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벌어먹고 사시는 분 있나요?

  • #3111341
    주식 104.***.38.69 8607

    주식시작한지 얼마 안됬습니다.
    소액으로 조금씩 체험학습(?) 중인데요
    남편이랑 맞벌이를 해야 집도 사고 저축도 많이 할텐데..
    제가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집에서 할만한걸 찾다보니..
    주식을 시작하게 됬어요 근데 생각보다 재밌네요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못해도 월5% 수익률은 나올거 같은데..그럼 6만불 투자하면, 월 3천불은 나온다는 거잖아요?
    저축개념으로 안꺼내고 계속 붓다보면 돈이 꽤 될거 같은데.. 많은거 안바라고 애낳고 사회복귀하기 전까지만 월급만치 돈을 모아보고 싶은데(한 5년은 걸릴듯)
    이 정도 수익률 내기가 어려운 걸까요?
    제가 지금은 소액주 단타치고 있는데, 금액이 커지면 단타도 어렵고 매매 수수료도 꽤 나올거 같기도 하구요..세금도..
    제가 너무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는건지…
    (한국에선 어른들이 주식하지 말라고 하잖아요 그냥 본전찾기 수준이라고…)
    주식하시는 분들 생각 좀 알려주세요

    • 1 96.***.172.40

      저는 주식을 하진 않지만 예전 직장 동료여자분이 그런식으로 단타치다가 3만불 다 날렸습니다.
      일하는 시간에도 그짓하고 있어서 동료들이 꼴뵈기 싫어했는데 단타는 도박이나 마찬가지죠.
      주식한답시고 차트보면서 사고 팔고 하는 자신을 보면 뭔가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착각에 빠져서 뿌듯함도 들거에요. 그리고 그런 뿌듯함과 더불어 수익도 잘 나올것 같고, 마이너스가 나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수익이 날 수 있을것 같은 착각속으로 점점 빠져듭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죠. 가상어카운트 만들어서 투자 가능한 동일한 금액을 가지고 6개월만 진짜 돈이다 생각하고 돌려보세요.
      나중에 결과를 보시고 꾸준히 수익 실현이 가능하였다면 타고나신 능력을 가진거니 전업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단타는 뉴스나 경제지표 실시간으로 분석해야 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일반인이 가질수 있는 정보의 한계를 뛰어넘어서 날고기는 브로커들을 이길수 있을까요??

    • en 205.***.202.22

      처음에는 대게 조금 이익을 봅니다. 조심하게 되니까요. 그러나. 100이면 100, 나중에 홀라당 잃게 되있습니다. 어여 그만 두시길.
      조금 먹고, 홀라당 까먹고.. 그게 반복되면서. 몸과 마음이 멍들어가는 구조이죠.. 근데 문제는 한번 시작하면 마약처럼 끊지 못한다는…
      인생에서 가장 후회 되는 걸 꼽으라 했을때, 주식에 손댄것 이라고 말하는 사람 무쟈게 봤습니다. 참고 하시도록

    • n1 131.***.147.10

      최근 몇년간 주식시장이 대 호황이라 누구나 월 5%정도 수익은 다 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월 5%정도씩 오를때가 있으면 월 5% 내려가는 때도 옵니다. 2009년~2011년 사이에는 월 20%씩도 내렸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다시 내려가는 시기가 언제올지 모르지만 분명히 오는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면 한순간에 그동안 벌은것 전부 날아갑니다.
      최근에 너무 오른데다 저는 전체 자산중에 주식 비율이 너무 높아서(회사 ESPP받는거 몇년째 안팔고 내버려뒀더니 집값의 두배정도 금액의 주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다 정리하고 현금 보유 예정입니다.
      그리고 6만불에 월 5% 이익에 단타거래면 적게 잡아도 30% 세금 내셔야 하니 월 2천불 버시는겁니다. (전체 거래중에 손실 매도 비중이 높으면 내시는 세금이 훨씬 더 올라갈 수 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개 종목에서 40% 이익을 냈고, 다른종목에서 35% 손실을 봐서 총 5% 이익이 났다면 5% 이익보다 40% 이익을 낸 종목에서 내야하는 세금이 12%로 더 높아 오히려 손해를 보는것이니 잘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 주식 104.***.38.69

      모의주식은 두달 돌려봤고 수익률이 꽤 나왔어요 그땐 다른 사람 따라하면서 배웠고..30%씩은 냈는데 실제 주식을 시작하니 그것만큼은 아니지만 처음에 종목 뭣도 몰라 좀 잃었던거 빼고는 본전찾고 지금은 꾸준히 주2-3%는 수익 내고 있어요. 일단 월10%를 6개월 유지해보는게 목표네요..차트에서 경제지표랑 같이 비교해서 보고는 있는데 아직 잘 몰라서 실시간으로 관련 뉴스도 찾아가면서 계속 틈틈히 공부하고 있어요.. 제가 지금 넘치는게 시간이라..브로커들은 수익률이 어마어마 하지 않나요?ㅜ 저는 거기까진 안바라는데.. 월수익률 10%내는게 많이 어려운가요??ㅜㅜ

      • Portlandia 149.***.7.28

        대세상승기때 운좋게 잘 타면 그렇게 생각하시겠지만, 2007년같이 어어하다가 한순간에 50%, 90% 폭락하는 것도 주식.
        살때보다 팔때를 아는게 진정한 고수입니다..

      • n1 131.***.147.10

        정상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투자자들은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 매우 깊히 알고 있습니다. 그냥 주식을 공부해서 성공하는 사람은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주식 투자 관련 책의 내용이 실제 투자에 맞게 적용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사실 차트 분석으로 주가를 예측한다는것도 말이 안됩니다. 그냥 선이 계속 올라가면 투자자들이 불안 심리에 주식을 파는 경향이 있다는것을 보여주는 정도이지 실제 주가는 그 기업의 미래 가치를 반영하는것이라 그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지금 투자하시는 회사들의 사장 이름이라도 알고 계신가요? 회사들의 재무재표는 보셨는지? 다음 분기에 그 회사들이 어떤 분야에 투자할 예정이고 경쟁사들이 그 분야에 어느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그 분야의 향후 시장 변화가 어떻게 될지 어떤 가능한 변수가 있는지 관련 법규가 어떤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는 미리 알아보시고 투자를 하시는지요?
        그렇지 않다면 그냥 도박일 뿐이고, 올해들어 주가가 내려간 적이 없기때문에 그냥 실력과 무관하게 수익이 나는겁니다.

    • 주식 104.***.38.69

      지금이 벌기 좋은 때인가요..ㅜㅜ 뭐 종목에 따라서 다르긴 하겠지만..이게 제 실력인지 아니면 정말 뽀록인지가 아직은 초짜라 구분이 안가네요..일단 차트만 보는건 아니고 종목선정에 시간을 제일 쏟고 있는데.. 금액 커지면 역시 세금도 엄청 때리는 군요.. 그래도 2천불이면 감지덕지네요..

      • n1 131.***.147.10

        모든 단타거래가 단 한번도 매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을때 30% 세금을 제하게 되서 최대 2천불이 나오는것이고 보통 단타거래에서 세금을 30% 밖에 안내는 운좋은 경우는 없습니다. 보통 단타 거래는 실제 거래에서 이익을 보더라도 내야하는 세금이 더 많아서 오히려 손실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주식 거래에 대해 세금이 없는 한국에서는 단타거래가 꽤 짭짤합니다만, 미국에서 단타거래로 부자 되면 책 쓰셔도 되실겁니다.

    • 173.***.3.233

      일년에 6~7% 생각하면 벌수 있습니다. 그 보다 높게는 상당히 힘들구요. 그러니 일년에 먹고살정도로 있을려면 최소 $2 million은 갖고 시작하셔야죠. 주에 2퍼센트씩 번다는 분들은… 운이 상당히 좋거나 뭐라 할말이 없네요. 2퍼센트씩 벌면 컴파운딩 제외하고도 일년에 100% 된다는 건데 이런 분은 전업해야죠. 스타 펀드매니저들도 못 버는 금액입니다. 보통 대박 났다고 하면 15%, 연속으로 5년만 해도 업계에서 알아주고 모셔 갑니다.

    • 141,* 147.***.169.241

      동네 아줌마들 주식 시장에 뛰어들때가 팔때라는 말 있던데… 이제 팔때가 됐나봅니다. 아 그리고 주식으로 자살하는 사람이 생기면 그때 사라는 말도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 JK 100.***.169.46

      유명한 말이 있죠..
      주식은 세계 경제를 위해 꼭 필요하다 하지만 나는 하지 말아야 한다.

    • 주식 63.***.104.154

      저는 한국 주식을 합니다. 떠나 온지 10년도 넘었지만 아직도 한국 공인 인증서 갖고서 한국 주식합니다.

      저도 주변에서 주식으로 망하는 사람 많이 봤고, 하지 말라는 소리도 많이 듣고 그랬죠.

      하지만…..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근거를 갖고 설득하는 사람은 없죠.

      보통…위험하다…끝..

      처음에는 수익 생겨도 길게 보면 결국 손해다.. 끝..

      정확한 근거, 팩트 없는 이런…조언을 …궁금해 하다가…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발견….주변 친지가 10억원을 말아먹은걸…
      그 부모님이 내막을 조사해 달라고 해서…조사하던차에…

      왜 10억원을 날려 먹은지…이유를 발견함..

      이유를 파악한 이상…아…이것만 조심하면 돈 잃을 일 없겠군..

      하고…저도 주식 시작…ㅋㅋ

      결과는 ㅠㅠ 아니고 ^^ 임.

    • 주식 104.***.38.69

      글쓴이 입니다. 매도시 40%이익과 35%손실로 결국 5%의 수익을 내더라도 40%에 대한 세금을 낸다는게.. (그것도 30%나..)주식매매시 수수료+정부세금에 대한 부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단타일경우를 얘기하시는걸 보면 그런것 같은데.. 제가 로빈후드를 써서 수수료나 세금은 상당히 낮은데.. 관련이 있는지.. 제가 이해를 못하는건지 모르겠네요ㅜㅜ
      그리고 종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한다고 하신건 가치투자를 말하시는것 같은데 이 부분은 제가 아직 부족해서..공부하면서 차차 배워갈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시장/경제동향 읽는것에 먼저 익숙해져야 할것 같아서요.. 근데 여러 분들이 얘기하시는 수익률이 생각보다 많이 낮네요ㅜㅜ 모의주식에서보면 고수들 수익률이 어마어마 해서요..저는 모의주식에서 월30%씩 찍었는데 아무래도 실제주식시장에 들어가보니 모의주식보다 금액도 적고 해서 6개월인에 반에반만 하자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거보다 너무 낮네요…이러다 폭망하면 안되니 공부열심히 해야겠어요

      • n1 131.***.147.10

        주식 거래에 대한 세금은 무조건 1년 이상 보유시 15%, 1년 미만 보유시 30% 입니다. 각 주당 매도가 – 매수가가 + 일 경우 차익에 대해 30%를 적용합니다. 로빈훗이 연방 정부에 내는 세금을 대신 내줄리가 없고, 주식 거래에 대한 세금은 거래시에 자동으로 떼는게 아니고, 연말 세금 보고시에 본인이 직접 IRS에 신고해야 합니다. 주식 거래 내역은 IRS에 자동 통보가 되므로, 주식 거래에 대한 세금 신고를 안하거나 잘못 계산해서 내면 IRS에서 바로 오딧 나옵니다. 세금 신고에 대해서도 잘 모르시는것 같은데 단타거래면 거래량도 많을텐데 세금 보고시에 계산 복잡하실듯 싶네요.
        각 주당이므로 예를 들어, 40% 이익이 난 거래가 있으면 그 거래에 대해 40 * 0.3 = 12% 세금이 적용되고 35% 손실이 발생한 거래에 대해 0% 세금이 적용되어 결국 Tax return 보고 후에는 -7% 손실이 됩니다.
        세율 계산은 주식 공부를 하기 전에 완전 기본 사항입니다. 이것도 모르면서 어떻게 월 5% 이상 수익을 장담하는지 신기하네요. 세법도 모르시면서 주식 거래부터 먼저 하시다니 꽤 용감하신듯 합니다. 주식으로 돈 조금 벌어보려다 탈세로 연방 교도소에서 여생을 보내시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IRS에서 주식 거래에 대한 세금 보고는 전산 시스템이 자동으로 찾아내기때문에 잘못 보고하거나 보고 안하시면 IRS에서 바로 잡아냅니다.

    • 1234 209.***.66.242

      먼저 Benjamin Graham, Warren Buffet, Charlie Munger, Ray Dalio and Richard Duncan 책들 찾아보시고 읽어보세요.

    • ping 100.***.55.145

      한국 대학생때부터 주식 미쳐서 결국 증권사까지 취직….
      한 10년 주식선물옵션… 인생 산전수전공중전 돌고돌아….
      주식 입문서 맨첫장 첫구절를 깨달음…
      “주식은 여유돈으로 장기투자”

      지금 주식은 간접투자로 돈은 역시 부동산으로~

    • Hhh 70.***.97.117

      위의 ping님 말씀에 완전 동감합니다. 원글님 처럼 단타 (daily trading)은 사실 많이 위험합니다. 운 좋으면 딸 수도 있으나 항상 운좋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에 의하면 앞 일을 정말 모른다는 사실 입니다. 아무리 분석을 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심스럽게 참고해 실행에 옮겨도 앞날은 알 길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관련 투자는 위의 ping님 말씀을 참고하시는게 좋겠다 싶습니다.

    • 주식 104.***.38.69

      글쓴이입니다. 세금에 관한 얘기 감사드립니다. 제가 진짜 암것도 몰랐네요. 미국온지도 얼마안됬도 혼자 주식사이트보며 공부했던지라..ㅜㅜ 그 부분은 좀 더 찾아보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 주식 104.***.38.69

      글쓴이입니다. 지금 아는 회계사분한테 확인했는데 n1님께서 세법을 잘못알고 계신듯하여..글을 써봅니다.. 수익 40% 손실35%시 세금보고를 할때 5%수익에 대한 세금만 보고하면 된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1년 미만 보유했을 경우 남편의 수익tax bracket에 따라 30%세금이 부과되고, 1년 이상 보유한 주식은 30%가 아닌 15%로 부과된다고 하네요. 거기에 전체 수익금액에 스테이트 세금이 추가되는 거구요. 단타로 거래량이 많아진다는 것도 세금보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거래금액*거래횟수)가 전체소득금액으로 추정되어 3000천불*10번 거래시 3만불 소득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세금폭탄을 맞는 거라고 합니다.

      • 1468 73.***.85.231

        그 아는 회계사분이 잘못 아시는것이 100% 확실합니다.
        2016년에 30% 이익이 있었고 2017년에 25% 손실이 발생했을때 2017년에 25%에 대한 세금을 돌려주지 않는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같은 년도에 10개의 주식을 거래해서 9개가 10%씩 손해를 봐서 총 90%손실에 1개가 100% 이익을 봤을때 100%-90%=10%같은 식으로 계산해서 세금만 낸다는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주식 거래에 대한 세율은 tax bracket과 관계 없이 무조건 1년 미만 보유시 30% 고정입니다. 그 아는분 정말 회계사 자격증 있는분이신가요?
        저는 KPMG로부터 Tax consulting을 받고있는데 제가 아는바와 그 회계사분 말씀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 휘리릭 12.***.48.154

          Capital gain에서 Capital loss를 빼고, 순수익을 기준으로 세금을 납부할 것 같은데요.
          물론, 단기는 단기끼리 합산하고, 장기는 장기끼리 합산해야겠죠.
          KPMG 비쌀텐데, 다른 곳으로 옮기시는게 나을 듯….

          • hullll 50.***.233.29

            상당부분 착각하고 계시네요.
            해당연도에 손익 계산해서 수익난 부분에 대해서만 tax bracket에 해당하는 세금을 냅니다.
            손실이 있을 경우 3천불까지 tax deduction이 됩니다.

            그 이듬해에도 손실을 극복 못 했을 경우 tax deduction 혜택은 계속해서 주어집니다.

          • 개인의견 199.***.97.2

            휘리릭님 말에 공감합니다.
            적어도 turbotax에서는 그렇게 계산됩니다.

    • 주식 104.***.38.69

      어쨌든 결과적으로 보면 주식에서 손해보면 세금이 없고, 그냥 손실만 있는거고, 수익본 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니절대 마이너스가 될 일은 없다는 거죠..

    • 1 174.***.130.165

      한마디로 넌 답정너

    • hhp 76.***.229.73

      시간이 많으면 외환거래 배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