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시 마지막에 뿍뿍 소음이 납니다

  • #3009882
    ㅎㅎ 173.***.77.150 3435

    어제부터 차가 완전히 서는 시점에서 꾹 페발을 밟을때 꺽꺽 혹은 뿍~하는 소음이 계속
    납니다 찾아본 것중에 제일 의심이 가는건 캘리퍼가 제대로 리턴되지 않는 증상인데요
    단순한 추정이라 솔직히 모르겠네요 ㅋ
    오늘 점검 맡기러 가기 전에 비슷한 증상을 알고 계신 분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k 104.***.175.62

      캘리퍼에 오일이새지않는다면 그냥 패드에 습기찬 정도일겁니다.
      패드성분에따라서 밟는느낌과 들리는 소음이 다 다릅니다.
      제차는 오늘같이 비오고난아침은 버스소리납니다. 시내에서 다쳐다봄.

    • GoGo 136.***.1.170

      끾소리내면서 정지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뗄때 떵~~ 소리가 안난다면 캘리퍼 리턴하는거하고는 별상관 없습니다.

    • 지나 108.***.133.171

      비오는 날에 나는 소리는 대부분의 차에서 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맑은 날에도 똑같은 증상이 있어서 1. 동네 딜러 샵 2. 동네 미국 샵 3. 뉴저지 한국 샵에 찾아갔습니다.
      참고로 11년식 세단이고 68000마일,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살며, 브레이크 로터와 패드 전부 교체하고 약 16000마일, 타이어 4개 모두 교체한지 32000마일 정도 되었을 때였습니다.

      1. 딜러샵에 갔을 때,
      소리가 난다고 말을 하니 체크업 후 앞쪽에 아우터 타이로드 두 개를 교체하라고 하였습니다. 저번에 애뉴얼 인스펙션 받을 때에도 지적된 부분이라 그냥 교체를 했었죠. 교체 후에도 브레이크 밟을 때 꾹꾹 소리랑 조금 울퉁불퉁한 도로를 지나갈 때면 플라스틱 깨진 것 같은 덜컹덜컹 소리가 계속 났습니다. 타이어 교체나 브레이크 로터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2. 오일체인지하러 간 김에 체크업 받은 동네 미국인이 하는 샵에서는,
      – 타이어 4개가 언이븐하게 닳아있다. 4개 모두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네 개 중에 하나는 거의 새 것이고, 하나는 거의 다 닳은 식이라 4개를 모두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 안해도 된다
      – 대신 앞에 브레이크 로터 두 개를 교체해야한다. 녹슬어서 그런 소리가 나는 것인데 폴리싱 하는것보다 조금 더 주고 교체하는게 낫다
      라고 하더군요. 패드는 갈 때가 안됐는데 로터를 교체해라? 라는 게 너무 이상해서 조금 멀지만 자주 가던 한인 샵에 갔습니다.

      3. 한인샵에서는 시운전을 해보고 차를 들어보더니
      – 앞 타이어 두 개는 교체해야한다
      – 뒷 타이어 하나는 언이븐하게 닳았는데 쇼바의 문제이므로 앞 쇼바 2개를 교체해야한다. 쇼바를 무릎에 비유하고 타이어를 발에 비유하였습니다. 무릎이 안 좋으면 비뚤게 걷게된다는 것이죠.
      – 브레이크 밟을 때 꺽꺽 거리는 소리도 쇼바 문제로 생기는 것이다.
      – 브레이크 로터는 교체 안해도 된다
      – 뒷타이어는 교체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
      라고 해서 앞 타이어 두 개와 앞 쇼바 두 개를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같은 쪽 쇼바가 오는 바람에 한 쪽만 수리하고 다른 한 쪽은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꺽꺽 소리와 덜컹덜컹 소리는 계속 납니다. 다다음주에 다시 찾아가서 나머지 수리를 하기로 하였는데 과연 이 소리가 잡힐지 궁금하네요.

      글쓴분도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정보를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k 71.***.184.58

        고치시는거 결정하는 와중에 정말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차알못 한인샾에서 바가지 쓰셨네요.
        서스펜션 댐퍼는 그 어떠한 삐걱거리는 소리라거나 브레이크에 소리를 전달하지않습니다.
        게다가 uneven wear 는 댐퍼문제가 아니라 얼라인먼트 문제이고 얼라이가 틀어지는 이유는 부싱입니다.
        고로 상황을 종합해보면 님의차는 겨울을 몇차례지나면서 고무부싱이 경화되고 노후되어서 나타나는 증상이지
        댐퍼와는 무관합니다. 제가 드린말씀 그대로 따져보세요 그 한인 메카닉 아무말도 못할겁니다.
        덜컹덜컹 소리라기보단 달그락 소리가 맞는거같은데 이건 Endlinks 나간 소리같군요.

        종합해드리자면
        삐걱삐걱 = 부싱
        얼라이틀어짐 = 부싱
        달그락 = Endlinks

        • 지나 108.***.133.171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여 저렇게 길게 적어놓았는데 bk님의 답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가지만 더 여쭙고 싶습니다.

          현재 68000마일에서 오일체인지하기 전인 61000에서 동네 미국인샵에서 오일체인지를 하였는데 그 때는 타이어 마모나 얼라인에 대한 지적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타이어 로테이션 안 하냐고 물어보았을 때 이븐하게 닳고 있어서 괜찮다고도 하였고요.

          그 후 7000마일로 앞바퀴는 교체해야할 정도이고, 왼쪽 뒷바퀴는 눈에 띌 정도로 언이븐하게 닳을 수 있는건가요?
          67500마일일 때 딜러에서 아우터 타이로드를 교체하면서 얼라인 하였습니다. 편마모는 그 전부터 진행되고 있었던 것 같은데 딜러에서는 아무 말도 안 해주었네요 -_-;;;

          부싱과 엔드링크에 대해서는 다다음주에 가서 물어봐야겠습니다. 한 쪽만 교체했는데 소리가 그대로여서 아주 신경이 쓰입니다.
          다시 한 번 답변 감사드립니다.

          • bk 71.***.184.58

            제생각인데 아마도 타이로드를 교체하셨을때 얼라이가 틀어졌을가능성이 있네요.
            딜러에서 얼라이비용만받고 안했다거나… 얼라인먼트를 다시 받긴해야되는데 일단 그건
            다른 부품이 다 짱짱하게 고쳐졌을때 이야기이므로 우선은 소음이 발생되는 지점을 수리하셔야되겠네요.
            근데 진짜 소리라는건 직접 듣지않고서는 글자로 표현하기도 힘들고 판단도 어려우므로 ..
            근데 댐퍼는 진짜 아님.

    • Q 70.***.84.132

      패드에 크랙이 있거나 깨져있을때 거의 서는 시점에서 크게 긁히는 소리가 납니다.