 제가 그 돈으로 차를 구매하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중고차 매매상에 직접 돈을 지불해주나요? 어떤식으로 진행되나요?
        자꾸 여쭤 죄송하네요.

        • 그런데 140.***.254.158

          론이 승인되면 딜러십에서 만든 계약서를 은행으로 보내서 거기에 해당하는 체크를 딜러십에 발송하는 방식이 있고 처음부터 백지 수표 (물론 사용가능한 상한금액은 본인이 신청한 금액 안에서 승인이 결정됨)를 은행에서 미리 받아서 딜러십 현장에서 손으로 써서 싸인하고 바로 차 가지고 오는 경우가 있음. 후자가 편하긴하죠…솔직히 히스토리가 짧아서 2.9%도 상당히 좋은 조건인건 사실인데 실제 어플라이 해보면 그 이율도 못받을 가능성이 커요. 그건 그냥 광고상 최저 이율일뿐…

    • co 209.***.184.254

      예전 credit 없던 시절 연봉 7만불에도 셀폰 하나 개통하려니 천불 정도 deposit을 요구하더군요.
      위분 말대로 같은 목적으로 일정기간내에 credit 계속 조회해도 악영향이 크지는 않습니다.
      아래 다른 글 읽어보니 다음달에 연봉 5만으로 올라간다고 하던데, 한달 더 기다리고 차를 사시던지요.

      • 비머사고파 174.***.1.62

        같은 목적으로 일정기간내 크레딧 조회해도 악영향이 없는건가요? 괜히 조회해가지고 스크레치 간건 아닌지.. 하드폴인지 하드쿼러인지 뭔지… 괜히 찝찝하고 칼을 뽑았으니 무라도 썰어야할것 같은 생각에.. 자꾸 찝찝하네요. 괜히 크레딧만 조회하고 아무것도 안하자니.. 끝까지 도전해야하는거 아닌가 하는 찝찝함? 근데 괜히 또 어짜피 안될건데 조회했다가 점수만 깎이는게 아닌가 하구요.. 이번달 말에 다른주로 이사를 가는데 제가 원하는 차가 딱 제가 사는 이곳에 있네요… 가는주엔 매물이 없더군요…인기차종이 아니여서..

    • 03캠리 24.***.195.95

      하드풀, 하드인쿼리에 대해서는 검색하시면 정보 많을꺼에요.
      일정기간 내에 몇번에 걸친 하드풀은 하나로 합쳐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Credit karma 같은 사이트에서 무료로 크레딧 점수, 인쿼리 내역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ㅇㅇ 68.***.90.242

      노파심에서, 아무 사이트에나 개인 정보 올리지 마세요. 님 이름으로 크레딧 카드 발급받아서 몇만불 땡겨 쓰고 잠적하는 크레딧 도용 사기단에 정보 뺐길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미국은 파산이라는 아주 좋은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한국처럼 다 갚을 필요는 없다는게 차이점이겠지만, 어떤식으로든 귀찮아 진건 부정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sas 65.***.107.2

      또 올리셨네요. 우스갯소리로 원숭이가 citi credit card 하나 들고있어도 크레딧점수 700점 넘는다라는 소리가 있어요. 자동차 론 받는데 점수도 중요하긴 하지만 더 중요한건 “히스토리”에요. 직장 다니시면서 크레딧 카드 꼬박 꼬박 쓰시고 제때 갚으시고 이렇게 하면 나중에 tier 1 까지 올라가서 흔히 광고하는 이자율 받으실수있어요.

      그리고 하드인쿼리/하드풀. 원글님의 신용을 조회해본다는 뜻이에요. 네, 당연히 점수 깎이죠. 2점 아니면 3점. 하지만 일정 기간내에 1-2주에 몇십번을 해도 깎이는 점수는 똑같아요.

      만불을 하시든 천불을 하시든 크레딧 히스토리가 부족하면 론 거절당하는건 당연한거에요. 지금 차가 정말로 필요하시다, 그 차가 너무너무 갖고싶다하시면 그냥 캐시로 다 때려박으시던가 아니면 7-10% 이자율 내시고 히스토리 부족한사람들 론 해주는 회사에 알아보시는 방법밖에 없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